일반
2006.10.19]포블 완전종합.(21)
이해함으로써 최적화된 스텟을 찾는걸 중점으로 했습니다.
이는 업그레이드 스킬을 배우지 않고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순전히
스텟포인트 분배에 따른 능력치 상승수치입니다.
※기본 스텟
힘 12, 지능 12, 민첩 11
HP : 1랩 45, 랩업당 2.5씩 증가
MP: 1랩 25, 랩업당 1.5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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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에 의한 능력치 변화
힘 1에 오르는 능력치
공격력 0.23(13당 3)
마법공격력 0.1
방어력 0.125
공격율 0.4
방어율 0.1
지능 1에 오르는 능력치
공격력 0.1
마법공격력 0.3
방어력 0.1
공격율 0.4
방어율 0.1
민첩 1에 오르는 능력치
공격력 0.23(민첩 13당 3)
마법공격력 0.25
방어력 0.125
공격율 1.75
방어율 1
위의 자료는 카발 게시판에서 발췌한내용이며 소숫점 이하의 개념덕분에
100%정확한 수치는 나올수 없지만 공차한도는 +/- 0.5정도로 보면 될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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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급시 주어지는 보너스 능력치
공격력 마법공격력 방어력 공격율 방어율
6 5 6 8 5
10랩 1차승급부터 100랩 10차 승급까지 동일
총합계.
공격력 마법공격력 방어력 공격율 방어율
60 50 60 80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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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렙 1~ 150까지 스텟포인트 총 합계 745
※최종랭크업시 획득 추가스텟(듀얼트랜샌더)
힘 96
지능 96
민첩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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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렙 1~ 150까지 스텟포인트 총 합계 745
※최종랭크업시 획득 추가스텟(듀얼트랜샌더)
힘 96 96+12 108
지능 96 96+12 108
민첩 192 192+11 203
배틀셋 올민
힘227 / 지227 / 올민(710) 스텟
힘 108+119 227
지능 108+119 227
민첩 203+507 710
공격력 52.21+ 22.7+ 163.3= 238.21
마공 22.7+ 68.1+ 177.5= 268.3
방어력 28.375+ 22.7+ 88.75= 139.825
공율 90.8+ 90.8+ 1242.5= 1431.3
방율 22.7+ 22.7+ 710= 755.4
☆아머셋올민
힘283 / 지227 / 올민(654) 스텟
힘 108+175 283
지능 108+119 227
민첩 203+451 654
공격력 65.09+ 22.7+ 150.42= 238.21
마공 28.3+ 68.1+ 163.5= 259.9
방어력 35.375+ 22.7+ 81.75= 139.825
공율 113.1+ 90.8+ 1144.5= 1348.4
방율 28.3+ 22.7+ 654= 705
☆아머셋올힘
힘710 지227 올민227 스텟
힘 108+602 710
지능 108+119 227
민첩 203+24 227
공격력 163.3+ 22.7+ 52.21= 238.21
마공 71 68.1+ 56.75= 195.85
방어력 88.75+ 22.7+ 28.375= 139.825
공율 284+ 90.8+ 397.25= 772.05
방율 71+ 22.7+ 227= 320.07
☆힘/지/민 1:1:1 비율
힘388 / 지388 / 민388 스텟
힘 108+280 388
지능 108+280 388
민첩 203+185 388
공격력 89.24+ 38.8+ 89.24= 217.28
마공 38.8+ 116.4+ 97= 252.2
방어력 48.5+ 38.8+ 48.5= 92.15
공율 155.2+ 155.2+ 679= 989.4
방율 38.8+ 38.8+ 388= 465.6
☆지능227/힘/민1:1 비율
힘468 지227 민469 스텟
힘 108+360 468
지능 108+119 227
민첩 203+266 469
공격력 107.64+ 22.7+ 107.87= 238.21
마공 46.8+ 68.1+ 117.25= 232.15
방어력 58.5+ 22.7+ 58.625= 139.825
공율 187.2+ 90.8+ 820.75= 1098.75
방율 46.8+ 22.7+ 469= 538.5
☆힘227민227올지능 비율
힘 지 올민 스텟
힘 108+119 227
지능 108+602 710
민첩 203+24 227
공격력 52.21+ 71+ 52.21= 175.42
마공 22.7+ 213+ 56.75= 292.45
방어력 28.375+ 71+ 28.375= 127.75
공율 90.8+ 284+ 397.25= 772.05
방율 22.7+ 71+ 227= 320.07
※수정하면서 승급완료에 의한 합은 계산에서 뺏습니다.
>지적해주신 게임여왕님께 감사드립니다.
힘 / 지능 227씩 맞추는경우 민첩은 710이 나오더군요.
제가 랭업한번 더시켜버렸더군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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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느낀것이. 배틀셋 기준 227/227/올민의 경우가 가장 인상적인
수치가 나왔습니다.
힘과 민첩의 경우는 일정한 값으로 계산이 되는 반면에
지능스텟은 조화가 안되는군요 '-'*
안타까운점은 힘을 올려서 얻는 메리트가 전혀 없다는 사실과..
소수점 이하의 개념덕분에 "지능수치"의 값은 확실히 현재의 포블에게는
무의미한 스텟낭비로밖에 보여지질 않습니다.
이건 빨리 수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드는군요.
또한 이것은!!
150기준 듀얼 트랜샌더라는 최종적인 스텟으로 계산한것이기때문에
과정에서의 부적절한 수치가 나올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 입니다... -_ -a
왜 민첩을 올려야 하는지.
가장 적게 투자를 해야만 하는 스텟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것은 본인이며.
필자는 단지 이런 수치의 예로써 참고할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전부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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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텟을 알아보았다면 이제 사냥을 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를 나열해볼까요.
1~20까지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것이
스킬랭크가 듀얼견습 -_-;;;은 되어야 편하다는 것입니다.
20승급 목표스텟은 소드/매직 둘중하나가 랭크업을 해야만 20에 승급을 할수 있습니다.
그런거 신경쓸필요는 없으나..21까지 올리는동안 얼마나 찜찜할 것인가...!!
(필자도 그랬소 -_-;;)
우선적으로 배워야 할 스킬은 리제네레이션과 애로우계열3개 입니다.
혹자는 왜 인첸트 버프를 안배우느냐고 할것인데요...
그러나 인첸트보다는 랭크업이 더욱 중요하기때문에
에로우계열3개로 콤보를 돌리면서 일단 랭크를 견습까지 올린후에 배우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렇게된다면 인첸트스킬이 아닌 좀더 있다가 파이어 블레이드를 배우겠죠.)
소드스킬은 당연 임팩트 스텝과 플래시드로우 포스스텝입니다.
(아직 스킬칸이 모자라죠.페이드스텝은 배우기엔 너무 빠르다고 봅니다.)
21~40에 듀얼 레귤러를 찍기를 추천합니다.
그때야 비로소 숙련셋 -_-;;;을 입고 다닐수가 있으며
이후부터의 진행은 본인의 선택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레벨 40까지 키운다면
랭크의 중요성을 알게 될것이며 콤보의 활용도를 높게 평가할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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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 분배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레벨 60까지의 분배는 역시 타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승급에 필요한 스텟을 찍어두고..
그 이후부터 자신이 착용할 다음 무기의 스텟을 염두에 두어
먼저 착용할것이 무엇인지를
빨리 파악해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이후의 스텟은 상단의 스텟과 보너스 능력치의 상관관계를 다시한번 보시고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결국 60레벨 이후부터는 최종스텟을 목표로 계산하고 랭크업에따라 적절히 올리시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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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조합법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해본다면.
포블의 소드스킬의 특징은 저주효과라는 것이겠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조합만으로 180도 달라지는 위력을 느낄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댄스 오브 루인의 경우 20까지 올리게 된다면 방어력 -29의 효과를 주며
포스 임팩트의 경우 20까지 올린다면8초간 지속데미지 67의 효과를 줄수가 있습니다.
이때 댄스오브 루인>포스 임팩트라면
포스 임팩트의 기본적인 데미지가 상승효과를 볼 수가 있는것 이죠.
또한 고유의 디버프와도 중첩이 되므로 사냥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각각의 스킬의 저주효과로는
데미지하락
방어력하락
공격율하락
지속데미지
전체능력감소 가 있으며
종류는 게임 내 인스트럭터에게 가서
확인하는 방법과 홈페이지에 포블 스킬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절대 귀찮아서 그러는것이 아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 하지 않았는가!!)
최종적으로 보편적인 사냥용 스킬 조합을 에로 들어보겠습니다.
필자는 4콤보이며
댄스 오브 루인(20)
인페르날 스티그마(20)
포스 임팩트(19)
인페르날 임팩트(12)
어비썰 크리스탈(20)
으로 댄스와 어비썰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기 위하여 각 1번과 5번에 지정하였습니다.
이는 가장 기본형 스턴몰이방식이며
댄스의 방어력하락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기 위한
본인의 조합이니..반드시 따라할 필요는없으나.
저주효과의 활용을 예로 한다면.
댄스로 방어력을 하락하고(몰이중엔 하지말자 몹 다날아가요;;;)
인페르날로 스턴을 주며 임팩트19렙의 지속데미지 64로 하며
인페르날 임팩트의 전체능력 감소-8로 마무리하여 다음 cYCLE을 준비하는것입니다.
왜 포스임팩트를 인페르날임팩트보다 먼저쓰느냐에 대한 반론으로
인페르날 임팩트의 지속데미지가 12렙인경우 40대의 지속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포스임팩트의 지속데미지64는 걸리지 않게 되기때문에 필자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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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콤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한다면.
다른것은 필자말고 다른 사람들의 설명이 더 잘되어있기 때문에 언급은 하지 않겠으나.
같은 스킬도 배치에 따라
시전 속도가 다를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것입니다.
이는 콤보시 선.후딜의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또한 필자가 느낀바로는 정석이란것이 없었구요.
개개인의 콤보 게이지 맞추는 역량에따라 바뀌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빠른 조합을 찾아내려면
자신의 콤보 게이지를 일정하게 맞추는 노력부터 해야 할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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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제가 알고있던 내용과 지금까지 키우면서의 팁을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그리고 맨위의 계산공식으로는 검증이 다 되지 않았기때문에
솔직히 추천한다기 보다는 참고용으로 하셨으면 좋겠군요.
아 그리고 아이템 세팅은 일부로 뺐습니다.
이상 쥬피터섭 셰이튼이었습니다.
1순위님 감사합니다.
제가 그런 허접한 실수를 했다는걸 모르고 그냥 지나갈뻔했습니다.
다음엔 확실히 검토해야겠어요 '-'*
흠
흠... 20때 전직 퀘스트인가?? 엔피씨랑 얘기할때 속성이 정해지는것 같던데... 포블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나여
꼼꼼한 정리 잘보았습니다 ^----^
길다
엽기토깡이님 각각의 스킬을 몇씩 올리셨는지도 같이 적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댄스드라이브는 댄스오브루인을 말씀하시는지 포스드라이브를 말씀하시는건지도 좀 부탁드릴께요
머찌당
카발뭐하냐 이런분들 7수호 드려 빨랑
ㅎ
감사합니다 ㅋㅋ 많은 도움 됬어요.ㅋ
와우 고생많으셨습니다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q
수고
으음..엄청난 정보 노가다를.. 수고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