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AL TRANSCENDENCE

공략게시판

일반

각케릭 스텟에대한 세부영향-출처 : 즐거운게임세상(6)

가와이짱 2005.11.16 14:09 7247
URL 복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카발온라인에는 힘 지능 민첩의 세가지의 스탯포인트가 있습니다.
레벨업시 다섯개의 여유 스탯포인트가 주어지며
이것을 자신의 캐릭 특성에 맞게 직접 분배해주면 세부정보 항목에 기재되어있는 각각의 특성들이 다르게 적용되어집니다.

게임리포트에서는 카발유저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두움이 되고자
이 스탯과 세부정보 항목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한 실험을 해보았으며
이에 따른 정보를 공개합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스탯포인트에 관한 이해

스탯포인트(능력치)는 C 키를 눌러 캐릭터 정보창을 열어보면
제일 상단에 있는 캐릭터 능력치 항목에 표시되어진다.



카발의 스탯은 힘, 지능, 민첩 세가지 항목의 능력으로 나눠지며
각각의 스탯은 캐릭터 세부정보에 기재되어있는
공격력, 마법공격력, 방어력, 공격률, 방어율, 등의 항목에 영향을 미친다.




각 캐릭터는 레벨업을 할때마다 여유스탯포인트 5포인트가 주어지며,
이 여유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른 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실험도중 스샷 - 힘 올인한 상태 ㅋ



여기서 이글을 읽는 사람들 중에서 이제 막 카발을 시작하는 유저분이 있다면
이런생각을 하는분도 계실것이다.

' 그렇다면 힘에 많은 비중을 둔 전투위저드를 키울수 있지 않을까? ' 등등의 생각

그런 생각을 하신다면 일찌감치 생각을 고치시길 권한다.

카발에서는 각 10레벨마다 승급을 하게 되는데
위 생각처럼 육성한 캐릭터는
승급을 위한 승급퀘스트를 치를때 승급을 하지 못하게 된다.
승급을 위한 성장목표(요구 스탯)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탯포인트를 어떻게 올려야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11/3일자 기사 [ 스탯 어떻게 올려야 하는가 - 스탯분배법 ] 기사를 참조하자
http://cabal.myzibe.com/bbs/board.php?bo_table=cabal_about&wr_id=6




■ 실험방법


어떤 방법으로 실험을 하였는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실험에 동원된 캐릭터는 각 클래스별로 세개씩 총 열여덟개의 캐릭터가 사용되었다.

육성방법은 레벨 1때부터 5레벨까지 스탯포인트를 분배하지 않고 키웠으며
이는 혹시 레벨업으로 인하여 다른 실험결과가 나올까봐 취해진 조치였다.

그렇게 5레벨까지 육성되어진 캐릭터는 총 스무개의 여유스탯포인트를 가지게 된다.

이 스무개의 스탯포인트를 한캐릭터마다 한종목에 올인하였으며
스탯포인트를 올릴때마다 스샷을 찍어 그것을 정보화한것이다.

같은 캐릭터인데도 힘부분과 민첩, 지능 부분의 세부정보가 틀릴경우도 있다.
이는 무기와 방어구의 착용여부와 인첸트 여부에 따라 틀려지는것으로서
각각 한가지 스탯에서는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하였음을 밝혀둔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이 실험결과는 스무개의 스탯포인트만을 가지고 행해진 결과이며
5레벨 캐릭터로 실험하였기에 혹 승급후 스탯분배에 따른 세부정보가
틀려질수도 있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참고하세요 )


■ 실험 결과


[ 워리어 ] 힘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힘 5증가시 최소,최대공격력 1씩 증가
(최소공격력은 중간에 한번씩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힘 8증가시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1,21,31..)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워리어 ] 지능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지능 1부터 5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력 : 변화없음
공격률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워리어 ] 민첩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최소공격력 : 변화없음, 최대공격력 : 민첩16에 1씩증가? 또는 32에 1씩 증가
마법 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최초 0부터 8증가시마다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민첩 2증가시 1증가
방어율 :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33...)
HP, MP : 변화없음


[ 블레이더 ] 힘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힘 5증가시 최소 최대 공격력 5씩 증가
(최소공격력은 중간에 한번씩 공격력이 상승하지 않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힘 8증가시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1,21,31..)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블레이더 ] 지능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지능 1부터 5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력 : 변화없음
공격률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블레이더 ] 민첩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최소공격력 : 변화없음 , 최대공격력 : 민첩16에 1씩증가 또는 32에 1씩 증가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최초 0부터 8증가시마다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민첩 2증가시 1증가
방어율 :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33...)
HP, MP : 변화없음


[ 위저드 ] 힘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힘 5증가시 최소 최대 공격력 5씩 증가
(최소공격력은 중간에 한번씩 공격력이 상승하지 않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힘 최초 0부터 8증가시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공격률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1,21,31..)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위저드 ] 지능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력 : 변화없음
공격률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위저드 ] 민첩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최초 0부터 8증가시마다 방어력 1증가 (8,16,24,32...)
공격률 : 민첩 2증가시 1증가
방어율 :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
HP, MP : 변화없음


[ 포스 아처 ] 힘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힘 5증가시 최소 최대 공격력 5씩 증가
(최소공격력은 한번씩 공격력이 상승하지 않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힘 최초 0부터 8증가시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공격률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1,21,31..)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포스 아처 ] 지능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지능 1부터 5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력 : 변화없음
공격률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1증가
방어율 : 변화없음
HP, MP : 변화없음


[ 포스 아처 ] 민첩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 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최초 0부터 8증가시마다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민첩 2증가시 1증가
방어율 :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
HP, MP : 변화없음


[ 포스 실더 ] 힘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힘 5증가시 최소 최대 공격력 5씩 증가
(최소공격력은 도중에 한번씩 공격력이 안오르는 경우가 있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힘 최초 0부터 8증가시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공격률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1,21,31..) 1증가
방어율 : 힘 24증가시 1증가
HP, MP : 변화없음


[ 포스 실더 ] 지능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지능 1부터 5증가시마다 마법공격력 1증가
방어력 : 변화없음
공격률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공격률 1증가
방어율 : 24증가시 1증가
공격력, 방어력, HP, MP : 변화없음



[ 포스 실더 ] 민첩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최소,최대 공격력, 마법공격력 모두 민첩 15오를때 마다 1씩 증가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최초 0부터 8증가시마다 방어력 1증가 (8,16,24,32...)
공격률 : 민첩 2증가시 1증가
방어율 :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
HP, MP : 변화없음


[ 포스블레이더 ] 힘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힘 5증가시 최소 최대 공격력 5씩 증가
(최소공격력은 도중에 안오르는 경우가 몇 번에 걸쳐 한번씩 있음)
마법공격력 : 변화없음
방어력 : 힘 최초 0부터 8증가시 방어력 1증가
공격률 : 공격률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1,21,31..) 1증가
방어율 : 힘 24증가시 1증가
HP, MP : 변화없음


[ 포스블레이더 ] 지능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 : 변화없음
마법공격력 : 지능 1부터 5증가시마다 마법공격력 1증가
방어력 : 변화없음
공격률 : 지능 1부터 10증가시마다 공격률 1증가
방어율 : 24증가시 1증가
HP, MP : 변화없음


[ 포스블레이더 ] 민첩 스탯 증가에 따른 세부정보



공격력,마법공격력 : 최소,최대 공격력, 마법공격력 모두 민첩 15오를때 마다 1씩 증가
방어력 : 최초 0부터 8증가시마다 방어력 1증가 (8,16,24,32...)
공격률 : 민첩 2증가시 1증가
방어율 :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
HP, MP : 변화없음




■ 결론

아래 결론은 위의 실험결과를 토대로 한 예상이며 이는 추후 게임의 업데이트 정보에 따라 틀려질수도 있는것을 밝혀둡니다. 또한 실험결과 이외의 부분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1. 공격력
- 힘 스탯증가시 모든 캐릭 공히 5단위로 공격력이 1증가하는것을 볼수 있었다.
- 최소공격력은 최대공격력과의 갭차이를 두기 위해 힘 5스탯을 올려도 한번씩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는다.

2. 마법공격력
- 지능 스탯 5증가시 마법공격력 1증가
- 위저드 캐릭터는 지능10증가시 마법공격력이 1 증가

4. 공격률
- 민첩 수치가 2증가할때마다 1씩 증가한다.
- 지능 수치 최초 지능1부터 10증가시마다 공격률 1증가
- 힘 수치 최초 힘1부터 힘 10증가시 1증가

5. 방어율
- 민첩수치 1부터 4,5,5에증가시 1씩 증가 반복 (1,5,10,15,19,24,29...)
- 포스실더, 포스블레이더 캐릭터는 힘,지능수치가 24증가시 1씩 증가
- 그외의 부분은 변화없음

6. HP.MP : 스탯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상으로 스탯분배에 따른 특성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주는 장비로 스탯도 올리지 않고 캐릭터들을 열여덟개나 키우려다보니
너무 많은 시간을 요하는 작업이라
더 많은 수치로 실험해보지 못한것이 아쉬울다름입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셔서
악세사리를 구입하시거나 스탯을 분배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잠깐질문 : 그런데도 올스탯 악세가 비싼이유는?
아마도 스탯착용제한때문에 착용불가능한 아이템을 일찍 착용하기 위함일것입니다.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수정할 내용이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게임리포트는 언제나 발빠른 정보로 함께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

출처;;
즐거운 게임세상 - 게임리포트 http://cabal.myzibe.com
<!-- 테러 태그 방지용 -->
0
URL 복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 6

댓글쓰기
0 / 1000 byte 등록
  • BlackSiTer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05.11.16 21:19
  • 두려움

    수고하셨삼 ^^ 좋은 정보 같?네요 ㅎㅎ;

    • 2005.11.16 1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