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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작 스킬 획득 한계 알아내기 Part 1(92)
스킬의 기본 스킬 경험치 + (기본 스킬 경험치 * 1.5) = 습득 가능한 최대 스킬 경험치
기본 스킬 경험치를 알면 한계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운영진은 안 알려주죠. 알아봅시다.
두 가지 수치가 필요합니다.
첫째, 스획 0 상태에서 스킬 포인트 1 얻을 때까지 필요한 스킬 사용횟수.
이것을 C1이라고 하죠.
둘째, 스획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 스킬 포인트 1을 얻을 때까지 필요한 스킬 사용수.
대충 10 정도가 적당합니다. 지나치면 한계를 넘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이것을 C2라고 하죠. 그리고 스획 아이템으로 추가하는 스킬 경험치를 B( = 10) 라고 합니다.
더미에는 랭크에 따른 제한이 있으므로, 가급적 필드에서 세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해당 스킬의 기본 스킬 경험치 = C2 * B / ( C1 - C2 )
간단하죠? 다시 한 번 변수의 의미를 확인합니다.
C1은 스획템 없이 스킬포인트 1을 올리는데 필요한 스킬 시전 횟수.
C2는 스획템을 착용하고 스킬 포인트 1을 올리려면 필요한 스킬 시전 횟수.
B는 스획템으로 올라가는 보너스 포인트 숫자.
이렇게 나온 기본 스킬 경험치를 카발 운영진이 공개한 식에 대입해 해당 스킬을 썼을 때 어느 정도가 한계인지 계산합니다.
참고로, 포스 아처가 아쿠아 애로우를 썼을 때 기본 스킬 경험치는 20, 스킬 한계치는 50이며, 스획템으로 추가할 수 있는 경험치는 30입니다. (이건 실험에 의해 뽑아낸 수치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날 수 있습니다.)
시전시간 1.3인 스킬 치고는 유저들이 보통 짐작하는 수치보다 훨씬 많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포스 아처가 그랜드마스터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시전시간 2초를 넘기는 스킬이 없기 때문이겠지요. 스킬마다 시전 시간이 긴 직업은 또 다를 것입니다. 즉, 이름이 같은 스킬이라도, 시전시간이 같더라도, 기본 스킬 포인트가 같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카발 운영진은 '시전 시간이 2초 미만의 스킬들은 기존에 비해 스킬 경험치 획득량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라고 했죠. 이 말은 '아닐 수도 있다'는 말도 됩니다. 말장난같죠?
어째서 위와 같은 식이 나오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합니다. 길고 지루하기 때문에 위에서는 생략했습니다.
- 아 래 -
1. 조사
포스 아처가 매직 레귤러일 때 아쿠아 애로우(시전시간 1.3초, 9레벨, 쿨타임 1.1초)로 필드에서 몇 번 스킬을 사용하면 매직 스킬 포인트 1을 얻을 수 있는지(1 올라가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스획 0 : 344회
스획 4 : 291회
스획 8 : 248회
스획 12 : 216회
스획 16 : 195회
세는 동안 한 두 번의 오차는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과를 엑셀에서 차트로 확인한 결과, 대체로 직선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카발 운영진이 공개한 식을 믿어도 되겠다는 판단이 서더군요.(식은 맞더라도 뭔가 감췄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2. 분석
일단 식을 세웠습니다.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의 기본 스킬 경험치를 A(아쿠아 애로우),
스획템에 의해 추가되는 스킬 경험치를 B(보너스),
해당 스킬로 스킬 포인트 1을 올릴 때까지 필요한 시전횟수 C(카운트),
스킬 포인트 1을 얻기 위해 필요한 스킬 경험치 T(토털).
A 만큼의 기본 스킬 경험치를 가진 스킬로 B 만큼의 스획템을 착용한 상태에서 스킬 포인트 1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스킬 경험치 T 만큼을 얻으려면 C 만큼 시전해야 합니다. 이것을 식으로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 + B ) * C = T
여기까지 이해하셨나요? 그러면 이제부터 중학 수학 문제를 풉니다.
한 번은 스획템 없이(B=0 상태)에서 스킬 1을 올립니다. 그때 횟수를 C1,
또 한 번은 스획템 착용하고 스킬 1을 올립니다. 그때 횟수는 C2.
그러면 두 번의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첫째, 스획템 없이 시전횟수를 센 경우.
( A + 0 ) * C1 = T
둘째, 스획템 (12 포인트) 착용하고 시전횟수를 센 경우.
( A + B ) * C2 = T
A는 스킬의 기본 스킬 경험치니까 같고, T는 스킬 포인트 1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스킬 경험치니까 당연히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정말 중학수학 문제죠. 두 식에서 T 가 같으니까,
( A + 0 ) * C1 = (A + B ) * C2
풀면,
A * C1 = A * C2 + B * C2
A를 한 곳으로 모으고 정리하면,
A * ( C1 - C2 ) = B * C2
양변을 (C1 - C2)로 나눠주면,
A = B * C2 / (C1 - C2)
이 것이 제일 위에서 제가 제시한 식입니다.
위의 식에 스획 0일 때와 스획 12일 때를 각각 대입해서 식을 풀면 A는
A = 12 * 216 / ( 344 - 216 ) = 20.25
소숫점 이하는 버립니다. 실험에 의해 얻은 수치니까요.
이것을 카발 운영진이 제공한 식에 대입하면 획득 가능한 최대 스킬 경험치는
20 + 20 * 1.5 = 50
아처가 아쿠아 애로우로 랭작을 할 경우, 악세나 스획 방어구로 30 만큼만 올려주면 더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아처는 아쿠아 애로우 말고는 쿨타임이 시전시간보다 짧은 스킬이 없으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죠. 다른 스킬은 쿨타임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아처는 스획 30을 맞추면 땡입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이것은 아처의 경우입니다. 다른 직업은 다르며, 각자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여기에 덧글로 다른 직업, 다른 스킬의 기본 스킬 경험치를 공개하실 분은 당연히 환영합니다.
P.S.
내용과 상관없는 충고성 글을 남기는 분들, 저도 한 마디 하겠습니다.
카발을 왜 하십니까? 하고 싶으니까 하죠? 리니지 와우나 삐까번쩍한 새 게임 하는 사람들 보기에는 어떨 것 같습니까? 마찬가지입니다. 누구에게 피해 주는 일도 아닌데 어줍잖은 충고 들을 이유가 없어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라고 올린 것입니다. 필요없다 싶으면 그냥 지나가요. ㅍㅌ 찍고 넘어가든지. 그런 충고는 이 글의 내용을 개선하는데 어떤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ㅍㅌ
ㅍㅌ
뭐..
ddd
dd
ㅍㅌ
악 ㅇ렵잖아 재길!!
이해불가능
ㅍㅌ
ㅍㅌ
ㅍㅌ
머리아프게 이런거 왜 계산하냐고 하는사람들. 분석이 나와야 게임이 쉬워지는건데말입니다. 글쓴이님 같은 사람이 세상(게임)을 움직이는거죠. ㅋ
ㅍㅌ
원대로 ㅍㅌ 찍구가죠 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ㅍㅌ
대단
==; 그저 감탄
용...용자다...
vx
ㅍㅌ...
ㅍㅌ
ㅍㅌ
gggggggggggggggggggggg
ㅍㅌㅍㅌㅍㅌ
ddd
플탐이
ㅇㅇ
님아 파티좀...
수학자 피타고라스 후손 원츄!
뭥미;
할 수도 있잖아요-_- 이딴짓 왜하냐뇨
수학자요? ... 대단하시구려.
..........어렵다....그래도...대단하셔요!!!
d
이딴짓왜해요??
대단해요!! 수고했어요
플탐
취직해도 되겠소;;
워.....님 쵝오.
zz
ㅍㅌ
ㅍㅌ
4
ㅍㅌ
플탐
ㅍㅌ
이게 뭥밍
이해안가요
일단....읽긴했지만 먼말인지 도무지....ㅎ
ㅍㅌ
감탄사가 절루나오넹...;; ㅋㅋ
......;; 어렵다....;
ㄷㄷ 집념의사나이로다 .
d
잘 읽었습니다...이미 쌍트렌이라 그다지 상관은없지만...그래도 잘 읽고 갑니다 ^^ 고생하셨습니다 ^^
흠..............................
vx
헐 무슨말이야
좋은 자료 굳. 방어력과 스획 배분에 대해 고민했던적이 있는데 이런거 보면 방어력 배분 쉽게 하니 편하네요
몬소린지 원....
대충스크롤 읽는사람 드물듯
으음
ㅍㅌ
ㅎㅎ 대단 ^^ 고생 하셨어요
수학천재다-ㅅ-;
ㅍㅌ
ㅍㅌ
ㅍㅌ
ㅍㅌ
ㅋㅋㅋ
ㅍㅌ
asd
프리징애로우가 몹 세운다는 말은 첨 들어보네요 ㅋㅋ 애로우 스킬도 몬스터를 세우는 기능 추가 됬나여?ㅋㅋ 초보자 스킬인디
게임은 게임답게 재미로 ^^;;;;
하루 종일 일 하다 보면 머리만 아파지는데...그래서 그 스트레스 날리려고 하는 게임에서..헉..저런 공식까지 알아가며 게임을 한다는...ㄷㄷㄷ 머리아포~~스트레스가 배가 된다는...님 아무튼 고생 하셨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러다 카발학 만들어지겠네.....ㅎㅎ
ㅍㅌ
고생하셨네요..ㅎㅎ
걍 대충하세요 ㅎㅎ 머그리 따지면서 피곤하게 걍 몇백 더 투자해서 스획템 좋은거 사서 하면 될것을 공부 많이 하셨네
뭔뜻인지.........ㅋㅋ
ㅍㅌ
ㄷㄷㄷ... 게임이 아니라 수학공부
mmm
ㅍㅍ
ㅋㅋ 읽기가 싫어진당... ^^ 암튼 수고하셨네요
프리징애로우도 쿨탐이 시전시간보다 짧은데용 얼음날라가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