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sp 모으기 및 배틀모드의 이해(18)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무산되는 바람에 이렇게 정보 공유합니다.
플포 및 게임 리포트 어디에도 없는 자료이니 그동안 궁금하셨던 분들은
많은 도움되리라 생각됩니다.
게시판이 텍스트 기반이라 표 내용이 흐트러져서
블로그와서 보심 더 편하실거에요.
sp 모으기: http://blog.naver.com/ghostwrath/120072417892
배틀모드 지속시간: http://blog.naver.com/ghostwrath/120072417935
==============================================================================
배틀모드 지속시간과 댄스로 sp를 모으는 시간에 대해서 예전부터 궁금해서 여기저기 많이 찾아봤지만..
어디에도 없더군요.. 뭐 검색능력이 떨어져서 그럴수도 있지만.. 암튼 제가 직접 테스트한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던전 솔플에 중요하게 작용되는 요소이기에 잘 이용하시면 솔플로 쉽지 않았던 던전도 새로운 빌드로 도전해볼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흔히 단무지라 부르는 sp(이후는 단무지라 칭함)는 5칸을 모으는 시간이 구간별로 다틀립니다.
물론 어느정도 예민하신분은 이미 느끼고 계셨겠지만 저와같이 정확히 얼마나 걸리나 하는 부분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냥 무식하게 재 봤습니다.
무려 25분이라는 시간이 걸리더군요;;
단무지 구간 총 소요시간 구간별 소모시간 구간별 소모시간(초) 구간별 시간 차이
0 - 1 1' 43'' 1' 43'' 103'' -
1 - 2 4' 50'' 3' 07'' 187'' 84''
2 - 3 8' 24'' 3' 34'' 214'' 27''
3 - 4 14' 38'' 6' 14'' 374'' 160''
4 - 5 24' 42'' 10' 04'' 604'' 230''
타임워치로 수작업한 시간이라 _+0.5초의 시간은 감안 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단무지 5칸을 전부 채우기 위해서는 약 25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최초 한개를 모을때는 1분 40초여가 걸렸다면 어마어마한 차이가 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구간별 시간의 차이에는 어떤 승수가 적용됐는지 알아보려 했지만 다른구간에서는 일정하게 증가추세지만
2-3구간에서는 27초로 증가폭이 줄고 있어서 특별히 어떤 함수가 적용된것 같지는 않고 그냥 때려 넣은 수치인 듯합니다.
결론은 템1이나 망2등의 솔플시 단무지 회복은 5칸을 몰아하는 것 보다 3칸이하로 충전하고 다음 사냥을 하시는게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1칸씩 충전하시면서 하는게 가장 효율적이 되겠지요;;
템1층의 예로 간단히 설명한다면..
(장비 좋으신 고랩에겐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겠지만 다른 신던전 솔플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일거라 생각됩니다.)
고양이 보스(2보스)를 잡고 막보를 잡으려 갈때 저의 경우는 4개의 sp가 필요합니다.
(골렘방1개 + 막보 3개) - > 장비가 안습임..
먼저 불길 통과후 불문을 부신 후 제일먼저 나오는 골렘 1그룹, 1분후 젠되는 골렘의 2그룹은 잡으나 안잡으나
의미가 없는 몹들입니다. 하지만 2분후 젠되는 골렘그룹의 한마리 골렘을 무조건 잡아줘야 다음 불문을 열어줍니다
다시 계산한다면 불문 부신후 3분후에 가서 젠되는 골렘을 잡아야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는거죠
이 3분동안은 2보스방으로 다시 돌아와서 sp를 모읍니다. 저의 경우는 고양이에서 단무지가 거의 앵꼬가 됩니다
그러므로 3분동안은 약 1개하고 반이상을 모을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모으고 가는것 보다는 먼저 가서 배틀모드로
골렘들을 몰아 잡고 불문을 연다음 다시 고양이방으로 복귀해서 단무지를 모으는게 시간상으로 효율적이 됩니다.
시간을 더 절약하고 싶다면 그로가들 다 빼고 막보방 앞에서 약간의 전기샤워와 피를 마시며 춤을 추셔도 상관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처음부터 단무지 4개를 모으고 간다면 약 15분의 시간이 소모 됩니다.
그러나 한개를 소모하고 다시와서 3개를 모은다면 3분 + 8분 - 약 1분 30초(전 3분에 모인 단무지) 10분이 안되는 시간이
걸리는 것이죠.. 서민템으로 템플을 하는 경우는 이 5분이라는 시간은 어마어마한 차이를 불러 옵니다..
이런점 참고 하시면 될듯 합니다.
정확한 시간을 알고 공략하신다면 더 빠른시간 더 효율적으로 그간 힘들었던 던전 솔플이 가능 하리라 생각됩니다.
무슨 논문을 쓰는 기분이 슬슬 드는데요 ㅋㅋ;;
다음으로 배틀모드 지속시간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람의 인지능력엔 한계가 있으므로 정확히 내가 얼마만큼의 시간을 변신하고 있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또 손으로 재봤습니다. 어떤 배틀모드 시전에 가장 효율적일지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위자드를 베이스로 실험햇으나, 다른 클래스도 별반 차이는 없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더블캐스터모드 단독 시전시에는 1'30''가 지속됩니다. 이건 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더블캐스터모드와 오러모드를 동시에 켰을때 입니다. 이 역시 위와 마찬가지고 1'30''의 지속시간을 가졌지만
오러모드 시전시간(2초)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더블캐스터 단독 모드보다 적은 지속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은 더블캐스트 시전후 반정도 지속후에 오러모드를 시전한 경우입니다. 총 1'53''의 지속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23초의 시간은 늘어났지만, 45초의 시간은 단독 더블캐스터였고, 1'08''의 시간을 더블배틀모드를 지속한 시간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더블캐스터 시전후, 거의 끝날무렵에 오러모드 시전을 한 경우입니다. 총 지속시간은 2'16''를 가졌고,
87초의 단독 더블캐스터 모드와 49초의 더블 배틀모드의 지속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 표에 이를 정리해 봤습니다
배틀모드 시전 방법 총 지속시간 단독 더블캐스터모드 더블캐스터 + 오러모드
더블캐스터 90초 90초 -
더블캐스터 + 오러(동시) 90초 2초 88초
더블캐스터(반) + 오러 113초 45초 68초
더블캐스터(딸) + 오러 136초 88초 48초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총 지속시간은 23초씩 증가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투배틀 모드 지속시간은 20초씩 감소하는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 실험 역시 수작업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야 있겠지만,
위의 단무지 회복과는 다르게 꽤나 규칙적으로
증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은 짧은시간 공력을 모아야되는 경우는 투배틀을 동시에 시전하는것이고,
방어력과 공격력을 오래 지속해야되는 보작이나 전쟁의 경우는 아래의 두 시전방법이 좋을것입니다.
아래 두 방법중에서도 더블캐스터가 거의 소진됏을때 오러를 시전하여 지속시간을 최대로 하는 마지막 방법을 쓸것인지
아니면 투배틀 시전모드가 더긴 세번째 방법이 더 효율적일지는 개인이 판단할 문제로 남겨 두겠습니다.
긴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셧습니다~
실험자료는 신뢰성이 있으므로 믿으셔도 됩니다~
by. 마이나스의 손 (정말해야되나)
고생하셧습니당...
vx
pt
ㅌㅍ
플탐 확인 ㅇㅅㅇ
와우! 감사합니다!!
ㅍㅌ
ㄳ
이거 정말 좋은 팁이네요. 안그래도 배틀모드 지속시간 얼마인지 궁금했었거든요. 춤춰서 단무지 채우는건 체감상으로 엄청난 차이가 남을 느끼는데.. 저같은 경우는 3칸정도까지는 춤추고 그 뒤론 걍 더미나 몹 치고 있다는..
수고하셨어여~
vx
추천 꾹!~
팁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가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아.그런거엿군요. 저도 고양이방엥서 춤추는드ㅔ.. 던전안에서 춤추면 밖에서 춤출때보다 단무지가 더 잘차는줄만 알앗어요 ;;; 근데 그게 아니엿군요. 단무지 게이지가 작을때 췄으니 빨리찬거였군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수고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