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마르스] 유저들과 카발에게 바라는 점.. ^^(9)
늘 카발 플포 아니면.. 카발 게임리포트에서 놀았는데.. ^^
사실.. 처음엔 홈피에 자주 왔었지만...
지나친.. 비방글들로... 눈쌀이 찌푸려져서.. 점점 오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더라구요.
물론... 저 역시.. 꽤 비난글도 올리고.. 1:1 건의도 하고 그랬었지만.. ^^;;;
그래도 요즘엔..
6차 업뎃으로 인해.. 다시 조금은 카발이 활기를 띄는 것 같아 좋네요.
플탐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역시.. 오픈 베타 첫날 부터.. 지금까지.. 쭈욱 카발을 해온 유저 중에 한 사람입니다.
그동안 게임에 많이 몰입해 있다 보니...
불만도 많았고... 비방글도 많이 올렸고.. 했었는데요..
5차 업뎃 이후.. 카발에 흥미가 조금 떨어져서...
한발짝 뒤로 물러 나서 생각해보니...
가장 중요한 걸... 잊고 있진 않았나 싶더라구요..
사람 마다 다르겠지만...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만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기 만족의 종류엔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초창기 카발은.. 렙업과 아이템 업글 이외엔..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컨텐츠가
그다지 없었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지금은...
제조... 명예등급... 렙업.. 아이템 업글... 등등..
초창기에 비하면 많이 늘었다고 볼 수 있죠..
기본적으로 모든 온라인 게임을 하는 유저들은..
다른 유저들과 비교해서.. 상대적 우월감을 누리기 위해 게임을 하지요.
그러한 상대적 우월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6차 업뎃으로 인해 많이 늘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러니.. 물론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선 끊임없이 건의를 하고.. 질책을 해야겠지만..
많은 유저들이 좀더.. 즐겁게 게임을 즐겼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이란.. 즐기자고 하는 것이지...
스트레스 받자고 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
지금 카발에.. 끊임 없는 비방글, 질책글을 올리시는 분들...
그만큼 카발에 몰입해 있고...
카발을 정말.. 정말.. 아낀다는 뜻이겠지요.
저 역시 한때 그랬으니까.. 그 심정이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조금만 여유를 가지시고... 한발짝 물러서서...
게임을 즐기시다 보면..
그렇게 흥분하고... 기분 상해할 만큼 그리 대단한 것들은 아니라고 생각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게임의 재미란.... 스스로 찾아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안에서.. 즐길 거리들을.. 한번 찾아 보세요~
자신의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도 좋고..
비록 많이 힘들지만.. 제조를 해보는 것도~~..
길원들과... 같인 국가원들과 함께~ 7썹 점령을 하셔도 좋구요~..
희귀 포작 옵션 띄우는 것도.. 재밌겠지요...(돈이 좀 들겠지만.. ^^;;;;)
좀더 릴랙스 하게~ 게임을 즐기면서..
게임으로 인해 삶의 활력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이렇게 즐거운 카발이 되어..
게시판이.. 발전적인 게시판으로 거듭날 수 있어야..
신규 유저들도.. 더욱 많이 몰릴테고...
카발은 더욱 활기를 띌테고...
그러면.. 저를 비롯한 모든 카발 유저들이..
더욱 재미있는 카발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그리고... 카발 운영자 분들을 비롯한 카발 개발자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온라인 게임이란것을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온라인 게임에 있어...
유저들을 끌어 당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 안에서.. 게임을 하는 행위가 가지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필드에서 사냥을 하면.... 사냥의 의미가 있어야 하고..
던전을 가면... 던전을 가는 의미가 있어야 하고...
장사를 해서 돈을 벌면.... 돈을 번... 의미가 있어야 하고..
제조를 하면... 제조를 하는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또 좋은 아이템을 착용했으면... 그만큼의 의미가 있어야 하고..
레벨을 올렸으면... 올린만큼의 의미가 있어야 하고..
공격율..방어율을 올렸으면... 그것 또한 의미를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부여와 동시에 그 안에서 균형을 맞추어야 겠지요.
여기서 말하는 의미라... 눈에 보이지도.. 느껴지지도 않을 만큼의 작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느낄 수 있는 수준의 의미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를 각각에 부여함으로써..
게임을 하는 유저들은 만족감과.. 재미를 느끼는 것이지요.
쉽지 않겠지요. 어렵다는 것은 압니다.
그러나 어렵다고 해서... 번거롭다고 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피해서.. 돌아가려 해선 안됩니다.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로그 조사등등... 많은 노력과 번거로움이 있겠지요.
그러나 그것들이 어렵고 번거롭다고 해서...
대충 대충..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가려 해선 안되겠지요.
그런 모습은 유저들로 하여금..
카발에 대한 신뢰를 조금씩..조금씩... 잃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정말... 장기적으로... 길게 생각하십시오.
카발뿐만 아니라..
이스트 소프트라는 회사의 네임 밸류를 생각하십시오.
확실하고.. 믿음가고 신뢰있는 회사라는 인지도를 가지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런 네임 밸류를 지니기 위해선...
당연히... 쉽게.. 대충 해선.. 절대 불가능 하리라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들고.. 번거로운 만큼...
회사의 신뢰도.. 인지도.. 네임 밸류 등이 모두.. 그만큼 더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 점을 절대 잊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업데이트를 하고..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항상.. 유저들의 입장에서...
게임을 즐기는 행위에 대한 동기 부여... 의미 부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해 주시길 바라구요...
서비스 측면에서 역시..
이스트 소프트라는 회사의 미래를 생각하시고...
좀더.. 성의 있고.. 진실한 자세로.. 유저들을 대하시길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이 두가지만 지켜져도...
카발의 미래.. 이스트 소포트사의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구요..
유저분들을 비롯하여.. 모든 분들...
오늘 하루.. 알차고 보람되게 마무리 하세요~ ^^
1
스크롤의 압박;
good입니다요..
크루키님 갔은분이 이스트에 있었더라면...
유저 대표 뽑아서 카발 관리 감독관으로 취직 시키면 어떨까요?
월급을 카발에서 줘서 유저 대표일수가 없겠군요
대단하십니다...^^*
부라보~~ ^^*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asd
좋은하루 되세요.
모광고 cf가 생각나는군요
한국사람 불평불만많습니다. 그래서 IT에서 성공했습니다.
한국사람 조심해야됩니다.(광고가 잘생각나지않아서...)
게임이란 자체가 IT산업에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불평불만을 만족으로 변화시켜줄때 진정 그 이름만 듣고도
선택할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