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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거세해요? ㅋ.ㅋ 내시야? ㅋ.ㅋ(1)
>온라인게임 정액제 유료화 저항 거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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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의 월 정액제 과금에 대한 이용자 저항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올해 들어 정액제로 유료화에 성공한 국산 온라인게임이 단 하나도 나오지 못했고 정액제를 시작한 게임마저 이용자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속속 후퇴하고 있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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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인터넷은 최근 일본 코에이의 ‘대항해시대온라인’을 월 2만4200원의 요금으로 국내 상용화를 시작했다가 호된 역풍에 시달렸다. 사과문까지 내놓으며 진통을 가라앉히려 해보았지만 가파른 이용자 이탈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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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인지 NHN도 100억원 이상을 들여 자체 개발한 대작 ‘아크로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할 예정이다. 정액제가 아닌 캐주얼 게임식 과금 모델인 부분 유료화를 선택함으로써 사실상 시장에 백기투항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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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게임과 부분 유료화가 대세=정액제 모델의 실패는 캐주얼게임의 강세와 직접 연관돼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캐주얼게임이 시장 인기를 독차지하면서 무조건 돈을 내야만 게임에 들어갈 수 있는 정액제 모델을 주로 적용해온 온라인롤플레잉게임(MMORPG)이 급속히 외면받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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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들은 이동전화나 인터넷처럼 필수가 아닌 서비스에 월 단위로 2만∼3만원씩 꼬박꼬박 내야하는 정액제에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정액제가 게임 업체에는 더없이 유리한 선택이었을지 몰라도, 더는 시장에서 당연한 카드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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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내느냐는 이용자가 선택”=올해 들어 무료 제공을 선언한 MMORPG는 넥슨의 ‘바람의 나라’ ‘아스가르드’, 이모션의 ‘프리스톤테일’, 게임하이의 ‘데카론’ 등 부지기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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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무료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게 모든 사람에게 문호를 개방하되 게임을 진행하면서 돈을 쓰게 만드는 구조다. 그동안 업체가 정한 정액제 룰을 따라야만 게임을 할 수 있었던 데 반해 이제는 게임을 하면서 돈을 쓰느냐, 안 쓰느냐의 선택권은 이용자에게 넘어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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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얼마든지 공짜로 즐기되 게임을 좀더 즐겁게 하기 위해 아이템을 구매하든지, 더 심도있는 단계로 들어가기 위해서 입장권을 사는 것과 같은 과금 모델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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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정액제 게임도 압박=여전히 정액제를 고수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리니지2’와 웹젠의 ‘뮤’도 이 같은 상황 전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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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은 “부분 유료화 전환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강변하지만, 극단적인 경우 정액제 포기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들마저 정액제를 포기한다면, 사실상 온라인게임의 정액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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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이 있더라도 정액제를 고수하겠다던 업체도 갈팡질팡하고 있다. 써니YNK 측은 ‘로한’의 유료화 방식에 대해 “정액제를 유지할 것”이라는 기본 방침을 고수해 왔지만, 지금은 부분 유료화까지 포함시켜 막판 저울질을 거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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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바보한명 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