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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튠] ★ 간담회 내용 원문...^^(3)
■ 카발 유저간담회를 다녀오다
카발을 제작, 서비스하는 (주)이스트소프트는 1월 21일 토요일 오후 2시에 코엑스 컨퍼런스 센터에서 유저들을 직접 만나 게임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유저들의 요구 사항을 직접 수렴하고 대화를 나누는 유저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김장중 대표이사의 진행과 질의 문답 시간으로 2시간이 넘게 진행된 카발 유저간담회는 때로는 농담과 재치있는 말들로 인해 웃음 바다를 이루기도 했으며 유저들이 바라는 점을 강력하게 어필하고 이에 답변하는 중에는 약간 무거운 분위기를 보이기도 했다.
유저간담회는 간단한 참석 인사 소개와 함께 김장중 대표의 설명을 설명으로 시작되었으며 지금까지 카발 온라인이 걸어왔던 길과 지금까지의 유저 현황, 레벨 분포와 게임 성향 등에 대한 분석 정보를 도표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어졌다.
▶ 경청 중인 유저들의 모습
유저 간담회의 참석자는 카발 플레이시간 2만분 이상인 유저나 게시판 활동이 뛰어난 유저, 길드 마스터로 활동하고 있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개별 참석 요청 전화를 해서 이에 응한 자들로 구성되었다.
2006년 1월 20일 기준 누적 가입 회원수 131만명이라고 밝힌 김장중 대표는 이런 간담회가 카발 온라인이 더 좋은 게임으로 발전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더 사랑 받는 게임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향후 있을 업데이트의 내용들과 스토리들을 공개했다. 그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자.
▶ 개인 상점으로 변신한 모습
개인상점은 초기에는 중요도가 높지 않아 업데이트를 서두르지 않았으나 유저들의 요청이 많아서 이번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자체적으로는 이미 완성되었으며 해킹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도록 실험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개인 상점 메뉴가 생길 것이고 외형은 개인 상점을 열고자 하는 유저가 개인 상점 피규어(마네킨 같은 모습)로 변신하는 형태의 방식이 될 것이다. 개인 상점으로 변신하면 시스템 상에서 NPC로 인식되어 진다.
▶ 신검
채널당 1개만 존재하는 신검이 업데이트될 것이다. 신검은 랜덤으로 유저를 찾아가게 될 것이다. 이 신검을 소유하게 되면 흔히 말하는 17:1 의 전투도 가능할 정도로 가공할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무기는 직업에 제한 없이 어떤 직업이든 착용할 수 있다.
신검 소유자는 PvP나 PK에서 패배하면 신검을 드랍하게 되며 승자는 이 검을 획득할 수 있다.
신검은 기본 공격이 굉장히 넓은 범위의 원거리 및 근거리 광역 공격이며 검 착용시 최대 체력, 최대 마나를 포함한 캐릭터의 많은 부분들이 향상될 것이다.
신검을 받은 유저는 홈페이지에 공지가 되며 게임에 로그인할 때 해당 서버별로 공지된다. 유저는 신검 소유자를 공격해도 패널티를 받지 않으며 승리 시에 신검을 빼앗을 수도 있으므로 소유자는 집중적인 공격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마 유저들로부터 필드에 존재하는 네임드 몬스터처럼 인식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배정 방식은 랜덤이며 재벌캐릭의 발생을 막기 위해 소유 시간을 조절 중이다. 일주일 보다 짧은 시간 동안 소유할 수 있게될 것이다.
▶ 전쟁 시스템과 전쟁 맵
만랩 이후의 컨텐츠로는 전쟁 시스템들이 주가 될 것이다. 시나리오 엔딩에 이르는 유저는 국가를 선택하여 전쟁에 참가하게 되고 이때 다른 국가의 유저들과는 길드명,닉네임도 보이지 않고 채팅도 되지 않는다. 패널티 없이 바로 공격이 되고 이기면 명예치를 얻는다
명예 포인트는 제조 및 레어 아이템의 착용 제한에 반영이 되며 전쟁이 수행되는 필드에서는 레어 몬스터들이 랜덤으로 스폰된다. 이 몬스터들은 드문 확률로 굉장히 고가의 아이템들을 드랍할 것이며 이런 몬스터가 스폰되는 지역을 쟁탈하기 위한 전쟁도 많이 이루어질 것이다.
전쟁 맵은 10분에 한 번 씩 오픈되며 2시간 동안 지속된다. 한 맵당 입장 유저의 제한을 둘 것이며 이 제한은 시간대에 따라 조절된다. 맵은 이미 여러 번 보도된 것처럼 카메라 제한각이 없이 하늘을 볼 수 있는 풀3D로 구현된다.
▶ 시나리오 1의 보스 몬스터
100레벨 제한이 풀리면 시나리오의 엔딩을 볼 수 있을 것이며 그로써 카발의 시나리오 에피소드1이 끝나게 된다. 시나리오 엔딩을 보면서 카발의 최종 보스 몬스터도 만나게 될 것이다. 시나리오를 통해 포스의 탄생 배경과 왜 카발에 존재하는 것들이 생겨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통일된 우주적인 세계관이 밝혀질 것이다.
제조 시스템 (향후 장기적인 업데이트)
중급 코어, 저급 코어는 제조에 쓰일 것이며 제조는 숙련도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조합재료로는 + 아이템이나 매직 아이템들은 파괴 시켜서 얻는 방법도 있으며 제조 가능한 물품으로는 포션 류가 많을 것이다. 자동회복, 최대 체력 증가, SP 포션 등이 그것이며 실패할 확률이 없는 퍼펙트 코어도 조합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물론 성능이 좋은 제조품은 만들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바이크 코팅키트도 조합이 되며 성공률을 올려주는 카탈리스크도 제조가 가능할 것이다.
전직 및 소환 시스템 (향후 장기적인 업데이트)
캐릭터가 만랩이 된 후 직업을 바꿀 수 있도록 전직이 추가될 것이다. 전직을 완료한 캐릭터는 하지 않은 캐릭터들보다 강할 것이다. 또 자신의 부캐릭터들을 소환할 수 있는 소환 기능도 추가될 계획이다.
이어서 GM 나라, 윤태덕 마케팅 대표이사, 김장중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유저들의 질문에 답하는 질의 응답 시간이 있었다.
유저 : 현금거래 사이트에서 엄청난 양의 알즈가 거래되고 있다는 정보가 있다.
카발 : 이부분에 대해 경찰에 의뢰하여 조사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확인해 보니 60억 알즈라고 했던 유저가 가진 알즈는 1억이었으며 경고 및 당부만 하고 고발조치는 취하하였다.
또 한번은 해킹에 의한 복사로 알즈가 12월 초, 1월 초에 한번 유통된 적이 있다. 복사본이므로 전액 회수하였으며 이는 현금 거래이므로 7일블럭 조치가 되었다
작업장에서 흘러나온 알즈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피시방이나 중국 시발지의 아이피를 모두 블록하였으며 해킹사고가 난 후 모두 사라졌다. 게임 머니는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다
유저 : 차기작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카발 : 차기작을 고민할 정신이 없다. 이미 만들어 놓은 맵과 몬스터, 아이템 기타 등등도 아직 다 반영시키지 못했다.
유저 : 경량 요금제, 종량제는 왜 안하나
카발 : 솔직히 말해 그 부분은 유저분들에게 죄송한 부분이다. 아직 그런 부분에 경험이 없어서 노하우가 부족했으며 개발할 여력이 없었다. 어설프게 구현해 놓으면 문제가 된다. 플레이 기록이나 시간 등에 오류가 생기면 안되고 또 환불 시에는 이런 사소한 것들을 따져야 하는데 이런 것들을 모두 해내기에는 아직 시스템 적으로 보완이 필요하다.
피씨방 유료화도 역시 이런 이유로 복잡한 서버 연동이 필요하다. 서버의 개발자들이 전부 개발해야 하는 부분이며 오류없이 정확한 증거 기록을 남길 수 있어야 한다.
유저 : 오토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카발 : 게임의 공정성을 헤치는 행위다. 축구에서 손을 쓰는 행위로 심판이 나서서 제재를 해아한다. 대응을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 인력의 한계가 있기때문에 완벽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GM의 순찰 시간을 늘리고 적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유저 : 밸런스가 스킬에 의해서만 판가름되는 경향이 짙다.
카발 : 아직 공개하면 안되는 부분이지만 레벨이 100이 되면 악세사리를 4개 더 추가할 수 있게 된다. 이 추가된 액세서리들로 인해 추가 스탯을 더 많이 확보하게 되며 이로 인해 스킬이 결정하던 승부의 몫이 낮아질 것이다.
▶ 진지하게 질문하고 있는 유저 (마르스 서버 : 백사무사)
유저 : 가끔 그래픽 면에서 정교하게 다듬어지지 않은 점들이 보인다. 바이크를 소환하여 타고 가다가 몹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내려서 공격하거나 하는 등의 세세한 설정 등도 아쉽다.
카발 : 일리 있는 말이다. 적용을 검토하겠다.
유저 : 지금 내 명예 수치는 굉장히 심한 마이너스 상태다. 이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뭐가 있는가?
카발 : 명예 올리는 시스템이 생길 것이며 협의 중이지만 약 2만점 정도는 명예의 마이너스 수치를 감면하는 대사면이 있을 예정이다. 망자의 탑에는 명예를 올릴 수는 반복 퀘스트도 많이 존재하므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생길 것이다.
유저 : 길드 창고는 언제쯤 개발되는가?
카발 : 카발도 길드 창고에 대해 고민 중이다. 길드 창고는 연내 추가할 예정이다. 이는 개발보다도 정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출금 권한을 누구에게 주느냐 등이 문제이며 혼자 다 가지고 탈퇴를 하는 식의 범죄행위를 막기 위한 방법 등이 고민 사항이다.
유저 : 100렙은 언제 풀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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