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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30글을 보고~스킬 문제 간단한게 아닙니다.(6)
글 내용을 읽어보니, 필요없는 것을 한다. 쉽게 하게 해달라... 이렇게 요약되는 거 같네요.
말그대로 선택문제입니다.. 주력 스킬랭은 사냥하면 저절로 오르므로 문제될 것이 없는데,
부스킬이 문제가 되는 거져... 선택사항입니다.. 하지 않으실 분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하지 않을 경우 한 사람에 비해 뒤처지는데 그게 싫다.
그래서 나도 해야하는데 해보니 힘들더라. 그러므로 모두 쉽게 하게 하자..~~
결론적으로 하향적 평준화를 원하시는 거군요?
어차피 이겜 나중에 100렙 이후 렙추가 불투명한데요.
100렙 아무리 몹 피증가 뎀쥐 강화시켜도.. (현재 테섭내용)
렙업 하는데 그다지 긴 시간이 필요한 겜이 아닙니다.
주력 스킬렙을 올리려면 스킬치가 소모돼져... 그러므로 스킬 많이 사용해서
스킬랭을 올려야 새로운 스킬 배우고 그 스킬렙을 올릴 수가 있죠.
이것에 대해서 왈가 왈부 안하신다고 봅니다.
전사 계열인 경우 리제너레이션이란 마법을 필수 사용합니다.
물론 저거도 약먹으면서 사용안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대다수 유저가 모두 사용한다고 봅니다. 그거 렙이 현재 4인가 까지 올릴 수 있죠... 아마 나중 렙 추가 될겁니다.
효과도 증대되겠죠... 저걸 올리려면 그거 올릴 수 있는 스킬랭까지 필히 올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매직을 올려야져...
근데 스킬랭 하다보니 스탯도 주고, 피랑 마나도 주고... 이건 서비습니다.
정말 잘 만든 방식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그걸 반대로 저걸 위해서 스킬랭을 한다.
그러므로 스탯을 주지 않던지, 피나 마나를 주지말자.. 그럼 스킬 랭 거의 안할것이다.
요컨데 하기 싫은 거 하는 사람이 있으니 그 사람보다 뒤쳐지기 싫으니
메리트를 없애서 모두 비슷하게 만들자는 발상?
이해하기 힘들군요...
어차피 현재 기획된 것으로는 a마스터 이후 3랭이 더 있습니다.
거기 맞춰 스킬트리가 작성되고, 추가 스킬도 마련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뭐하나 손대면 저걸 죄다 뜯어 고쳐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닌것입니다.
3랭 이후 추가 렙 신설시 스킬 랭은 없애면 됩니다.
그냥 말그대로 렙업만 하면 돼져.
앞으로 3랭 더 올리는 거 이겜 어차피 하실 분이라면 감수해야 한다고 봅니다.
여기 스킬 작이 힘들다고 하시는 데...
말그대로 매클없이는 불가능 한 그런겜 여럿봤습니다.
그건 스킬 올리는게 정상적 손가락으로는 불가능 할정도라 누구나 매클, 오토 씁니다.
결국 망햇져... 아니 망해가고 있져.
그렇지만 카발 스킬랭 작업은 그정도로 힘든건 아닙니다.
렙업도 안돼는 데 아무 보람없이 스킬올리니 지루하기도 하겠져.
그러나 향후 렙이 100끝나면 마찬가집니다.. 올릴래야 올릴 렙이 없으므로~
하지만 추가렙이 신설되면... 걍 몹 잡는 겁니다. 스킬사용하면 렙이건 돈이건
조금은 늘어납니다. 현재보단 덜 지루하져...
그렇지만 현재 전사계열이 매직 스킬작 하는 건 쉽습니다.
위저드나 아처이신 분들은 전사가 칼종류 들고 마법 발사가 가능하듯이,
자신의 무기 들고 소드 스킬 사용이 가능하도록 바꿔달라고 건의하십쇼.
그럼 형평성이 맞습니다.
그거 하나만 잡아주면 현재 스킬랭 제도 큰 문제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중 이겜이 만렙이 연장되면 언젠가는 렙업이 힘들게 됩니다.
그것도 무한정 쉽게 해달라고 하실건가요?
온라인 겜은 개인 유저간의 유대강화도 있지만 주요소는 타 유저와의 경쟁입니다.
고렙이 달리 고렙입니까.. 뭔가 하기 힘든 부분에서 계속 하기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고렙이라고 부르죠. 모두 쉽게 할 수 있는 그런 상태를 고렙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어케보면 폐인이라고 욕 먹는 그런 인내심 아님 못하는...
아직 카발은 그 수준되는 어려움은 없습니다. 스킬랭 그런 수준 정도는 아닙니다.....^^
말그대로 부스킬은 선택사항입니다.. 하기 싫으심 안해도 되는 겁니다...^^
낭비스탯 없애려고 초기부터 더블 스킬 작으로 키우는 분들 올힘, 올지... 이정도로
키우는 분이라면 약간 폐인 요소가 필요합니다만.. ㅎㅎ
네 의견 감사하구요 ㅎㅎ
스킬작을 따로 안하시면 캐쥬얼 겜이 맞습니다.
기획하신 분이 뻔히 어려움이 예상되는 보조스킬 보너스를 넣은 점은
아마도 하드 유저부분을 감안한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a마스터 부분에 --- 매직인경우 피 35, 마나 70 총스텟 28을 주지요.. 지는 필요없다고 해도 장비인첸시 필요한 요구치 충당용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저정도면 거의 렙 10내지 15렙 가치가 있어보이네요.
추가 스킬랭이 세개인 점을 생각해보면 마지막 스킬랭은 정말 30렙 정도의 가치가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스킬작 힘든 만큼 보상이 있는 겁니다.
저걸 쉽게 얻게 한다는 건 안되겠죠...
글타고 저 보너스를 없애라는 것은, 현재 구현된 장비 스탯 요구치도
다 바꾸어야하고, 인첸 장비 , 스킬랭 , 스탯 감안해서 몹 밸런싱, 던젼 밸런싱 했을텐데 그것도 죄다 뜯어 고쳐야 하겠죠....
그리고 여태 저걸 한 유저가 드물다면 모를까 이미 상당수 유저가 해냈다는 걸 생각하세요....
스킬랭으로 인하여 케릭 특성이 없어지는것만은 사실이죠...결국엔 모든케릭이 다 마법쏘고 칼질할꺼 같네요...이후에 케릭 특성 스킬 추가시킨다는데...그것이 얼마나 효율적인 스킬인지는 나와봐야알겠죠..암튼 스킬랭땜시 게임의 재미를 잃어가는 사람들도 있을것입니다..특히 노가다할필요가없는 워리어 블레이더 위자드는 말이죠..포실이랑 포블은 설정이 마검사니 둘다 적절히 올리는것이지만...랩제가 풀려도 케릭 특성을 못살리면 지금이랑 똑같다고 봐지는데요
아~ 덧붙여 기자회견에 나온 인터뷰 내용을 보니, '유저들에게 놀랐다'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즉, 카발 원래의 기획과 패치일정 등의 스케쥴이 조금은 오차가 났다고 생각이 드네요. 결론은 100렙으로 치닫고 길전과 국가전으로 바로 들어갔다면 보조 스킬랭업 하는 작업은 없었겠죠? 이건 분명 카발 원래의 기획은 아니었다는 증거가 되겠네요. ^^;
글 쓰신분 논리는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온라인겜에서 유저들이 광렙하고 오토하는 이유는 렙업시 얻는 님이 말한 보너스 효과 때문이죠. 물론 카발 잘 만들었습니다. 퀘스트와 단순한 렙업이 아니라 스킬레벨(랭크)라는 것까지 이중적으로 적절히 배분하고 속도 조절하면서 해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취지겠지요. 하지만 주력 스킬 뿐 아니라 보조 스킬랭크업시 주는 보너스나 어드벤티지를 높게 측정함으로서 자신들이 주장하는 케쥬얼 게임에는 모순적인 점이 없지않아 있지 않나 생각듭니다. 차라리 보조스킬에 대한 제한을 두던지, 포쉴, 포블 등의 양쪽 스킬 제한을 두고 했으면 노가다라는 개념 없고 좀 더 게임에 몰두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글쓰신분 말씀이 이해는 가는데요.....제가 알기론 이겜의 초기 목적이 모든 유저들이 편하게 겜할수있게 하겠다..인데 스킬랭은 그것과 거리가 머니 하는 말입니다.....삽질케릭 안만들기 위해선 위저드의 경우 칼들구 초반에 소드랭 올려야하구 워려 같은경우는 마법을 초반에 올려야하구....글쓰신님 말씀처럼 폐인적인 요소가 ㅡ,.ㅜ
일리있는 말씀..추천 하나 꾸욱.~~
단 오토를 없애야 한다는 전제 조건은 붙여서..
아니면 불공평하죠...스킬랭 노가다가 워낙 빡세기때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