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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간의 언발란스(0)

l진마담l 2005.12.21 11:32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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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은 시작부터 온라인유저들의 많은 관심과 호흥을 얻으며 오픈을 하였는데...
불과 한달보름여만에 빠른 유료화발표로 많은유저들의 환성과 불만을 샀다.

이유로는 억지끼워 맞춘듯한 맵추가와 캐릭간의 언발란스
끝이 보이지 않는 버그들...
이를 하나하나 집어보자...

가장 우선이 되는 캐릭간의 발란스에 대해 꼬집어 본다.

랩업시 주어지는 자유성장의 기본인건 스텟부여이다.
그런데 **온라인에선 랩업당 스텟을 5포인트주는데 이를 자유스럽게 쓸수 없다는 점이다.
랩 10단위로 성장목표 스텟이 주어지는데 여기 달성되야하는 스텟치와 무기와 방어구 착용요구 스텟치...
여기서 자유성장이 아닌 모든 유저들을 한틀로 묶어두는 현상이 되버렸다.
한 클레스마다 차별화가 없단 말이다.(전부 스텟이 거기서 거기)
이 틀 안에서 캐릭간의 스텟 차이를 얼마나 둘수 있을것인가...??

그리고 랭크업시 주어지는 스텟과 말도안되는 피통 엠통부여....
이는 캐릭간의 발란스를 엉망으로 만드는 요인으로 보인다.
고랩들의 현실에선 모든캐릭이 랭작안하면
상위 맵에서 장비도 힘들고 사냥도 힘든게 현실정이다.
고로 위저드와,아쳐는 마법과 활이아닌 칼질을 해야했고,
워리어와 블레이더 또한 칼들고 마법을 난사해야했다.
이는 랭작에서 주는 스텟부여 때문인데
포블과 포실경우 마법과 검을 공용하기때문에 물론 여기에 속하진 않는다.
이둘을 제외한 나머지 4클레스는 전혀 사용안할 스킬들은 반복하며 키울수 밖에 없었단말이다.
게다가 랭업시 주어지는 HP와MP수치는 더 가관이다.
클레스가 위자드건 워리어건 실더건 간에
견습에서 레귤갈때 .... 마스터에서 a마스터 갈때
주어지는 피통과 엠통이 같다는거다..
어느게임이 위자드와 워리어의 피통이 같던가...
아쳐가 왜 피통이 1000이 넘는걸까...

그리고 클레스별 아이러니...

실더...
분명 방어 특화케릭이다... 근렇지만....
방어를 크게 특화했다? 찬만의 말씀 ㅡㅡ;
검이면 검 마법이면 마법 그 어떤 클레스가 실더를 압도할까?
뭐 이건 실더유저들도 공감하리라...

워리어...
워리어는 힘을 많이 투자하는 케릭으로 공격시 가장큰 물리대미지 스킬동작이 큰 단점이 있지만 크리티효과를 가장 크게 봐야하는 케릭이다.
하지만 워리어 그대들은 지금 어떤가...

위자드...
위자드는 지력을 많이 투자하는 케릭이지만 클티와는 무관하며 마공의 큰데미지를 부여해야 했고, 공용스킬인 속성마법은 위자드에게만 부여해야했다.
남들다쓰는 마법쓰는 위자드 그게 위자드인가...??
물론 전용스킬 몇개? 있다; 소위 범위마법과 버프몇개 ㅡㅡ;

블레이더...
블레이더는 카타이도나, 블레이도로 나뉘는데
즉 힘블더와 덱블더이다.
힘블더는 공격력이 다소 높은반면에 명중,회피가 낮고..
덱블더는 공격력은 낮지만 명중,회피가 좋은 케릭으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스텟차이를 아무리 주어도 절대 블더유저들은 이 차이를 느낄수가 없었다....

포스블레이더...
초반에 암울 1위였던 극소수귀족들...
패치의 희망의 빛을 보고 요즘 상승세이다.

포스아쳐...
활이아닌 칼을 더 많이 사용하는 이들은 장거리가 무기였지만
모든케릭이 대쉬를 이용. 무용지물이 되었으며
아쳐의 특기인 한발의 크리티는 여기선 찾아볼수없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인 스킬은 공용스킬인 캐논위주사냥을 하고있다는거다.
즉 전용스킬 거의 안쓴다.

이제와서 이런 시스템을 바꾸란 소리가 아니다.
아니 이제와 바꾸는건 불가능하다.
다만 유료화 된 이 시점에 유저들의 환성소리가 아닌 박수소리를 받는 패치가
하루빨리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다음에 또 꼬집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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