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카발 인터뷰 내용 반박글?(0)
: ‘카발’만의 특징은?
A : ‘카발’만의 특징이라면, 일단 제일 먼저 액션성을 꼽을 수 있고요. 그 다음에 시나리오. 퀘스트 위주의. 일단 MMORPG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일단 게임이라는 접근을 시작을 해서 일단 게임이 재밌어야 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이쯤 되면 지루해질만하겠다 싶을 때는 지루해지지 않게 조율을 했고, 그리고 이제 더 이상 저의 노력으로 안 되겠다 싶을 때 엔딩을 집어넣었습니다. 엔딩은 상용화가 되고 나서 오픈 될 것 같습니다.
Q : 엔딩을 본 이후에 계속하고 싶은 사람은 어쩌란 말인가?
A : 연장해서 하시고 싶은 분이 있으시면, 하셔도 되고, 아니면 그만 하셔도 되고(웃음).
Q : 너무 레벨업이 빠르지 않느냐는 지적이 있다. 이런 식으로 나가면 콘텐츠가 너무 빨리 고갈되는 것이 아닐 런지?
A : 콘텐츠는 일단 저희 시나리오 베이스로 진행되는 콘텐츠가 있고요. 그리고 그 이후의 시나리오는 어차피 저희는 큰 줄기는 퀘스트를 따라가거든요. 그러니까 메인 시나리오를 따라가는 줄기가 하나 있고, 그 외에 곁가지로, 사이드 스토리들이 진행되는 스토리가 있고, 그 외에 이후의 콘텐츠들은 아직 공개 안 된 것들은, 파티 던전 베이스라든지 길드전정도를 생각하고 있고, 콘텐츠 고갈문제는, 어~ 결국은 같다고 생각해요. 일단, 만랩까지 도달하는 동안 질질 끌어서, 질질 끈다는 말은 좀 그런데, 천천히, 사람들이 그 사이사이의 지겨움을 넣던지, 일찍 끝내던지. 결국엔, 한 번 쫙 재밌게 만랩까지 간 다음 뒤에 지겹게 하나, 중간 중간 지겹게 하나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했고요. 그리고 뒤에 뭐 굳이 지겹게 할거 있겠습니까. 그만하고 싶으면 어차피 그만 할 게임이고. 중간에서도 그만 하고 싶으면 그만 하실 텐데. 그래서 최대한 지겹지 않게 하고 싶었어요.
Q : 온라인 게임이라는 것은 최대한 오랫동안 유저들을 붙잡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는가?
A : 일단은, 뭐랄까 캐주얼게임같이 유저들의 순환주기가 짧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기존에 있는 유저들을 최대한 많이 잡아두려고 생각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MMORPG를 전혀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유저들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을까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썼고요. 뭐, 나중에 생각이 바뀌어서 발목을 잡고 질질 끌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생각으로서는 빨리빨리 빠져나가더라도 계속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카발만의 특징 . 있나?? 내생각에는 없는거같은데 퀘가 엄청많은거??
이미 타게임에서 나왔지 W모게임이라고.
뭐. 지루해질때 재미있게 조율하겠다.?? 난 매일 같던데 재미없지도 그렇게 재밌지도.
뭐 카발만의 특징을 찾자면 렙제한을 무한으로 건다는거.
뭐 저렙들이야 좋지 어차피 몇일만하면 만렙되는거니까.
만렙되서 할게없어서 글치.
-엔딩을 본후에 ?? 과연 하고있을사람이 있을까??
이런게임을 아실런지 "침묵의천사" 라고 몇년전에 완전히 망한게임인데
이게임도 렙제한을 걸었었지 그래서 누구나 만렙이 되었어.
그러다 어떻게 됐는지 알아?? 만렙찍고 다 떠났지 몇몇 매니아들만빼고
결국 몇안되는 매니아들만 보고 섭을 돌릴수없었기에 결국 문닫고 말았지.
카발도 그리 안될거란 보장이없지 아마
-렙업이 너무쉽다. 이렇게되면 콘텐츠가 바닥나지않나??
뭐 개발사측에서는 뭐라뭐라 시부렁됐지만. 카발 뭐 이제 오픈한지 10일쯤지났지만.
내가 봤을때 카발콘텐츠 고갈인거같은데.
매렙마다 퀘만 주구장창 주고 퀘하다가 업하고 업하고나면 또 퀘하고 퀘하고나면 또업하
고.
이게 어떻게 안지루할수가 있을까?? 나같은경우는 퀘하나하고 나서 잠시 나와서 30분간
딴짓하고나서 다시카발을 하지 이렇게안하면 도저히 지루해서 겜을할수가없어.
-마지막 온라인겜이라면 유저를 잡아두고싶지않나?
개발사의 답변 참과간이지 유저는 잡아두고싶지않다 신규유저를 받아들이고싶다.
이봐요 개발사님아 올드유저가 없는겜은 이미 망한겜이라는 사실을 아실런지??
올드유저의 입을 통해 겜이 홍보가 된다는사실을 모르네
뭐 돈이 많으면 섭닫는그날까지 주구장창 광고 돌리던지하면 뭐 신규유저 한두명은 오겠
지
뭐 여기까지 개발자 너무 오만한거 아닌가?? 자신감이라 표현하기에는 너무 기고만장해
그 자신감이 곧 쪽박을 차게 만들게 될거같은데 정신차리시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