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온라인 인생 7년의 경험으로 한마디 올립니다(3)
유료화를 시작했으면 어느정도 완성된 컨텐츠와 적절한 자금, 아이템 활성화 케릭간의
밸런스, 만렙제를 도입했음 그에 따른 해결책, 스킬랭크의 문제점, 오토플레이의 해결..
알츠회수로 인한 현거래 유도 ... 정말 게임 운영은 낙제점을 주고 싶은 게임입니다..
1. 알츠회수로 인한 현거래 유도
=> 바이크 5천만... 회수물약10만. 코팅카드 천만.. 참고로 코팅가드는 업코처럼 실패
합니다... 그리고 각종스킬과 신스킬을 나오면서 전에 있던 스킬을 지우는 데 드는 값
대충 따져도 1억5천만~2억 정도 듭니다. 자 이 쯤에서 아이템 베이를 가보면 1억당
1만3천~5천원 정도 합니다.. 사람이 24시간 명당자리에서 물약안쓰고 사냥을 한다해
도 하루 천200만.. (업석제외) 결국 저 돈을 모을려면 24시간 20일 이상 하루 4시간씩
120일 이상해야댄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런데 돈이 1만5천원 안팍이라.. 중국짱깨
들이라 생각해도 전기세에 알바비도 안나옵니다.. 겜상 정상적인 플레이로는 벌어 들이
는 돈보다 쓰는 돈이 더 많은데 어찌 이런현상이 나올까요.. 운영진을 의심합니다..
2. 오토플레이 견제
=> 이건 명확히 허접한 프로그래머들을 욕해야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오토 만든 회사에
소송을 걸면 될걸.. 왜 이리 하는지.. 애초 이런걸 떠나서 카발이라는 게임이 단순
오토를 돌림 사냥과 업이 됀다는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맵이 넓고 사람들을 뛰어
다니게해서 오토를 해봤자 별로 이득을 없게 만들면 될텐데. 90 던전 보스를 잡을때
눈치빠른 부엉이가 튀어나오는 그 장면을 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3. 거꾸로 된 업데이트.
=> 지금 제일 중요한건 만렙들이 무엇을 위해 게임을 하냐 이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업뎃을 보면 던전맵 1개추가뿐. 스킬랭크 풀리고.. 자 이시점에서 스킬랭크를 위해
레벨 안오르는 사냥을 무작정 할것인가... 사람들 50프로이상 구석에서 오토 돌릴
겁니다..
4. 너무 빠른 유료화
=> 이렇게 좁은 맵을 3년간이나 만들었다는 프로그래머들과 gd 들의 실력이 의심스럽
습니다. 또 한달만에 유료화라.. 물론 초반에 사람들이 몰려서 경영진의 오더때문
이라 생각 할 수 있지만, 온라인 겜의 거장이라는 리니지2도 3달만에 유료화가 됐
다는걸 생각하면 참으로 어디서 나온 배짱인지 의심스럽습니다. 리니지의 10분의
1도 안돼는 맵과 리니지의 5분의 1 밖에 안대는 캐릭종류 .. 그런데 1달만에 유료화
겉면만 놓고 봐도 상대가 안됩니다.. 한마디로 너무 성급했다는 겁니다..
4. 늦은 업데이트 더욱 늦은 패치..
유료화를 시작했음 미리 프로그램을 짜놓고 일정에 맞게 내놓앗는데 아직도 계발중이
라니 한심하다는 말 밖에 안나옵니다. 사람 업이 빠를까요? 프로그램 짜는게 빠를까요?
요? ㅎㅎ 단순한 답 아닙니까?? 한마디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겁니다.
5. 채널시스템의 문제점
=> 나중에 국가전을 어떤식으로 할련지 모르지만 그때대면 유저들 다 떠나가고 현질
많이한 사람밖에 없을 겁니다. 채널시스템.. 서버는 같지만 채널은 31개.. 한마디
로 말만 같은 서버지 각기 다르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구현된 월드가 터무니 없이
작기 때문이져.. 이러니 오토가 생길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런 맵에 비해 많은
유저들이 한데 뭉처 국가전을 한다는것은 지금으로선 불가능 한마디로 1년후에
나오지 않을까.... 지금의 업뎃 속도로 생각하면 그렇게 밖에 답이 안나옵니다.
6. 캐릭간의 밸런스와 스킬.
도대체 워리어가 왜 매직을 쓸 수있으며 쓰더라도 버프만 써야지, 왜 공격마법 까지
써가며 랭크업을 해야되는지. 또 위저드가 왜 소드 노가다를 해야하는지...
한마디로 초반에 업이 빠르니 많은 유저들을 묶어놓고 콘텐츠가 부족하니 스킬 작업
으로 유저들을 붙잡으려는 운영진의 계획된 의도 입니다.. 단순환 경영계획입니다.
케릭간의 밸런스는 능히 프로그래머들의 수치 계산법의 오류를 들 수 있습니다.
바보라는거져..
위 문제말고도 너무 나도 많지만 이만 쓰려합니다.. 국가전 언제 나올라나.. 제 생각에
빨라야 1년후입니다.. 그때 까지 다들 하실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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