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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턴] 예전 온라인 기자시점으로 바라본 카발..(3)

AIRFORCEII 2005.12.28 14:50 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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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카발을 접했을땐..그냥 "프리스타일" 이 지겨워져서 갑자기 온라인 게임이
그리운 탓에 머라도 해볼까 하다가 찾아낸것이 "네오스팀" 이었다..
근데 "네오스팀"에 관한것을 검색하다가 "카발"에 관한 네이버 광고를 보고
카발을 시작하게 되었고 첫날 오픈 당일 많은 버그와 문제점 서버 재가동
캐릭터 리셋 등..여러가지 상황을 겪어 가며 캐릭을 양성하기 시작하였다.
처음 배경음악도 없고 작은 맵에 단순한 게임이다 라는 생각으로 시작을 하였고.
스킬을 사용할시의 타격감과 콤보 등 여러가지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카발에 재미를 붙이게 되었는데..
차후에 알게된거지만 처음 스킬사냥을 안한지라..
타 동렙 캐릭터에 비해 스킬랭이 현저히 떨어지고
캐릭터에 맞지 않는 스킬을 사용해서라도 랭크를 올려줘야
다른 캐릭터와 동등한 조건 및 방어구를 착용할수있다는 얘기를 듣고
뒤늦게 시작한 스킬랭..
반복되는 같은 형식의 던젼 퀘스트..완전 우려먹기 형식이였다.
거기다가 카발의 생명은 레벨 50이였던것 같다.
첨에 레벨 40때 배우는 "버서커" 모드는 진짜 환상이였다.(패치이전)
무적에 가까운 능력과 배틀오러 는 저리가라 하는 공격력 및 방어력..
하지만 패치 이후에는 아예 사용도 안하게 되고..
레벨 50이 되면 포트룩스 맵과 "랜서" 모드..(캐릭터 고유 스킬)
카발의 생명이 레벨 50이라는 이유는..
카발은 50까지 또는 50이전에는 어느 맵을 가던 비슷한 수준의 사냥터가 존재했다.
맵 3곳에 비슷한 레벨의 사냥터가 각자 어느정도 존재했기에 사냥의 큰 불편은 없었다.
하지만 50이 넘어가게 되면 포트룩스 라는 한정된 곳에서만 사냥을 하게된다.
그것도 자리싸움 치열하고 스틸이니 작업중이라느니 하면서..
사냥도 불가능 하게되고..
그래도 우여곡절 끝에 레벨업을 하게되면 61레벨 포트루이나 라는 맵이 생기더라..
참 처음에 이곳 얼마나 어이가 없던지..
오토캐논 지금은 잡기 쉽지만..
그 당시 61레벨업 하고 처음 맵을 받고서 입구 앞에 나가자 마자 캐릭터는 죽고말았다.
말도 안되는 공격력과 다굴..
솔직히 60렙 중반까지는 "포트루이나" 사냥 꿈도 못꿧다..
60렙이 중반이 너머가면 다들 레벨업을 위해서 하운드 몰이사냥을 하던지..
아님 블레이더 몰이사냥을 하던지 아님 스톤자리를 차지하던지..
세가지중에 하나다..
70렙? 되면 머하나..
변하는거 없다..5수호 딸랑 찬다는거??
70렙 되면 이젠 포트룩스 몹도 경험치를 안준다..너무 적기에..
루이나에서 하운드를 잡던..버팔로를 잡으러 다녀야 한다..
카발의 문제점?? 몰이사냥을 너무 강조한다..
몰이 사냥을 하지 않는 이상..진짜 사냥할맛 안나는게 카발이다..왜??
스킬은 쉴틈없이 눌러줘야 하고..몹이 리젠되는 수량은 한정적이고..
장소 또한 너무 좁은 일부분에만 리젠이 되기 때문이다..
70렙 좀 넘어가니..버팔로 자리 외에는 사냥할곳 없더라..
그렇게 70렙 후반되니..메카 자리에서 자리 싸움을 하게되고..
80렙이 넘어서 언더그라운드로 오니..
라이혼 좀비 외에는 잡을라면 약 엄청 빨고 약값도 안나온다..
거기다가 언더그라운드 라는 맵이 생기면 머하나..
몹의 밸런스?? 이전에 모 사이트 기사에는 이런 문구가 있더라..
"스킬랭 작업을 하지 않은 80레벨 캐릭터의 밸런스를 기준으로 만든 맵" 이라면서..
스킬랭 다 끝낸 캐릭터가 가도..처음 라이혼한테 기본 피 100이 빠진다..
현재도 70이 넘게 빠진다..(방어력 490)
블레이더 사냥?? 보스몹(네임드몹) 을 제외하고는 사냥하는사람이 많지 않을것이다..
왜냐..블레이더들 어쌔신은 6수호를 주기에 오토들이 판을 치고..
일반 블레이더 한대 때리면 피가 120 130 기본으로 빠지는데..
장거리 공격이다..한마리 잡으러 가면 뒤에서 다른 몹이 쳐대는데..
차라리 그거 잡을바에 라이혼 좀비 잡아서..렙업하는게 빠르다..
어차피 죄다 그지니..
좀비 파이터 잡으러 갔을때..
어이없더라..막강한 공격력..
슬레이어 가 좋은거 준다길래 잡으러 가니..
파이터랑 좀비 슬레이어 두마리가 다굴치면..
한타에 4~500이 빠진다..약빨고 다시 잡다보면..
어느정도 유지는 되지만..슬레이어 공격속도가 워낙 빠르다 보니..
약 딜레이가 끝나기 전에 두마리가 다시 때려버리면..그냥 다이한다..
렙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몹이 없고 사냥할곳이 없기에..
다들 서버를 타면서 사냥을 하다보니..
길드가 무의미 하고 파티 사냥은 생각도 못한다..왜냐..
몹이주는 한탕 아이템을 보고 사냥을 하니..
다들 서버를 타면서 대박을 노리면 자리를 노리고 있고..
같은 길드에서 솔직히 같은 서버에서 사냥하는 레벨은..
80레벨 미만 캐릭터들뿐..
80레벨 넘은 캐릭터가 같은 채널에서 게임을 하는일은 흔치 않다..
파티시스템?? 언제부터 업데이트 해준다고 한건데..
지금 파티 시스템 진짜 완전 초보 수준이다..
거기다가 캐릭터 밸런싱은 지금까지 해본 온라인 게임중에 최악이다..
이겜 하기 싫어져서 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사장님이 그라나도 클로즈 베타
테스터 를 좀 해달라고 하더라..그 겜 역시..
보는것과 듣는것에만 중점을 둔..무비( MOVIE ) 게임이다.
처음 캐릭터의 깔끔한 구현과..배경 BGM의 웅장함 또는 조화를 빼고는..
카발 만만치 않게 게임성 안좋다고 본다..
하지만 그건 클로즈 베타고 오픈베타를 거치면서 장시간 수정을 한다고 했다..
카발..상용화 이후..변한거?? 딸랑 스킬 하나 추가?? 전혀 없다..
오히려 상용화 이후 더 안좋아지고 있다..
솔직히 필자는 이번달 계정이 끝나면 게임을 접을것이다.
캐릭터 이름이 너무 좋아서 시작한 게임이기에 큰 미련이 없다.
늦장 패치에 중점을 모르는 운영방식..
유저를 위한 패치가 아닌..개발자들의 상식에서만 이루어 지는 패치로는..
카발은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신규 유저가 없다..고로..가지고 있던 아이템은 팔리지는않고..
오히려 상위 아이템을 구하는데 힘들게 모아온 알즈나 코어 등..을
다 소진하게 된다..한마디로..최 상위 고렙 5프로가 카발의 판도를 쥐고 있는것이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것이다..
최고렙 5%가 먹는 최상위 아이템을 얼마에 푸느냐에 따라 그 밑에 소비자들이
그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템을 다 정리해가면서 구입을 하려 하는데..
그 구입을 하기위해 자신이 가진 아이템의 매매가를 올리기 때문에..
늦게 시작한 유저들이나..저렙유저들은 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할맛이 안나게 되는 이유중에 하나다..
장사 시스템 역시..엉망이고..
아이템도 참 문제가 많은게 단계별 아이템으로 구분을 해놓았기에..
자신이 가진 아이템에 "업코" 를 사용하여 업그레이드 시키기도 힘들다..
왜냐..티탄셋 또는 마샬셋 같은 중급 아이템을 +4 또는 +5 까지 업코를 수십개 날려서
업그레이드 해도..
오스미움 셋 걍셋만도 못하는 능력치를 가지기에..
투자한돈이 1억 알즈라고 해도 실질적으로 상위 단계의 장비 하나때문에..
1억을 투자해서 만든 아이템을 단돈 100만에 파는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다..
왜 이런 게임을 광고에서는 멋진 부분..그것도 50레벨 때 배우는 배틀스타일 만 강조해서
보여준건지..그것에 현혹되서 시작하는 유저들이 나중에는 얼마나 억울해 하는지 아는지..
카발 운영진 및 개발자들은 모를것이다..
왜..일단 돈을 챙겨야 하니..
참..어이없다 이 게임 자체가..
언제까지 이렇게 유지할지는 모르지만..
이 게임은 이대로라면 절대로 성공할수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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