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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가시는분들 있으리봅니다(8)

없다뉘까 2005.11.21 19:35 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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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들 하는 예기가 도데체 케릭에 개성이 없다 ... 하신는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만에 생각인지는 모르겠으나 지금 만들어지는 혹은 서비스하고 있는겜 대부분...

단순 애들에 오락실 불건전 문화에서 (당시 어른들에 편견) 지금에 컴퓨터 보급으로

다같이 즐길수 있는 여러 온라인 게임들이 태어났고 지금은 수십만명의 여가 문화및

스포츠가 돼어버린 온라인 게임들

그중 스타 크레프트라는 전략 시물레이션 이라는 겜을 개발해서 피씨방이란 새로운 업종

을 만들고 스포츠 경기 로 까지 돼어버린 게임들... 블리자드에 겜들은 지금 우리나 겜에

모태가 돼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 됩니다 지금에 겜들은 블리자드에시스템이나

아이디어를 따오거나 조합해서 만들어 진거라 생각됩니다

반박하시는분들 계실지 모르겠으나 재생각은 그렇습니다

그런데 분명 다른점이 있죠

디아블로 라는 겜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실지 모르겠으나

바바리안이라는 전사 성향 케릭이 몇가지로 분류되었는지를

피.덱스.방패. 바바 등등 전략적 요소가 들어 갑니다 소서리스라는 법사두 물론이거니와..

케릭을 성장시킴으로써 자신에 취향 선호에 따라서 케릭터 하나에도 몇가지에

다른 분류로 나누어 질수 있는것입니다

케릭에 자유성이 있다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 존재 했던것이 스텟이라는 거였고

어떤 스텟을 주로 찍냐에따라 케릭이 가질수잇는 다양성한 성향을 결정할수 있엇습니다

거기에 스킬이라는것도 한몫 하고~

하지만 지금에 온라인 겜들 알피쥐 겜들 보면 대부분 스텟이 있고 그에따른 힘 민첩 마나

이 3가지 요소는 대부분 들어가가고 레벨업과 동시에 스텟을몇게 주어서 자율성을 주

는,,,,

시스템이 대부분인데요

카발에 문제점및 여타 게임에 문제점이 자율성은 주되 그 자율성을 억압시킨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마디로 스텟이라는게 별 필요가 없게 느껴진다는 겁니다 모두 키우다보면

대부분 비슷하게 간다는 거죠~ 무기에 능력치가 있고 단지 그 수치를 마추기 위한

방편일 뿐입니다 그렇타보니 케릭이 개성도 없고 전략적인면도 없으니 키우는데 재미가

덜한건 아닌지 생각 됩니다

게다가 카발에는 목표 성장이란게 있어서 이렇케 찍어라 ~ 만들어 놨으니

물론 알피쥐 겜을 첨 접하는 사람한테는 고민을 덜어주는일이 됄지 모르나

그만큼 케릭에 자율성이 억압돼어서 너도나도 같은 모습이 돼어버린다면

일률적인 케릭터에 애정이 갈까요? 우리나라 사람이 몇명이고 각끼 생각 이 다른데

어찌 똑같은 케릭만 강요하는지 모르겠고 스텟이라는 관점에서 블리자드는 자율성을

강조한 시스템인 반면 아이디어를 따온 우리겜들은 상위 아템을 저렙이 못차게 하기위한 목

적뿐. 단순 억압성이 있는게 아닐지 생가 됩니다

컨덴츠라는게 꼭 공성전 피케이 이런것만 있는게 아닙니다 자율성이 있어야 사람들은

케릭하나 키우는데도 전략적인면을 생각하며 플레이하면 여러가지의 컨덴츠 못지않은 효

과가 있다고 보는데 아닌지요~~~~

게임을 쉽게 할수있는 겜을만든다는 기초적인 생각은 좋으나 게임의 본래 재미성을 훼손

한다면 올바르지 못하다 봅니다

게임을 재밌게 하는이유는 영화나 정해진 틀에 단지 보고 듣는것이 아닌 자신이 조작 한다

것 아닐까요?자신이 조작할수 있다면 자신만에 독특한 무언가가 필요 한거 아닐까요?

누가 키우던 다 똑같다면 할의미도 없는거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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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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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발

    엔딩이 있는게임이라고..계발자분이 말씀하셨다고하는데요..
    고로..만랩만들고..재미있으면 ..더하고..다른케릭키우고싶으면..
    또하고..재미없으면 ..떠라라는식으로 했다는데..요..
    전..이말에 올인합니다..
    게임은 게임일뿐입니다...고로...쪼아님의 의견에 또..무한정 ..올인합니다.

    • 2005.11.21 20:48
  • 쬬아

    크크 나만 운영자라고 생각해주는겨!! 나만 나만 ㅎㅎ 땡쑤~!! > _<
    근데 롸져님 제가 쓴글에는 누굴 비방하고 악플의 내용이 없는데 왜 딴지 거시나요.. 새겨들으라니..ㅎㅎ 멀??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내의견을 쓴것인데 딴지 걸지 마세여.. 글쓰신분의 의견을 가진사람이 롸져님이라면 초보자가 쉽게 즐기기좋다는 의견에 저의 뜻을 가진사람도 있을수있지 않습니까? 새겨들으세여^^

    • 2005.11.21 20:40
  • 없다뉘까

    흠,, 몇가지 또 재생각을 적어보는데요~
    덱스 피 등등? 그것들은 블자에서 강요에 의한게 아니죠 유저들이 순수 자신들의 전략과 생각으로 만든거 아닐까요? 물론 따라해서 그렇케 만든 사람드 있겠지만 그것들을 발견해 낳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이렇케 저렇케 남들이 좋타고 따라한다 쳐도 시도 하는과정 자신에게 이것이다 라고 결정할수잇는 결정권이 있다는거죠 게임이라는 것이 창의력이 한계가 있을지 모르나 자신에 케릭의 결정권 없이 단순 키우기 식이면 무슨재미인지 생가해보자 이런뜾입니다 그리고 져는 모방해 대해서 비난한다는 뜾으로 쓴게 아닙니다 .시스템이 가즈고 있는 본래 목적을 잘못 또는 이해하지 못한체 일딴 적용하고보자는 식에 무지함 에 대해 지적 하는겁니다, 스냥님 말씀데로 모티브 삼아 발전시키고 변화 시킨게 아니란 말입니다 오히려 잘못 이해한 데서 오는 단순 따라가기...
    모방도 다른 겜 다그래 져겜두 져러니까 우리도 있어야 해 이런식에 시스템 도입은 혼란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어짜피 잘못찍을 염려두 없고 편하고 좋다고요? 그럼 모하러 찍게 만들었는지 의심이 갑니다

    • 2005.11.21 20:19
  • 롸져

    헐 디아 계산기 꺼내놓고 프레임까지 계산하고 연구하는데 사람마다 다틀려요~법사가 팔라딘하고 마짱도 뜨는데~디아 공부해보면(오락 공부한다고 욕하지마세요) 정말 가능성이 장난 아닌데 단지 8명이란 제한인원과 요즘 나온온라인처럼~그래픽이 바쳐주진않지만~ 함부로 말할수 있는 게임이 아닌듯 지존~~

    • 2005.11.21 20:03
  • 뉘신교

    바바리안 피 덱스..등등..으로 나눠 진다고 허나..
    피바바가 좋다라는 말이 나오면 너도 나도 모두 피바바로 키우는데..
    그게 무슨 개성? 전략?
    말도 안되죠..
    디아블로 쫄로 다키우는데 무슨 개성이 있고 전략이 있는지..
    물론 개임성은 인정 하지만..
    스텟으로 인한 전술 <--이부분은 인정 못함..

    • 2005.11.21 19:58
  • 스냥

    원레 게임의 90%로는 모방이란 말이있죠
    하나의 게임에서 시스템을 보고 그걸 모티브로 삼아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게...게임입니다..전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게임들은 게이머들에게 생소하죠..
    잘 만들었다는 스타크래프트도...밸런스잘만들었을뿐..
    시스템은 여기저기서 다따운것뿐입니다.
    랠리시스템이나..머 그런거.

    • 2005.11.21 19:57
  • 쬬아

    게임의 자유도를 볼수있는 시야를 갖게 될만큼 플레이할수있는 유저보단 카발의 본래 취지 자체가 mmorpg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하는 목적이 크다보니 그런 목표치를 설정하여 해놓은거 같네요. 제 입장으로썬 잘못 키울염려 없고 좋다고 생각했는데.. 또, 자신이 뚝심있고 자유롭게 키웠으나 대다수 다른방향으로 키운것이 좋아보였을때.. 그건 자기 자신의 자유에 의해 캐릭이 성장했다해도 기쁘지 않겠져. 초보자는 특히 더 심할수 있으니 글쓰신 님께서는 좀더 난해하고 복잡한 게임을 찾아보심이 어떨까요^^

    • 2005.11.21 19:44
  • 비내리는아침

    어.. 존나길어 글 ㅡㅡ 안읽어 ㅡㅡ

    • 2005.11.21 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