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카발' 은 상용화 게임... 운영자 답변..(7)
A : 일정은 지금 고민 중에 있는데, 아마 '정액제'로 가게 될 것 같아요. 부분 유료화는 아무래도, 게임을 망치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여러모로 게임사한테도 그렇고, 유저들한테도 그렇고. 그래서 시기는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정액제 모델' 로 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 ‘카발’이 다른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는가?
A : 글쎄요. 저는 성격이 급해서 그런지 몰라도 다른 온라인 게임이 지겹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굉장히 지겨웠고, 그래서, 일단 하면서 지겹지 않았으면 좋겠다. 게임은 게임이잖아요. 일하는 것도 아니고. 근데, 다른 게임은 어느 정도 레벨을 올리고 나면, 진짜 일하는 것처럼, 놓지 못해서, 또는 조금만 더. 뭐 하나 더 먹고. 이런 기분으로 하게 되는데, ‘카발’은 최대한 그런 걸 없애고 싶었어요. 그래서 똑같은 일을 계속 가능하면 안 하게 하고 싶었고, 퀘스트도 사실 상당히 많은 양이 들어가 있고, 사실 계획했던 것만큼 퀘스트가 못 들어갔어요. 지금은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만 겨우 들어간 상태. 그래서 ‘카발’에서는 다른 게임들과 비교하자면 일단 지겹지 않게. 레벨업 하는데 끝까지 지겹지 않게 될 것 같습니다.
Q : ‘오픈베타 서비스 중 유저들의 반응은 어떤지?
A : 저희는 첫 날부터 그렇게 사람이 몰릴 줄 몰라갖고, 서버를 사실은 저희가 동접 8만 명이 버틸 수 있는 서버를 구매해서 준비해 두고 있었는데, 첫날에는 저희가 글쎄요, 많이 몰려봤자 한 2만 명? 정도를 생각을 했어요. 근데, 워낙 갑자기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까 저희가 생각했던 방화벽이 그걸 다 처리를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첫날, 둘째 날까지 꼬박 밤새우고, 버그 잡고, 방화벽 세팅 다시 하고, 그랬었는데 유저들 반응을 보면, 글쎄, 며칠 전 까지 만해도 서버가 불안정했었으니까, 욕도 많이 먹고 그랬는데, 일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랑 비교해 주시는 게 좋았죠(웃음). 좋은 쪽으로 생각해 주시는 분들도 많고. 또, 글쎄요, 저희 게시판이 좀 다른 게시판하고 분위기가 다른 것 같아요. 이상하게 좋은 쪽으로 얘기해 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욕하시면 서로 밑에 댓글들이 쭉 올라가니까 ‘알바냐’하시더군요(웃음). 알바를 둘 여유조차 없는데... 그런 것들이 되게 재밌고, 예상치 못했던 버그 스샷들 보는게 참, 마음이 아플 때도 있고, 재밌을 때도 있고 그렇죠.
Q : 엔게이머즈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A : '카발‘은 일단 해보시면, 정말 재밌습니다. 레벨업 하실 때, 한 레벨 한 레벨 올라갈 때마다 정말 자기 캐릭터가 자라는 모습 보실 수 있을 거구요. 그리고 스킬들도 정말 화려하고, 그 손맛이라고 하죠? 타격감도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굉장히 많은 것을 신경 썼기 때문에, 자기 캐릭터를 키워 나가면서 스킬을 쓰고 사냥을 하면서,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어느 한순간도 지루하다거나,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때 ’카발‘을 접으셔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_-; 솔직히 지겹다고 느낀적 한두번아니였는대..
그렇다고 접을 순 없잖아? 아까워서 ㅅㅂ -_-
우리나라게임기자는 기자라기보다 홍보요원에 가깝지않나 생각해붑니다
버그 스샷 보고 잼있떠냐-_-?
역시 영자다운 답변 ㅋㅋㅋ
영자 사기 굿
젠장.. 하향패치..
블레이드 포스 하향패치 하고나서부터 레벨업할때마다 노가다라는게 느껴졌다..
50렙까지만 퀘스트가.... 지금은 점진적으로 노가다화 시키고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