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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발의 미래를위한 조언.(7)

미퀴루쿠 2005.11.11 09:10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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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스트 소프트가... 온라인 게임 제작및 운영은 처음이기에 다소 미숙한 점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유저들은 카발을 즐기지만... 운영진의 대처가 빠르냐 아니면 느리냐에 따라서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가 달려있다고 생각되는바 입니다...

1. 불법프로그램문제. - 이거 초반이 중요합니다. 오토든 핵이든 처음에 이를 막지
못하면. 결국 대중화 되어버리고 대중화되었을때 미래를 위해서
막게 되면.. 사용하던 유저들 쫙 빠저버립니다 과거 뮤가그랬지
요. 핵은 꼭 막아야되지만 개발사 입장에서 껄끄러운것은 오토
입니다 오토를 막자니 동접자수 및 작업방에서 카발을 멀리할
테니까요.. 하기사 요즘 중국 아이피 막아뒀지만 중국 작업장은
어짜피 수동이니까 별문제 없군요.

2. 벨런스문제 - 이거 현제 너무 취약합니다.... 알기쉽게 분류를 하겠습니다.
(1)올인케릭 - 힘이면 힘 민첩이면 민첩 지능이면 지능 거기에 맞춰서 스텟을 투자되는
케릭터 입니다. 아처/법사/워리어/블레이더 정도로 꼽을수 있겠네요
올인케릭터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에 맞춰서 대부분의 스텟을 올인
하게됩니다. 그만큼 검이면 검 마법이면 마법 등 전문화 되기떄문에
데미지가 경력하지요
(2)믹스케릭 - 힘 민 지능.. 골고루찍습니다. 실더 포블 정도가 되겠습니다....
한스텟에 주력하지 못하기떄문에 올인케릭의 어느면이던지 따라가지
못합니다... 올바른 벨런스라면.. 따라가야 되겠지요..

지금 현제의 벨런스 문제는.. 방어와 공격력입니다 과연 이스트 소프트사 측의 향후

업뎃 내용은 알수없으나. 이대로는 안됩니다..

파티 플이던 솔플이던 어느것을 지향하던 케릭터 간의 차이는 분명히 둬야하고

그에따른 이점과 단점을 분명하게 해야합니다

하지만 카발은 현제 그러지 못하고있습니다... 그게 문제인것입니다..

그 중심은 버프 스킬에 있습니다. 워리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워리어... 누가뭐라고 안해도.. 힘을가장많이 찍기에 소드스킬 데미지 제일 좋은케릭

입니다... 그리고 방어구도 방어가 제일 높은 방어구를 착용하지요....

거기에다 블레이드포스(공격력 향상)버프와 함께. 아이언스킨(방어력 향상)을

가지고 있지요... 굳이 블레이드 포스가 없다고 한들 검스킬면에서는 최강인케릭이

누가 뭐래도 워리어이며 실더아래 2위의 방어를 자랑해야합니다.

블레이더 - 방어는 약하지만 빠른 공속과 높은 명중률 그리고회피가 특징이지요...

한방데미지는 워링보다 떨어지고 방어가떨어진다고해도 그 명중률과 회피율이

압도적인 데미지 딜러가되어야합니다 다른게임이라면 도적계열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군요

실더 - 방어면에서 최고가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레귤러떄부터...

최악의 방어를 자랑하게되지요... 바로 방어케릭이지만 방어 관련 버프가 없기

때문입니다 굳이 마법과 검스킬이 법사나 워리어의 그것과 동일한것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을해도 지능또는 힘스텟의 차이덕분에 데미지차를 극복할수 없는

것이 실더와 포스블레이더 입니다.

블레이더 - 실더와 상동합니다.

아처 - 포스아처의 같은경우.. 굳이 흠잡을때 없는 벨런스라고 생각됩니다.

마법사 - 마법공격력의 최우위를 차지합니다. 전사스킬이 대부분 대인전 기술이라면

마법사의 기술은 대인전이 아닌 스플레쉬 기술입니다....

방어가 제일약해야 하는 직업임에 불구하고... 현제 방어가 제일좋은 직업중에

하나이지요...

-해결방안- 앞으로 나올멥에서 몹의 강화.... 경험치를 대폭늘리고 그만큼 몹을

매우 강화시켜야한다고 생각함

그에 따른 파티플레이 지향.... 파티시 경험치 분배에서 레벨에 따른

차등 경험치 획득제도 도입. 파티플레이를 지향하되 린2 같이

필수케릭/부필수 케릭이 아닌 쉬운파티플레이 지향.

현 케릭터들의 방어관련 버프/공격관련 버프 제거...

법사는 예외로 하되 대폭적인 수정필요.( 풀스킬 방어 버프 사용시

방어력은 아처또는 블레이더 정도로)

중간케릭인 실더와 블레이더를 버프케릭으로 변환.

실더의 자체방어력과 함꼐 방어/힐관련 버프 보유

블레이더 공격/명중 관련 버프보유

하게 함으로서 어느케릭이던 어느정도의 솔로잉이 가능하면서 파티플레이가 더

유리하게끔 유도. (ex 스페셜 던전 또는 스페셜필드 - 레어아이템드롭)

그리고 게임의 수명과 유저들의 흐이를 위한 레어아이템은 꼭 필요합니다...

인정하기 싫겠지만..... 현거래가 되는 게임일수록 인기몰이를 하게됩니다...

또한 화패가치를 조정을 잘 해야합니다.. 화패의 가치가 떨어질수록....

그게임의 인기도는 하락합니다... 또한 현제의 코어를 레어아이템으로 수정해야합니다.

드롭률 하락시키고 오픈베타 끝나기전에 계정당 보유 코어수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에 맞춰서 코어로 업글한 장비가 아니라면 사냥이 힘들게끔... 유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역시.. 앞전에 파티플과 연동되는 내용입니다..

추가로 민첩에 따른 크리티컬확률 정립과 을줘야 블레이더가 살아남
는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검사라고 해도
블레이더 - 방어력 "중" 회피 "상" "공격력 "중" 크리확률"상" 명중률 상
워리어 - 방어력 "상" 회피"하" 공격력"상상" 크리확률"중하" 명중률 하
아처 - 방어력"중" 회피"중" 공격력"상" 크리확률"중" 명중률 중

정도의 벨런스와.. 지금현제 또다른 문제가 검계열스킬과 마법계열스킬의 차이..

마법계열 스킬이 범위가 더 넓어야 할텐데 직업을 막론하고 모두 같은 스킬 등급에

같은 스킬 범위를 가지고있다는것입니다.. 단지 사거리와 데미지만 틀릴뿐이지요.

또 다른 제안으로서..

검 스킬 - 데미지는 /범위는 현제 유지.
마법 스킬 - 데미지 유지하되 /모든 마법의 범위는 현제 마법에서+1씩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거리 2/3 더 길다고 데미지 수십차이나는데 말이안되지요.
물론 앞으로 속성이 패치되고 속성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검계열은 모두 무속성.. 마법랭크별로 무속성 마법과 같은 종류의 속성 마법이있음)
속성이 걸린다면 전체적인 마법데미지를 하락시키더라도 범위에 대한 이점을 줘야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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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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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스만피네

    이런글을 쓸정도의 카발에 대한 열정 부러우리만치 높이 사고십군요.
    지금 14일전의 카발은 원래유도하는 콘텐츠의
    십분지 일도 안델꺼라봅니다.
    모든직업들이 현제만랩기준대비 60을 찍고
    익스a 스킬랭 중반이상 찍고 사냥 한다면
    그리 불만을 토로할 직없은 거의없고 두루두루 할만 하다고 봅니다.
    남에 떡이 커보인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2005.11.11 14:28
  • ID아르티엔

    좋은글 잘봤습니다. 파티의 활성화부분은 정말루 강추합니다.

    여기에 몇자 더 글을써보자면

    우선적으로 커뮤니티의 활성입니다. 온라인겜의 재미는 여러사람들과의

    커뮤니티를 할수 있는 재미에 있습니다. 솔직히 카발 아직까지는 대화

    하는것도 어렵고 아직 활성화가 덜돼었더가 봅니다.

    커무티의 활성을 위해서는 또하나로 상점을 들수 있겠습니다.

    상점개설을 할수 있도록 해준다면 재미가 증폭이 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울러 파티 플레이 활성화를 위해 퀘스트에 파티속성을 부여한다던지

    하는 방법도 괜찮을꺼라 생각합니다.

    이상 카발을 즐기는 유저로써 좀더 나은 발전을 위해

    허접하게 나마 몇자 적은 허접 블레이더였습니다

    • 2005.11.11 11:26
  • NaDaIk

    솔직히 이게임 힐필요 없구요.. 물약값이 넘싸서..;
    그리고 위저드 깡 안쎄구요 방어력 늘리는 마법두 1개뿌니 없답니다

    • 2005.11.11 10:54
  • 아부쟁이

    포스실더에 관한 글이 인상적이네요.

    중요한 부분을 딱 꼬집어 써주셨네요 ㅎ.ㅎ

    아무리 장비 업글 하고 별짓을 해도

    아이언스킨 쓰는 케릭터에게 방어력은 무조건 낮네요

    방패가 있지 않냐 라고 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6차 크리스탈 방패도 방어력 25뿐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하나 내세울게 있다면 크러싱 블레이드(크리 데미지 증가)뿐이 없네요..

    아직 힐도 필요성을 느끼진 못하구요

    점차 나아지는 카발을 기대하는 수밖에요 ^^..

    • 2005.11.11 09:47
  • 닥꽝엘프

    블레이더 47인대 스킬보다 평타 위주로 싸워야 몹을 빨리 잡더군요 스킬 모션이 하도 길어서 공업버프 걸고 치는 평타가 훨씬 대미지가 큽디다

    힘과 덱스를 똑같이 올리는대에도 미스 엄청 납니다 대부분 모션이 길고 연타라서 한번 미스나면 지 혼자서 춤추죠 몹은 때리고 있고 덕분에 평타가 대미지도 높고 미스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초보때 배우는 스킬하고 레귤러 스킬하고 대미지 차이 거의 안납니다 대스크로스? 모션 길어서 평타보다 대미지 낮아요

    칼 스킬이 좋다는건 스킬 표기 대미지만 보시고 하시는 말씀들입니다

    대략 블레40정도에 잡고 다니던거 위저드 키워서 30때 잡고 다녔습니다

    포블 다음으로 거지같은게 블레입니다 워리어는 50넘으면 살만하다 그러고 궁수랑 위저는 초반부터 날라 다니고 블레는 50넘어도 평타사냥이 낳다고 합니다

    앞으로 3업하면 50입니다 계속 평타사냥 해야 될거 같습니다

    • 2005.11.11 09:39
  • 샤방방방

    솔직히 파티 활성화 될려면 위자드 한테 버프 마법 줘서 다른 사람 한테도 써줄수 있게 하고 .. 힐.. 해주는 마법 도 달아야하고 솔직히 .. 맘에 안들죠.. 온니 단독 플레이 -ㅁ-; 블레이드 는 도적 답게 워리어는 전사답게 ,,, 포스실더는 몸빵 탱크 답게.. 해야되는데

    • 2005.11.11 09:25
  • 일향귀검류

    아주 좋은글이네요...영자측에서 받아들일지가 궁금하기도 하구요...

    • 2005.11.11 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