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튠] [GM] 기획자 인터뷰 제 2탄!!(업뎃 내용 공개)(44)
안녕하세요. ^^?
홈지기 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추가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린다고 얘길 드렸었습니다.
기획자의 기획 이야기 No.1을 못보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앞서 말씀 드렸던 내용이지만 다시 한 번 안내를 해드리자면,
저희 카발 온라인은 매 월 1회씩 카발 꼬집기 게시판에 울 님들이 올려주신 글을
모두 취합하여, 각 담당 부서에서 답변을 한 것을 모아 피드백을 드렸었습니다.
그러나 형식적인 부분도 없지 않아 있고, 추후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완벽히 공개하기가 어려워
늘 같은 대답을 드리며, 울 님들께 좋은 정보를 드리는 부분이 미미하여
GM/기획자/개발자 노트(가칭)를 오픈 전까지, 이러한 형식으로 저희의 이야기 및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작게나마 오픈을 해드릴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였답니다.
당시 카발 기획 팀장과 인터뷰를 했었는데요.
이번에도 추가 정보를 주신다고 해서 한달음에 바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홈지기: 추가 정보를 주신다고 해서 이렇게 달려왔습니다!
울 님들이 정보에 목말라 하고 계십니다! 오늘도 역시 기대가 됩니다.
카발기획팀장: 너무 기대를 하시면 실망도 크실텐데.. 어깨가 무겁네요.. (삐질삐질)
홈지기: 네. 무거우시라고 이렇게 바로 달려왔습니다. 어서 정보를 주세요. (으흐흐~_~)
카발기획팀장: 네 우선 오늘은 크게 세가지를 말씀 드릴텐데요.
저희 카발에서는 여러 종류의 던전이 있고,
던전을 주로 해서 게임을 이용한다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첫번째로 미션던전에 대해서 말씀 드려보려고 해요.
홈지기: 네.. 미션던전.. 좋죠.. 근데요~ 요샌 던전 플레이가 좀 쉬운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물론, 미션던전의 경우 파티를 요하는 던전은 솔로 플레이(이하 솔플)로 클리어하기가
어렵겠지만, 사실 저같은 경우는 솔플이던 파티플이던 어려운 던전이 하나 정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클리어가 어려운 것이지 퀘스트가 복잡하거나
머리 복잡한거 말고요.. 사람들과 힘을 합쳐 조금씩 클리어를 이루는 그런 므흣함? +-_-+
카발기획팀장: 네. 홈지기님 처럼 그런 분들도 계시지만, 간단하게 던전을 클리어를 원하는 분들도
더러 계시지요. 개개인의 스타일, 취향이겠지만 난공불락 던전을 클리어 하는 그런 쾌감도
게임의 재미 중 하나일겁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리지만, 미션던전이 새롭게 추가 될 예정입니다.
홈지기: 오..... 새롭게 추가..? (지금 있는 던전도 다 못돌긴 했지만 -_-ㅋ) 어느 맵에서
어떤 렙대..? 좋은 템은 막 떨어지나요? (-_ -;;)
카발기획팀장: ^^; 폰투스 페룸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미션던전은 카발 온라인 내의 미션던전 중
가장 최상위 난이도를 갖게 될 것 같아요.
단지 기존보다 강한 데미지나 피통만 큰 그런 개념이 아닌, 새로운 방식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홈지기: 무식하게 피통만 크거나, 무식하게 아프게 때리거나가 아닌.. 새로운 방식이요?
카발기획팀장: 네. 내부적으로는 '레이싱 모드' 정도로 명명하고 있는데요.
뭐..^^; 거창한 것은 아니고.. 예를 들자면, 기존의 미션던전은 던전 전체의 제한 시간이
90분과 같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홈지기: 네.. 그래서 '미션'던전이라고 했다지요? 아닌가 -_-;
카발기획팀장: 인던 내에서 제한 시간 내에 미션을 클리어 해야 하니.. 결론적으론 맞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롭게 추가될 미션던전은 전체의 제한시간이 아닌 구역 별로 제한시간을 가집니다.
즉, 시작 지점부터 첫번째 보스까지 10분! 과 같이 특정 단계 별로 제한 시간을 가지는 방식입니다.
중간중간 특정 몬스터를 처치하면 보너스 타임이 추가되는 등의 요소도 있으니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공략법이 생기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홈지기: 와.. 저처럼 솔플 위주나 서민템을 입은 캐릭터는 꿈도 못 꾸는거 아녜요?
카발기획팀장: 원래 솔플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파티플을 해라라고 강요는 할 수 없겠지만,
해당 미션던전을 도전하고 탐험해보려면 혼자 던전 여행을 하시는 것보다는 파티플을 통해
새로운 미션던전을 경험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예전에 기억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포가튼 템플 B2F 미션던전의 경우 난공불락
던전이었지만, 많은 분들의 끊임없는 도전으로 인해 지금은 조금은 이전보다 쉽게
클리어가 가능해졌습니다.
홈지기: 그렇죠. 불가능이란 없겠지요. 깨지 못하게 만들 던전이라면 왜 만드셨겠어요.. 응?
여튼.. 새로운 던전이 나온다니 궁금해지네요. 게다가 새로운 방식.
어떻게 보면 좀 더 어려워질 수 있겠지만, 전 그런 난공불락이 더 재밌더라고요. ^^; (변탠가;;)
그럼 여기서 끝은 아니겠죠? 또 어떤 추가 예정 업데이트 내용이 있나요?
카발기획팀장: 지금까지 카발 꼬집기나 문의 내용 등을 GM 분들한테 전달을 받으면서
유저분들께서 어떤 것을 원하고 바라시는진 알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 체감하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아시겠지만,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술적인 한계라기 보다는, 카발에 대한 컨셉 및 적용 가능한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홈지기: 네 그쵸.. 사람이 원하는걸 다 하고 살 순 없지요.. 그치만 불편한건 개선해주셔야 한다구요!
(갑자기 투정모드? ;;)
카발기획팀장: 최대한 유저분들이 원하시는 업데이트 방향에 하려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믿어주세요 라는 표정과 미소를 지으신다. 더 따지진 못하겠다;;)
홈지기: 그럼 이번에 말씀 해주시는 부분은 개선사항인가요?
카발기획팀장: 개선이라기 보다는, 유저분들께서 원하시는 방향을 다소 접목하여 기획, 개발된
사항입니다. 던전 종료 후 연속으로 던전을 돌고 싶지만 SP압박 때문에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카발 꼬집기나 문의사항 등을 통해 SP에 관련된
건의를 많이 해주셨었습니다.
홈지기: SP 압박을 해소해 주시는건가요? +_+ 어떻게어떻게??
(여기서 잠깐! SP란? Spirit Point 로써, 좌측 상단의 캐릭터 창 하단에 노란색 게이지!
개인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던전 진행 시 콤보, 배틀 모드로 보스를 처치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어려운 던전의 경우에는 SP를 모두 소모하고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카발기획팀장: 미션던전을 연속으로 돌고 싶은데 SP 모으는게 압박이셨나요?
연속으로 돌아도 득이 없어 슬프셨나요? (갑자기 홈쇼핑 말투다 -_-)
이 두가지를 100%는 아니지만 조금은 보완할 수 있는 두가지 컨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 두가지란, SP주사위와 DP라는 두 가지 입니다.
홈지기: (SP주사위....와 DP??)
카발기획팀장: 일단, SP주사위는 아주 단순한 개념입니다.
던전 클리어를 하면 언제나 볼 수 있는 클리어 창에서 주사위를 굴릴 수 있게 됩니다.
주사위를 굴리면 확률에 따라 나온 숫자만큼의 SP가 자동 충전됩니다.
홈지기: 아니.. 이것도 확률인가요.... 그냥 무조건 보상으로 들어가면 좋을텐데 ^_^;;;;;;;
카발기획팀장: 그 말씀 하실 줄 알았습니다. ㅠ_ ㅠ;
그냥 주면 되지.. 왜 주사위를 굴리게 하냐~ 라고 하신다면 미니 게임이라 생각하시고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라고 소심하게 대답해봅니다.. ㅠ_ ㅠ;
홈지기: 울지 마세요. 일단, 그렇게라도 해소가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울 님들께서도 좋아하셔야 할텐데 말입니다.
그러면.....DP는 뭔가요? 디펜스 포인트? 던전 포인트 이런건가요?
카발기획팀장: 맞습니다. DP는 SP 주사위와 일부분 연관되는 컨텐츠인데요.
DP는 Dungeon Point(던전 포인트)의 약자입니다. (오 맞췄다 맞췄다~ ^0^ .... ;;;)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각 던전마다 클리어 시 일정량의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획득한 포인트로 NPC상점에서 DP전용 보상 아이템을 구입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DP전용 보상 아이템은 요구하는 포인트가 높아질 수록 더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역시나 비굴하지만 DP는 일정 시간 동안 증가되지 않으면 0으로 초기화되는
패널티도 가집니다. 일정 시간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확정될 예정입니다.
홈지기: 새로운 개념의 포인트군요. 어찌보면 PC포인트와 비슷하다고 생각될 수 있겠지만,
이건 자신이 활동한 만큼 포인트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니 내가 열심히 한만큼
아이템도 함께 좋아질 수 있다는 희망이.... 저같은 서민... 그리고
좋은 아이템 획득을 잘 못하는 사람들로써는 희망의 업데이트네요 +_+!!
카발기획팀장: 그렇게 생각해주시면 더더욱 좋을 것 같네요.
크지는 않지만, 재미요소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홈지기: 어떤 부분이던지 장단점이 있겠지만, 일단은 내가 열심히 한만큼
보상도 주어진다.... 라고 연결되는 부분이 참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
그럼 마지막으로 어떤 업데이트가 진행되나요?
카발기획팀장: 이 부분은 어떻게 보면 초보자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시스템인데요.
헬프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홈지기: 헬프 시스템이요?
요거 말씀하시는 것 맞나요?
카발기획팀장: 네 맞습니다. 현재 게임 내에서 'H'를 누르면 HELP창이 열리면서 게임 내
도움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홈지기: 네.. 이걸 어떻게 변경하신다는 거죠?
카발기획팀장: 어떤 물건이라도 기능을 설명하는 매뉴얼이 있기 마련입니다.
게임 역시 도움말이 있지요. 카발 온라인에도 위에서 보시는 이미지처럼 헬프 시스템이 있긴 합니다.
다만, 텍스트로만 주욱~ 나열되어 있어 한 눈에 알아보기가 어려운 형태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보완책을 고민해왔지만 이제서야 한 걸음 나가게 됩니다.
설명은 간단히! 그림을 보고 알아볼 수 있게~ 라는 개념으로 비쥬얼이 강조된
헬프 시스템으로 변화합니다. 동영상과 음성이 나오는 형태도 고려하였지만,
그림으로 쉽게 알려줄 수 있다면.... 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림과 텍스트가 함께 나오는 방향으로 결정하여 현재 개발 중입니다.
홈지기: 저는 스스로 잘 해가는 편이라 하핫! 농담이고,
시스템적으로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외치기를 해도 답이 없고, 홈페이지를 이용하기도
번거롭고 해서 답답한 적이 많았었는데.. 정말 좋네요!
저는 약간 오래되서 그런지 익숙한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인데,
초보자 분들께는 정말 유용한 시스템이 되겠네요. ^^
카발기획팀장: 네. 초보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네 여기까지 입니다. ^^
현재까지 두 차례 포스팅 된 기획자 이야기는 곧 업데이트 될 내용이랍니다.
물론 모든 업데이트 내용은 아니니 실망하시지 마시고,
홈지기가 울님들께서 궁금하실만한 또는 큰 분류로 나뉘어지는 것들을
중점적으로 다룬 것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_+
자~ 이렇게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이렇게 나마 알게 되니 어떠신가요?
GM/기획/개발자 노트가 완성되기 전까지
꼬집기의 내용 중 울님들의 기대를 가지는 것들에 대해서 종종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이렇게나마 울 님들께 소식을 전해드리니 아주 기분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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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게시물에 덧글들을 보니, 언제되느냐가 중요하다 라고 말씀들을 많이 해주셨어요.
설마 몇 년후의 업데이트를 이렇게 적어드리진 않겠지요~+_+;;
꽃 피는 봄이 오면....
쯤이라고 일단은 해두겠습니다!
앞으로 울 님들께 더욱 재미있고 알찬 정보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_+
요새는 날씨가 다소 푸근해졌지만 일교차가 크다고 하니
건강 관리 더욱 잘하시길 바래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0^
Always with CA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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