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스] [이용후기] 이번 패치..쓴소리좀하겠습니다.(7)
다들, 이용후기를 좋게만 쓰셨는데요.. 사실상, 냉정하게 본다면... 이번 패치는 많이 실망적입니다.
저는 쓴소리좀 해야겠습니다.
Part #1 장비의 스왑 가능 패치.
이 기능은 사실 디아, 데카나 다른 게임을 약간이라도 접해보신 분들은 금방 익숙해질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마도 헬멧이나 악세류의 변경이 많이 수월해지겠네요..
쟁용, 사냥용으로..
이건 사실 미쟁이 처음 생겼을 때, 많은 유저들이 지적했던 내용입니다. 수년 전에...말이죠
지금에 와서야 생겼네요..
Part #2 캐릭터의 스타팅위치 변경 패치.
카발이 이제 년 수로 6살이네요. 첫 캐릭터의 생성에 위치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초보의 헬프 시스템...그 많은 글을 대충 대충 보고...일단
하면서 몸소 체험으로 배우는 분이 많습니다. 그만큼 짧고 간략하게...함축되어 전달하는 게
좋다고 생각되는데...몇 몇 분들은 다 읽으시는 분도 있죠...
그런데 5살 카발의 많은 글을 대충 읽지 않고 몇 분이나 정독할까요..?
과연 헬프가 될까요?
Part #3 에픽 아이템의 이름 변경
리모델링입니다. 소련과 러시아의 차이가 무엇인지아세요? 그럼 광폭과 증폭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의의와 의미가 바뀌지 않고 그냥 이름만 바뀌었군요..
보통 이름이 바뀐다면 그 내용의 변화가 있다는 것인데...어떤 추가점도 없이
그냥 이름만 바뀌었네요.
Part #4 배틀모드 or 오러 의 시전시간 패치
배틀 시전 시 배틀모드의 시전시간이 포함되어 계상되었던 배틀모드가 이제 배틀모드 시전 완료 후 90초로 변경되었습니다.....이거 제가 확실히 기억합니다. 이것도 수년전에 지적되었던 내용입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몇 초가지고 왜 이리 찌질 하게 그러냐, 조루xx 뜨끔하냐” 로 악플 릴레이로 글은 삭제되었죠.
Part #5 미션 전쟁용 데미지 증폭제 패치
이것도 수년전에 유저들이 지적했죠. 그 때, 예를 든 것이 리니지2의 정령탄 같은 시스템을
도입해서 아이템 순환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 이건 필시 유사하게 카발에 맞게 만들어 달라는 것이었는데 사람들은 “그럼 리니지2나 해라” 로 리플 릴레이가 되었죠.
결국 도입이 되었군요...참 씁쓸하네요.
Part #6 던전중 팅김현상 패치
많은 유져를 울렸던 솔플중 팅김...이건 수년 동안 유져들이 항의 했던 내용입니다.
“아흑 내 던전 카드...ㅠㅠ” 실제로 어둠의 인장이 1400만 알츠 이상에 거래되었던 시절도 있지요.
Part #7 던전 완료 후 추가 보상 패치
이것도...예전에 건의 되었죠? 던전 완료하면 랜덤으로 추가 경험치나 스경(예전에 랭작이 엄청 힘들 때가 있었거든요), SP, 명점 등으로 얻게 해달라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 의견 나왔을 때는 미쟁 처음 생겼고 AP도 없었죠.)
주사위...SP가 아닌 랜던으로 경험치, AP 명점, SP 등으로 얻게 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Part #8 속성 주문서 패치
이번 패치 중에 가장...“왜...지금에 와서 이걸 할까...?” 라고 생각 드는 패치입니다.
조금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일반 유져는 뽀개고 특정유져는 그거 사서 맨들고..
과연 유저 중에 몇 명이나 속성을 이용해서 부여하고 할 까요?
지금 만들어져있는거 사서 쓰는 게 더 편하지...
일부 제조하시는 분들이야 상관없겠지만...
Part #9 바이크 업그레이드 제한 해제 패치
말도 하기 싫습니다. 땡깡 부리는 애기한테 사탕 물려주는 느낌입니다.
Part #10 전용 방어구 착용 HP 상승 패치
이 패치는 트랜 스킬의 위력 변경으로 이어지는 패치 같군요. 랭크 상승은 할 수 없고
트랜 스킬이 너무 터무니없이 약하고..피통이라도 늘려서 스랜스킬 개편으로 이어져야 할
패치 같다는 느낌입니다.
이상, 이용후기였습니다.
예전 한 유저가 게임 개발자에게 인문학과 심리학 공부좀 하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그 뜻을 이해하겠네요. 타격감과 타격수치..관계..
이번 패치는 매번 그러하듯 카발 특유의 아쉬움만 남는 패치였던 것 같습니다.
잔손을 더 많이 가게끔 만든...
DP Point는 미쟁 Wexp 처럼 영구 누적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예전 예리하게 지적하시는 고수님들이 다 떠난 이 시점에서..
개발자님들이 1회 카발 꼬집기부터 삭제된 카발 꼬집기 복원해서라도 다시 읽어 보심이
어떠실까요? 그것이 초심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이거 테스트게시판에 적으셔야 하는디 ㅎ 영자님이 생각이 있으면 마르스에서 테스트로 옮기시겠죠 머 ㅋ Part #8 은빛시렌님, 사람들이 원하는 파괴시스템은 이게 아니라 콩질시 파괴를 말하는것 같은데요? 일반 장비류 파괴는 실제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무료사용자들에게서 말이지요. 닉네임어렵다님, 아무리 게임이라도 자신이 좋아서 하고 있는게임 개선점과 편의성은 말할수 있는겁니다. 딱 깨놓고 말해서, 돈내고 게임 합니다. 내 돈내고 내가 즐기는데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불만이면 불만을 토로하는것이 맞지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식당에서 밥 공짜로 주는곳 있던가요? 밥 시켰는데 떡밥을 맹그러주면 그냥 안먹으면 되요? ㅎ
모든분들 생각은 같네요...ㅋㅋ 다~ 카발 좋아라 하시는거자나요.... 관심 가지시고.. 휴~~ 속상해 하시면서도 또 컴터앞에 앉으시고.... 그럼 그냥 즐겨요 ㅋㅋ 영자님이 하는데루요... 첨부터 만들면서 카발을 즐기신건 아니잖아요... 영자님들두 얼마나 고심 고심 하면서 만들었겠어요... 그럼 우리 다~ 첨할떄처럼 즐기면서 그냥 카발이 좋으니 그렇게 생각하면서 합시다... 이건 아부도 아니구요 제 생각입니다.. 저도 4년정도 한거 같은데요.. 그냥 즐겨요... 카발이 좋아서요... 그냥 그럽니다...
Part #1 실질적으로 대다수의 유저들이 필요를 느낀건 4링부터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단순히 유저편의를 위한것이므로 해주셔서 그냥 떙쓰입니다. Part #2 크게 달라질건없지만 그래도 초보들을 위해 무언가를 한다는거에 좋은 뜻을 보냅니다. 그리고 아무리 초보를 위해 잘되어있어도 안읽는사람은 안읽고 아무리 게임을 잘하고 빠르게 배우는사람이라고 읽는사람은 읽습니다. 테라의 경우,,읽지않음을 생각해서 동영상으로 스토리를 만들었으나 다 그냥 넘깁니다. 반면에 스토리에 정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깨알글씨도 다 읽습니다. 개인취향이므로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Part #3 광폭과 증폭의 차이는 상위에픽과 하위에픽 그리고 장착시귀속과 거래가능입니다. 아이템의 현금거래가 많은 카발로써는 상당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Part#4 공감합니다. 진작에 해줫어야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몇초가지고 찌질하고 그러냐 라는 말도 틀리진않습니다.; Part#5 알츠의 순환입니다. 타게임과 비교해서 안타까움을 나타내기보다는 도입을 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쓸수없음을 나타내셧으면 더 좋았을꺼라고 생각되는군여.. 위자기준 한판에 약 3000개의 쿼츠코어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미스릴쿼츠코어의 경우 머큐리위탁에서도 3000개가 안됩니다.
Part#6 이건 안해줘도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카발은 이세상 모든 유저의 컴퓨터에 맞춰서 설계된 게임이 아닙니다. 이세상 어떤게임도 그런게임은 없으며 개인컴퓨터의 문제로 팅길시에 보상을 해줄지말지는 카발측의 마음입니다. 패치해주신거에 대해 그냥 감사하기만 하면 됩니다. Part #7 던전돌때 가장 중요한건 Sp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경험치,AP,명점들보다 가치가 높은것이라고 생각됩니다 Part #8 사람들이 그토록 원하던 아이템파괴의 도입입니다. 2레벨옵션주문서는 조금 난감하지만 아이템이 파괴가 되므로 시세가 안정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Part#9 바이크도 동일한 아이템이죠. 다른 아이템과 동일하게 15작으로 올린건 맞는 행동입니다. 비판받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Part#10 이건 지켜봐야할 내용인것같습니다. 새로운 랭크의 도입은 없을것이라고 하였으니 새로운 던전의 난이도와 직결되는 문제같군요.. 그리고 필드쟁의 긴장감을 높이기 위함이라고도 생각됩니다 ## 가장 중요한 페이드문제가 없네요.. 페이드를 마우스방향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페이드의 스킬존재의미가 바뀐것이므로 타겟팅해제의 효과가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시엔 효과가 유지되어야겠지요
한대피자/ 의견감사합니다. 음...여러가지 시각에서 보는 안목을 넓혀 보려 노력하고 생각해봤어요..그리고 얻은 결론이 6년이 지나서 초보자를 위해 스타팅 변경을 한다..고 생각하니..조금 엉뚱하단 생각이 들어서요..그 시간에 다른 패치도 신경 써주었으면 하는 생각이들었어요. 제가 길드장 시절 100여명 정도의 초보를 가르친적이 있습니다...제가 100명 정도 맨토를 했지만, 스타팅 문제로 어려워 하는 사람은 없어서 위와 같은 글을 쓰게되었어요...100레벨 캐릭 뿌리고...더 몇 명이나 신규 유저를 받으려고..잠깐 스처가는 곳과 계속 연관되는 곳..어느쪽 신경을..음..역시 시기 문제일까요?
카발온라인〈〈 이건...바로 게임입니다.. 아무리 글쓴분이랑..유저가 아둥바둥해도.. 게임입니다.... 죽었다 깨어나도 게임이라는사실을 벗어날순없습니다.. 그냥 게임은 게임처럼....너무 민감해하지말고.. 아니면..안하면됩니다.... 그냥 카발은 게임일뿐이니까요..
전 별로 공감이 안가네요 유저가 건의하는걸 넣는 시기 판단이 다른거겠죠 항목마다 다 생각이 좀 다르네요ㅋㅋ 참고로 캐릭터 스타팅 위치 변경은 참 괜찮은것 같거든요. 초보 입장에서는 사용자 배려라고 보이네요. 여러가지 시각에서 보시는 안목을 넓혀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