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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후기] 테스트서버 대규모 업데이트 리뷰(1)

Fate천하제일 2011.04.26 18:58 1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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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달부터 테스트서버에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요



테스트서버에서 과연 무슨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샷은 클릭하여 보시면 불편하지 않습니다



★스크린샷이 리사이즈 되지 않으면 F5키!




 



 



★신규유저&초보자를 위한 배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 중에 하나가



 



신규 유저및, 라이트 유저를 위한 배려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지금도 랭작에 대한 부담이 어느정도 줄어들긴 했지만,



장시간 훈련용 더미와 놀아야 한다는 점에서는 아직도 부담이 되긴 하지요



 



이런 부분을 최소화 하기 위한 업데이트로 보여집니다



 





▲최초 시작 퀘스트부터 스킬 경험치 보상이 생겼다



 



 





 ▲퀘스트 완료 후, 스킬 경험치가 상승한게 눈에 보인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는바와 같이 1레벨 퀘스트부터 스킬경험치를



추가 보상으로 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의 스킬 경험치를 받을 수 있어, 랭작에 대한 부담이



지금보다 훨씬 더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할 수 있겠네요




 





▲화면에 물음표를 클릭하면 도움말이 열람된다



 



 



또한, 신규 유저들을 위한 도움말 기능이 강화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자동으로 도움말이 그림과 함께 등장하는걸 볼 수 있죠



 



초보자에게 작게나마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 추가된 신규 퀘스트들도 스킬 경험치를 보상으로 준다



 



 



또한, 트렌센더 등급으로 가는 100레벨 전후 까지의 신규 퀘스트가



대거 추가되면서, 이 퀘스트들은 경험치 대신 스킬 경험치를 보상으로 주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양이 상당히 많은걸 알 수 있습니다



보상 알츠도 상당하니, 초보 유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랭작의 벽에 가로막혀 카발 온라인을 즐기기



꺼려했던 유저들에게 희소식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그리고, 스킬 경험치의 보상을 확인하기 위해 잠시 필드로 나갔더니,



 



생전 처음보는 몬스터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새롭게 추가된 네임드(?)몬스터인가 싶어 뭔가 좋은걸 줄지도...



하는 생각에 잡아보았는데....



 



그냥 신규 퀘스트를 위한 퀘스트 전용 몬스터인 것으로 파악이 되네요



 





 



신규 몬스터를 잡아야하는 새로운 퀘스트가 보이지요



 



큰 변화는 아니지만, 필드 곳곳에 덩치가 조금 큰 새로운 이름의



몬스터들이 등장한 것도, 나름 신선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퀘스트 알림창의 등장



 



카발 온라인을 하면서 불편했던 것들 중 하나가



 



퀘스트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퀘스트창(T)을 확인하거나



시스템 메시지를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었는데,



 



이제 퀘스트 알림창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불편함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짜잔~ 퀘스트 정보창이 등장했다



 



이 퀘스트 정보창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에,



 



자신이 입맛에 맞는 위치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퀘스트 창에서 진행 상황을 보고싶은 퀘스트만 체크하면



 



해당 퀘스트만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겠네요



 



한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좌측에는 파티원 정보창이 있는 위치이고, 우측에는 버프 아이콘이 있죠



 



따라서 퀘스트 정보창을 어느 한쪽에 완전히 붙여놓기가 마땅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름 생각을 해봤는데, 간단하게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버프 아이콘을 위로 올리면?



 



이렇게 버프 아이콘을 화면 상단으로 이동시키면



 



퀘스트 정보창을 깔끔하게 우측에 붙여 넣을 수 있게 되겠지요



 



운영자 분들께서 해주시길 바라봅니다...



 



또한, 기존에는 던전 진행 퀘스트 역시 퀘스트창에서만 확인이 가능했지만,



 



이제 퀘스트 알림창이 등장함에 따라, 던전 퀘스트도 쉽게 파악이 됩니다



 



 





▲던전 퀘스트도 포함된다



 



던전에 진입하면 위 화면처럼 퀘스트 알림창 하단에



던전 퀘스트용 아이템 전용 인벤토리가 활성화 되고,



 



던전 퀘스트의 진행 상황도 확인이 가능하게 바뀝니다



 



생각보다 깔끔하게 정돈된 모습에 충분히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던전 진행 중, 튕김? 걱정 그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또하나 환영할만한 것이 있습니다



 



솔플로 던전 진행 중, 여러가지 이유로 튕기는 경험을 한번씩 해보셨을 텐데요,



 



이럴 땐 정말 화가나고 짜증이 절로 나죠



특히, 입장 티켓을 소모하는 카발 온라인의 경우 더더욱 심하겠죠



 





▲이런 경우 한 번씩은 있잖아요!!



 



하지만, 이제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바로~ 던전 재진입 기능이 추가된 것인데요



한창 던전을 돌고 있는데, 위 그림처럼 갑자기 튕긴다면?~



 



이제 간단히 재접속만으로 진행하던 던전에 다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재접속하면 이렇게~~



 



단, 던전 재진입은 약 10분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튕긴 후, 반드시 10분 안에 재접속 해야만 재진입이 가능합니다



 



너무 여유를 부리다가는....



 





▲재진입시 튕긴 위치에서 시작



 



무엇보다 좋은 것은, 던전에 재진입 하게 되면



최초 시작위치에서 시작하는게 아니라, 튕긴 지점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위 그림처럼 재진입 하면, 튕긴 위치에서 일시 정지된 상태로 시작하는데



일시 정지를 풀기만 하면 그만인 것이죠~



 



아마 많은 유저분들이 가장 환영할만한 업데이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파티시에는 안된다는걸 아셔야 하겠죠



 




 



 



★DP와 SP보상 시스템의 추가



 



또 한가지! 바로 DP 시스템의 추가와



SP보상 시스템의 추가인데요, 이는 모두 던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던전 완료시 주사위를 통해 SP를 보상 받는다



 



위 그림처럼 각 던전을 완료했을 때, 주사위를 굴리는 화면이 나오는데



 



주사위를 굴릴경우 일정 확률에 따라서 DP를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항상 보상받는건 아니지요



 





▲주사위까지 저주인거냐...



 



이렇게..운이 없다면 단 1의 sp도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꽝이 나올 확률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지금보다 마을에서 춤추는 시간이 단축됨은 분명할 것 같습니다



 



이제 춤도 적당히 추는 시대가 오는건가요!



 





▲무려 10,000sp를 보상 받았습니다



 



이렇게 10,000sp나 보상받는다면 상당하죠?




SP보상 외에도 DP라는게 눈에 보이실 텐데요



 



이 DP라는 것은 던전 포인트를 말하는데, 각 던전을 완료하면



정해진 만큼의 던전 포인트를 획득, 적립하게 됩니다



 





▲던전 정보에서 확인 가능하다



 



각 던전별 획득 가능한 DP의 양은 기본 메뉴-던전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이 던전 정보창에서는 DP외에도, 각 던전별 진입 레벨과, 클래스 등급,



최대 입장 가능 파티원의 수와, 각 던전별 위치의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이 곳에서 자신의 현재 누적 DP의 확인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누적된 DP는 포트룩스의 새로운 NPC를 통해



특정 아이템으로 교환 받을 수 있는데요



 





▲포트룩스에서 교환할 수 있는 DP보상 아이템



 



교환 가능 아이템은 전부 캡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코어와, 키트가 들어있는 캡슐이 보이며,



 



특수한 아이템이 들어있는 캡슐도 보였습니다




좀 더 다양한 종류의 보상 아이템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만 된다면



DP를 모아, 보상받는 재미도 상당히 쏠쏠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드 스텝의 활용성



 



사실 지금까지는 페이드 스텝의 활용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페이드 스텝도 대쉬나 블링크처럼



마우스 커서 위치로 시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옵션에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로써 보다 편리하고 실속있게, 페이드 스텝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 같고



특히 미션 전쟁에서 활용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쉬와 페이드 스텝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컨트롤의 재미도 더 커질 것 같고



상대로부터 도망가는 것도 많이 쉬워질 수 있겠지만,



 



반대로 도망 가는 상대를 더 쫓기 힘들어 지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군요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일반 필드나 던전에서 이동시에 대쉬/블링크 처럼 사용하면



대쉬만 사용할 때보다, 더 빠를까? 하는 의문이 들어



 





 



 



간단하게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결과는 거의 비슷하다 입니다



체감상, 느낌상 대쉬/페이드 스텝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빠른 것 같긴 한데, 정확히는 알 수 없었습니다




 



 




★직업 전용 아이템의 강화



 



우리가 또 주목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직업 전용 아이템인데요



기존의 섀도우 티타니움이나, 레어급 이상의 아이템들은 모두 직업 전용 아이템이죠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블루스틴, 티타니움, 오스미움 급



아이템들도 각 직업 전용 아이템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게 뭐가 중요하느냐!



 





▲비전용 아이템과 전용 아이템의 차이



 



위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시겠죠



 



좌측은 기존의 비전용 오스미움 헬멧이고,



우측은 해당 헬멧을 전용 아이템으로 바꾼 모습입니다



 



HP증가 옵션이 추가된게 보이죠



그렇습니다! 전용 아이템들은 이제 HP증가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전용 아이템들은 자동으로 HP증가 옵션이 추가되었고,



티타니움이나, 오스미움 등의 비전용 아이템을



전용 아이템으로 바꾸면, 마찬가지로 HP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HP증가 옵션의 수치는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아이템의 강화 수치에 따라서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써, 전체적으로 캐릭터들의 최대 HP가 대폭 상승하게 되겠네요



 



 



 



 



 



★에픽 아이템의 변화와 드랍 테이블



 



이번 업데이트에서 각 던전별 드랍 아이템의 목록이 대폭 변경되었는데요,



일단 쉽게 확인이 가능했던건 망자의 탑1 층에서 섀도우 티타니움급 방어구가 드랍되는데



 



에픽 옵션이 있는 아이템들도 상당수 드랍되었습니다



물론 테스트서버라는 점을 생각할 때, 본섭은 차이가 있겠지요



 



그리고 유저들이 선호하는 필살/증폭 등은 쉽게 드랍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망자의 탑 1층에서 드랍된 아이템들



 



또한 에픽 아이템들이 상위/하위로 명확히 구분되어 졌는데요



 



상위 에픽과 하위 에픽은 수식어와 아이템의 색상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위 에픽과 상위 에픽



 



기존의 필살의~ 수식어가 하위 에픽으로 분류되고



새롭게 추가된 멸살의~ 수식어가 상위 에픽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필살 16크뎀 아이템은 업데이트 후에, 멸살의 16크뎀 아이템으로 이름이 변경되죠




또한, 하위에픽은 드랍시 노귀속 속성을 가지며,



상위 에픽은 드랍시 장착시 캐릭터 귀속 속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업데이트 이후에, 기존보다 에픽 아이템들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각 서버마다 아이템들의 시세 변동과



시장 경제에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귀속 아이템들이 본격화 된다면, 자금난에 시달리던 유저들도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귀속 아이템들을 통해서 어느정도 효율있는 아이템 셋팅이



 



마련되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인 생각도 하게 되는군요



 




 



 



★아이템 추출과, 포스코어 업그레이드



 



포스코어 업그레이드 방식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카탈리스트 방식이 사라지고, 속성 주문서가 새롭게 등장했죠



 



이 속성 주문서들은 트랜스뮤터로 아이템 파괴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데, 하급, 중급, 상급, 최상급과



 



무기, 방어구 용으로 구분되며, 방어구용은 각 착용 부위별로 구분됩니다



 





▲아이템 파괴시 속성 주문서를 획득한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기존에 2레벨 속성으로



랜덤하게 부여되던 크리티컬 확률이나, 상한, HP스틸 등의



 



고급 옵션들 역시 이 속성 주문서로 확정하여 부여할 수 있는데,



이런 옵션의 주문서들은 그만큼 획득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흔히 잡텝으로 분류되던 아이템들도 이제는 상점에 팔지않고



파괴하여, 속성 주문서를 노리는게 일상화 될 것 같으며,



 



거기에서도 대박을 노릴 수 있게 될 것 같아 새로운 재미가 생길 것 같네요




이렇게 얻은 속성 주문서를 사용하여, 각 소켓이 있는 아이템에



포스코어와 함께 옵션을 부여하게 되는데



 



나머지는 기존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포스코어 업그레이드 방식의 변경



 



하지만, 포스코어 업그레이드 방식에서도 변화가 있는데요



기존에는 코어를 최대 3개까지 사용했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포스코어를 최대 10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1개당 5%의 성공률 증가 효과를 보였으니, 가급적 10개를 최대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로써 넘처나는 애물단지 같던 포스코어도



조금은 값어치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제 포스코어를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아이템 잠금 기능의 추가



 



던전이나 필드 사냥시 특정 상황에서 악세서리 등의 스왑이 필요한 경우



한번씩 있으시죠?



 



이럴 때, 빠지지 말아야할 악세서리가 빠지면 참 귀찮아지게 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템 잠금 시스템이 추가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는 아이템 잠금 시스템



 



위 그림처럼 인벤토리 상단에 아이템 잠금 버튼을 활성화 한 뒤,



 



잠그고자 하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아이템 하단에 작은 삼각형 모양이



표시되는데, 이 표시가 잠겼다는 표시입니다



 



이렇게 잠긴 아이템은 어떠한 경우에도 빠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템 스왑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증폭제의 등장



 



새롭게 등장한 아이템이 있었으니, 바로 증폭제 인데요



 



증폭제는 미션 전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소드와 매직으로 구분합니다



 



증폭제는 제조를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제조에 필요한 포뮬러 카드와, 기본 재료는 포트룩스 잡화상인이 팝니다



 



추가로 필요한 재료는 메테리얼 코어등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증폭제는 미션 전쟁시 인벤토리에서 우클릭으로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는데,



 



활성화시 스킬 사용시마다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추가되는 데미지는 스킬의 시전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하며,



한번에 하나씩 소모될 것으로 예상 해봅니다




전용 방어구의 HP증가에 따라서 미션 전쟁에서 캐릭터들의 HP가 대폭 증가될 것이 예상되니



 



이에 따라 증폭제의 적극적인 사용이 필요할 것 같아 보입니다



 



 



 




이 외에도 바이크의 최대 강화수치가 15단계로 확장되며



기존의 플라즈마 코팅키드 대신 바이크 강화 키트가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바이크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각 색상별 코팅키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신규 던전들과, 신규 유니크 방어구도 추가 되었지만,



제 캐릭터의 레벨이 못미치는 관계로...



 



다른 능력자분들께....




이번 업데이트는 무엇보다, 신규 유저와 초보 유저를 위한



배려가 보이는 편의 사항들이 가장 마음에 들었고,



 



기존의 애물단지 포스코어의 활용성을 어느정도 살렸다는 평가를 해봅니다




바이크의 강화 단계가 확장되긴 했지만,



 



아직까지 K-RED 보드의 위용 앞에서는 부족함이 보여,



바이크만의 특별한 능력이 추가되길 바라고,



 



많은 유저들이 외치는 직업별 불균형과 벨런스를 위한



작은 변화가 추가 되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상입니다



-글 쓰는 동안 자동 로그 아웃 된지 모르고 '등록' 눌렀다가



                              기껏 쓴글 날려먹고, 다시 쓴 한 유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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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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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라콜라

    대박;; 이 글 올리는데 엄청 시간오래걸렸을꺼같네요... 완전 고생하셨네요.. 덕분에 잘보고 잘 이해하고 갑니다 ^^

    • 2011.04.26 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