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블 발묶기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38)
각 캐릭마다 장단점이 다 있기는 하지만, 전쟁에서 포블 발묶기에 대해 느끼는 불만을 다른 유저분들도 느끼는지요.
개인적으로 전쟁에서 만약 50번 죽었다 하면 그 중 49번은 발이 묶여 죽습니다.
1번은 멍때리다 피를 안보거나 적이 더 오는걸 모르고 있다 죽죠.
내가 적을 죽인다면(콜드 직전 거점 하나 학살 제외) 50번중 40번은 같은 편 포블이 상대 발을 묶어줘서 죽입니다.
9번은 자살하고 싶어 후퇴 없이 돌진만 하는 상대를 감사하게 죽이고 1번은 상대가 멍 때렸는지 뒤늦게 도망 가려하는거 쫓아가서 죽이죠.
가디언 잡는거야 템 빵빵한 사람들이 파죽지세로 잡는다지만, 숫자가 딸리거나 비슷할때 포블이 와서 발 묶기 시작하면 답이 안나옵니다.
단체 발묶기, 개인 발묶기 2개 스킬로 발을 묶는데, 물론 1:1이면 반피쯤 되는 상태가 아니면 안 죽습니다만, 대부분의 포블들은 꼭 한두명씩 같이 데리고 다니기 때문에 마주쳤다 하면 답이 안나옵니다.
4~5대쯤 때리면 죽이는 저렙 포블이 고만고만한 사람들과 덤비는데 발묶고 나 맞는거 관전, 버틸만해서 싸우려고 하면 또 발묶고 ㅌㅌ or 다굴에 죽겠다 싶어 튀려하면 또 발묶기..
포블 캐릭도 있지만 키우기만 해봤지 전쟁용 캐릭들은 따로 있어서 쟁에서 발묶기 시간 패널티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딜레이를 좀 더 늘리거나 스킬 적용시간을 줄여야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기보다 전쟁 PVP 시스템 자체를 손봐야 하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뭐 개인적인 구상이나 타게임의 응용은 있지만.. 어차피 개고생 하는건 운영진들이니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삼가하겠지만,
운영진이 무시를 하던 동의를 하고 뭔가 변화를 구상하던간에,
(장비 아주 좋은 사람이 굉장히 아쉬운 장비를 차고 있는 사람들을 두세방에 죽이는 경우를 제외하고)
전쟁 PVP에서 죽고 죽이는 상황의 90% 이상이 포블의 발묶기에 의해 일어난다는 지금 상황은 크게 잘못됐다고 봅니다.
무한의반ㅡ뭔가 논리적인거 같지만 그냥 포블한테 뒤져서 징징글로 밖에 안보이네...인성이 쓰레기야....어느정도의 밸런스는 필요하지만 오버밸런스라고 해서 모든 케릭이 동등하게 패치된다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모든게임이 그렇거든. 말그대로 이건 전쟁이야. 전쟁에 나가는데 당연히 특수한 무언가가 필요하지 않겠냐? 나는 소총들고 나가서 싸우는데 상대는 탱크몰고와서 포 날리는거에 대해, "탱크라는 '특수'한거 끌고오기 있냐?" 이따위 말을 할 사람이 있나? 항상 어떤 게임이든 각 캐릭터마다 완벽한 밸런스 패치를 요구하는 또라이 유저를 볼때마다 화가 치밀더라고... 그걸반영한 게임은 결국 나락으로 떨어지는걸 나는 많이 봐왔지... 그러니까 마음에 안들면 그냥 접어 여기서 헛소리 하지 말고^^
사실 마나태우기도 준비가 안 된 상대에게는 절대적인 역할을 하지만, 디버프 시간이 타 클래스 이동불가나 침묵, 제압등과 비교 했을때 시간이 압도적으로 길지는 않기 때문에 각 클래스마다 가지고 있는 순간적인 방어수단이라 인정 될만 하기에 마나태우기는 아무 말이 없는겁니다. 얘는 A대신에 B가 있는데 쟤는 B대신에 A가 있다. 이런걸 장단점과 밸런스라고 하는거고요. 얘만 C가 있다. 이런걸 특수하다고 하는겁니다. 처음부터 예의를 안 갖췄다 하는데, 왜곡, 편파 된 발언을 하는 수준 이하의 주장에 비웃기만 하는 대신 지적과 정정을 해줬다는 점에서 이미 지나치고 남을 예의를 보였다고 생각 하네요.
특화와 특수의 차이 모르시죠? 포블이 쟁에 특화 됐다 말한적 없습니다 포블의 발묶기 스킬 하나가 특수해서 전쟁의 중요한 요소인 죽고 죽이기에 거의 전부라 볼 수 있을 정도의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했습니다. 장단점과 특수의 차이에 대해 모르시죠? 포블의 발묶기를 제외한 모든 캐릭들의 장단점은 여러 상황에서 다른 캐릭들의 장단점으로 인해 극복이나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포블의 발묶기 만은 몇몇 상황들에서 절대적으로 작용하여 극복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바이크로 도망 가라고요? 어느정도 장비 갖춘 사람들은 공감 할겁니다. 상대가 누군지 모르면 일단 붙어봅니다. 보통 반피 이하 정도까지 맞짱 떠보다 차이가 많이 난다 싶으면 도망 갑니다. 포블이랑 차이가 많이 나면? 차이 많이 난다는거 알아챈 순간 포실을 제외한 모든 클래스는 죽은거라고 보면 됩니다. 적진영 3~4명이 우리측 가디언을 잡고 있을때? 장비만 적당하면 일단 혼자 돌진해서 열심히 훼방 놓다 페이드+대시로 도망가서 피 채우고 다시 훼방 무한 반복 하면 됩니다. 근데 적중에 포블 있으면? 들어가지도 않아요. 장단점과 특수함의 차이부터 파악하고 댓글 다시기 바랍니다.
글잘쓰셧습니다 클래스나 배틀 캐릭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이걸 말씀드릴라 하는겁니다 밑에분들도 그걸 말한거구요 던전에 장점인 캐릭 쟁에 장점인 캐릭 장단점이 있는걸 아시면서 포블만 특화되었다 그러시는지.. 결국 결론은 글쓴분이 밑에 분들의 글을 그대로 쓰셧습니다. 그리고 글초반부터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으신 제 컨트롤을 낮게 평가하면서 하찮은 주장이라면서 처음부터 예의를 갖추신적이 없습니다. 그리하여 저또한 글쓴님이 예의를 갖추지 않은 글에 대해 바이크로 도망못가시는거라고 한거구요 결론은 캐릭터의 각자 장단점이 있다는겁니다. 포블에게만 특화된 그무엇도 없는겁니다.
보스 잡는 시간이라는 정말 아무 가치 없는 의견 내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물론 보스 잡는 시간이라는 그 가정에는 모든 클래스가 똑같은 장비를 끼면 똑같은 방어력을 가져서 그딴 비교가 나오는거겠지요? 그리고 블레 손톱질은 오로지 1인 대상, 아쳐 총질은 2인 대상인것처럼 모든 클래스의 배틀또한 1~2개체만을 상대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거겠죠? 진짜 무의미한 쓸데없는 의견 감사합니다. 그딴식으로 다른 요건들을 전부 제외하고 오로지 화력만 가지고 테스트 할거면 방어력 거지 되서 상대 봐가면서 써야 되는 데미지 뻥튀기도 그냥 100% 적용으로 쳐야 되니까 포실도 데미지 상위 클래스겠어요? 이야.. 진짜 지적질 해주기에도 불쾌한 하찮은 의견 감사합니다. 클래스나 배틀 마다의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그걸 깡그리 무시하고 특정 부분만을 비교한 것을 예로 드는 수준을 보아하니 어디 딴데 가서는 댓글로 같은 스펙 방어력 비교해놓은거 보라면서 포실이 위대한 캐릭이라고 지껄이고 다니시겠어요. 진짜 이딴 하찮은 주장에 예의를 갖춰주기가 힘드네요.
헛소리라... 여기 카발리포트 가보시면 왜 다들 블레 아처 타캐릭으로 장비 스펙을 비교하면서 던전과 필드 보스 잡는 시간을 비교 논의하는지 보셨으면합니다. 그동안 ucc동영상도 비교도 많이 올라왔을겁니다. 카발을 오래 하셨다면 아실건데 말이죠 던전에 특화된 캐릭이 블레와 아처란것을요 그리고 지금 그렇게 컨트롤에 자신있다면 애초에 이거에 관한 논쟁을 할필요가 없다고보는데요 고수들은 카발리포트에 다 있으니 거기에 문의를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카발 게시판에는 활성화가 안되거든요 다들 리포트에 활동하고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109~139부터 가보세요 원하시는 1:1쟁 많이 하실수 있을겁니다. 전 글쓴님의 컨을 보지도 못한채 평가 당하고 있군요
이딴게 공평하다는 주장을 하시려면 지금까지 처럼 모든 클래스의 공통점을 마치 특정 클래스의 일인듯이, 상황에 따라 변하는 여러가지의 경우 중 단 한가지만 주장 하는식의. 왜곡, 편파 된 주장따위 하시다가 지적 당하면서 비웃음 사기 싫으시면 빈약해도 좋으니 뭐라도 제대로 된 의견을 갔다 붙이시기 바랍니다. 제 언행이 좀 공격적이라 죄송한데요. 제가 쓴 글이라 달리는 댓글은 어느정도 반응을 해드려야 겠는데 지적 할것밖에 없는 하찮은 주장만 들고 기웃거리는 몇몇분 때문에 그걸 지적질하며 비웃기나 하는 시간낭비나 하고 있으니 불쾌해서 그럽니다. 심지어 더욱 불쾌하게도 의견을 내는것에서 어떤식으로 오류를 범했는지 지적을 해줬는데도 또 반박이랍시고 댓글을 달면서 똑같은 오류로 말같잖은 소리를 하고 있으니 불쾌함을 감추기가 힘들어 하대하게 되네요.
다수가 할 수 없는걸 소수가 한다. 그런걸 특별, 특수하다고 하는거랍니다? 하지만 위자의 기동력은 그런 사람 보기가 거의 힘들 정도로 컨트롤을 잘해야만 가능하고, 블레 1타 또한 뭐 감 없으신분들은 평생 못하거나 컴퓨터에 부담 갈 각오하고 오토마우스를 쓰는 수밖에 없지요. 특별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포블의 발묶기는 개나소나 가능합니다. 이건 그 클래스의 특수함입니다. 그리고 쟁에서 고생이야 하지만 웬만하면 데스보다 킬이 많답니다. 똥장비도 아니거니와 우리 진영에도 포블분들이 상대진영 사람들 발 자주 묶어 주는데 제가 운좋게 막타를 자주 치거든요. 그럼 몇번을 지적 해줘도 변하지 않는 하찮은 소리에 한번 더 지적 해드리겠습니다. 길드 단위고 톡 단위고 같잖은 소리 하지 마시고요. 어쨌든 떼로 행동하는 그 사람들도 포블 없으면 그냥 도망가면 되는 어찌 보면 큰 위협이 안되는 집단입니다. 20증셋 과금현질러들은 허접한 상대를 제외하고 킬/데스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데 포블은 4백만 알츠도 안하는 스킬 하나로 한번 쟁에 수십번의 킬/데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블레와 아처가 던전에서 최강이라는 소리 듣고 있다는 헛소리는 모르겠네요. 블레가 1타로 피흡은 되지만 그것 어디까지나 컨트롤로 하거나 아니면 컴퓨터에 걸릴 부담을 감수하고 오토마우스 써서 하는거고 그 경우를 제외하면 각 클래스당 장단점이 있을뿐 딱히 최강이니 어쩌니 헛소리 따위는 듣지를 못했네요. 그리고 또 대꾸는 커녕 지적질만 하게 될 댓글 다셨는데요. 신바 15작 차고 못도망 갔다고요? ㅋㅋㅋ 정말 무슨 같잖은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마우스로 찍기만 하면 한번의 부딪힘 없이 최단 거리로 알아서 이동하는데 도망 잘가고 못가고 따위가 있습니까? 그냥 본인의 컨트롤에 문제가 있어서 본인의 인지력이 부족한걸 무슨 내가 키보드로 바이크 컨트롤 하는것도 아니고 ㅋㅋ 우스꽝스러운 소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서 하나 더 지적질 할게 있는데, 위자드의 그 기동성. 그 분이 장비가 좋았던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포블과 그런 컨트롤이 가능한 위자드를 제외하고 지존템을 가지고 있다 한들 적당히 장비가 되는 사람이 도망가는데 쫓아가서 킬 할 수 있는 클래스가 있는지요?
서로 글내용을 이해못하고 단답만 하게되면 끝이없을거같네요 블레와 아처 던전에서 현재 최강이란 소리듣고 있고 모르시진 않겠죠 포블만 쟁에서만 특별한 존재로 보기때문에 쓴글입니다 던전에서 특별함은 그럼 블레와 아처 아니냐 라는 뜻이고 포블 유저들에게 발묶지 말아라 마나 쓰지말아라 하는건 일부 유저들이 포블만이 가진 고유 스킬 자체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쓴글입니다. 달린 댓글을 보면서 글쓴님이 쟁에서 고생하시는지 알겠군요 글쓴님이 쟁에서 상대하는 유저들은 길드 단위 보이스톡 위주의 사람들입니다. 몇시 몇명 몇시 몇시에 버프 넣으러 와라 묶였다 다리풀어줘라 이렇게 말들이 오가는 상황인데 혼자 영웅심리로 하는쟁은 당연히 힘들겠죠 그리고 쪽수로 밀어붙이는 쟁이라고 하는거 자체에서 상대길드와 파티의 조직플레이를 이해 안하시고 하시는거 같네요 상대들은 조직적으로 플레하는데 혼자 다굴없는 쟁을 원하신다면 아래 쟁으로 가시면 혼자 활약하실수 있습니다. 특히나 고쟁은 공훈스킬과 20증셋등 초지존 분들이 많은쟁인데 당연히 혼자서 힘드시겠죠
역시 아래분의 글과 맞아 보이네요 포블의 다리 묶기가 없다면 자신의 컨트롤로 여러명 상대 가능하다 뭐이런식으로 보여지네요 위자 이동기로 추월은 가능합니다 다만 이동만 했을경우죠 단타로 친다는건 더블들때와 배3때말이군요 그래서 밑에 글예시를 해놨죠 높은장비에 화력없이는 딸피잡는게 어렵다고 글쓴님이 신바15작 차고 죽으실정도면 못도망가시는거고 그위자분의 컨과 장비가 매우 좋은겁니다 랜스 스킬로만 4~5천 들어갈정도의 장비를 가진분이라는거죠 바이크 타고 도망가는 적에게 콤보게이지 걸면서 이동스킬 블링크 대쉬 페이드 3개넣어서 가면 앞에까지 앞지릅니다. 하지만 그콤보 도중에 실수없이 할수있는게 13콤정도이고 그안에 이동스킬빼고 나가는 공격스킬 횟수가 2.5 ~3대입니다. 또한 더블캐스터 들때 스킬과동시에 앞으로 나갈수있죠 다만 일정핑과 지형렉이 없다면 가능합니다.배틀3또한 이동하면서 때릴수 있죠 하지만 이 전제 조건에 높은장비와 화력이 되야한다는겁니다.글쓴님이 남의 위자컨을 평가하는 기준을 보면서 입가에 웃음이 나옵니다.
그리고 내가 게시판에 이런 글을 올리는 의도가 포블 유저들한테 발묶기 쓰지 맙시다~ 라고 호소라도 하려고 올렸다고 착각 하시는건 아니겠죠? 이런 글 자체가 운영진을 꾸짖는 겁니다만? 포블만이 특수하다는 얘기는 포블 유저들이 사기를 친다는 얘기가 아니라 운영진이 게임 설정을 잘못 맞춰서 특정 캐릭터만이 장점 이상의 특수함을 가지게 됐다라는 얘기입니다. 내 글 중에 포블분들한테 발묶기 하지 말아 달라는 멍청한 얘기 따위를 한번이라도 한적이 없는데 왜 그런 이상한 소리를 하시는지 이해를 못하겠군요. 그리고 님이 주장하는건 전형적인 집단이기주의 입니다. '우리 집단은 발묶을 포블이 있어서 남 집단을 조질수 있다! 남 집단 포블이 발 묶어도 우리 집단엔 아처가 있어서 발묶기를 풀어 주거나 쪽수로 밀어 붙여서 어떻게든 버틸수 있다!' 이딴 주장이신데요. 모두가 집단을 이루어야 할 의무도 없고, 집단이 이루어져 있다 해도 집단의 구성원이 골고루 있어야 한다는 법 또한 없습니다. 앞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지적 해주는 것 외에는 논할 여지가 없는 가치 없는 주장이죠.
그리고.. 아처랑 블레가 던전만의 특수함이라는건 뭔 이상한 얘기를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기껏 짐작 가는건 블레 1타 정도를 가지고 말하는건가 싶네요. 해보셨으면 알겠지만 1타 쉽게 할 수 있는거 아닙니다. 쉽게 못하는 사람들은 돈들여서 오토마우스를 쓰는데, 제가 알기로 그마저도 컴 사양이 안 좋으면 컴 박살나고, 좋은 사양의 컴도 멀쩡히 쓰다가 갑자기 안되면 마우스 사용하는 포트를 바꿔가며 사용하면서 컴퓨터 고장 날까 불안해 떨어야 하는등 리스크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고도 같은 장비라면 던전 클리어 최강자는 위자드지요. 아처는.. 아처 2개나 키웠는데 던전에서 뭐가 특수하다는지 모르겠네요. 위자드의 마법 동시 사용과 같이 배틀로 총질할때 따로 뭔가를 조작할 필요가 없다는 편리함 정도요? 뭐 무엇이 됐든 각 캐릭의 장단점이 있고 특수 한 정도는 없다고 보여지는 부분들이라 뭘 주장하고 싶은지 조차 알수가 없네요. 뭐라도 주장하고 싶으시면 주장에 뒷받침 되는 근거를 대시기 바랍니다.
위자드 기동력에 대해 얘기 하면서 컨트롤 좋은 사람의 경우라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호아린님은 그 컨트롤 좋은 사람들 범주에 들어가지 않아서 도저히 상상도 못하시는 모양인데, 저도 당하기 전에 상상 못했으니 비난은 않겠습니다. 제가 신바 15강인데요. 뉴바 15강은 어쩐지 모르겠는데 적어도 이동속도 1000인 신바 15강은 위자분한테 추월 당합니다. 심지어 미쟁에서 알파 오메가 가디언 대자 지역에서 중앙으로 가는 좁은 구불한 길 있죠? 거기 몇번 왔다갔다 하면 컨 걸리겠지 싶어서 거기로 도망 갔는데도 신바 15강 짜리가 마우스로 이동 클릭 해가며 전혀 걸림 없이 이동하는걸 쫓아오면서 단타 스킬로 계속 패서 기어이 죽이시는 분 봤습니다. 물론 그랬던적이 딱 2번인가 3번인가, 3번이라 치면 그 3번이 전부 같은 인물인지 다른 사람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위자분이 지금은 님처럼 무리지어 다니는지 다른 캐릭을 하는지 못 만난지 꽤 됐습니다만, 그런 컨트롤 가진 위자드가 상대면 1:1에서 밀리면 누구도 도망치지 못할거라 확신 합니다. 뉴바 15강은 제가 안타봐서 어떨지 모르겠지만 페이드+대시나 신바15강으로는 답없더군요.
간혹 포블도 중쟁에서 해봤지만 거점칠때 디법넣고 공격스킬 한두번 치다보면 다시 디법 타이밍입니다. 콤보 연계 디법도 한두번이지 매번할수도 없거니와 주변살펴가면서 적들을 먼저 인지해야하는게 포블이죠 그리고 밑에 위자가 이동에 우월 하다고 하는데 딸피때 도망 못가기 때문에 만들어달라는게 페이드 대쉬 쿨타임 줄인거하고 바이크 이동속도 아닌가요? 15작 신바이크나 구바15작 타고다녀도 방어좋은 분들은 딸피에도 죽질않습니다. 빙빙 돌면서 약올리지.. 정말 고증폭 고화력 위자 아니면 못잡습니다. 한두대 차이로 거리차가 벌어 지거든요 전 포블의 적은 포블이라고 봅니다. 사주경계를 해야하는게 다른 캐릭보다도 포블이 더 많이 해야거든요 상대 포블이 있다면 반대쪽포블도 적 포블부터 죽이게 되니까요 가디언치면서 먼저 묶여서 다굴맞느냐 아님 내가 먼저 묶어서 다굴치느냐 긴장을 해야하는게 바로 포블입니다. 또한 제타이밍에 묶지 못하면 욕먹는게 바로 포블이구요..
글을보면서 포블만의 특수함이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쟁빼고 아처와 블레는 던전만의 특수함일까요? 포블자체가 원래부터 pvp위주의 디법 캐릭 설정으로 만들어졌는데 미쟁과 pvp 대결시에 다리 묵지마라 마나태우지마라 그런분들 참으로 이해가 안가더군요 마찬가지로 저또한 포블이 묶는 위자1순위 타켓이기때문에 묶이면 그냥 죽습니다. 하지만 파티플레이를 하면 주변 파티원들이 묶인분들 도와주고 각자의 파티버프 돌려가면 살아남습니다. 또한 상대편 세력에 20증셋 15증셋 들이 넘쳐나는데 반면 저희세력은 기본장비인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상대세력과 맞서싸워서 이길수 있던게 바로 포블들의 도움이죠 장비좋은분이 포블조합으로 싸우면 무섭지만 반대로 약한세력도 포블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적을 이길수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포블다리묶기로 장비좋은 원거리 캐릭들에게 다가 가지도 못하고 맞아 죽는 상황에 대한 불만이신거라면 이정도까지 화력패치를 유도한 일부 유저들의 잘못과 운영진에게 질타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유저들 감소또한 그분들 때문에 일어나는 거구요
포블이 1:1에서 무력하다고요? 플레이 타임 동안 플러스 비드 빨고 춤만 추느라 장비 그지같은거 차고 다니시나봐요? 지 입으로도 포블은 1:1 허약한 캐릭이 아니라 지껄여놓고 이제와서는 어떻게든 헛소리로 반박 해보겠다고 그 말을 뒤집고 포블이 1:1에서 무력한 캐릭이라는 헛소리를 하셔서 비웃을 수 밖에 없게 만들어 주시네요. 모든 클래스중에 1:1로 상대를 죽일 수 있는 확률이 가장 큰 클래스가 컨트롤 엄청 좋은 위자드 와 '그냥 포블' 입니다. 포블이 1:1 무력하다면 다른 모든 캐릭 또한 무력합니다. 대비되는 작전이 없으니까 그 작전만 쓰는거다? 부족하다는건 첫 댓글에서 알아봤지만 내가 주장하는 바를 본인이 반대하면서 똑같이 주장하면 어쩝니까? 포블이 포함 되어야만 적을 죽일 수 있다는 특수함 때문에 얘기를 꺼낸건데 포블이 특수하다는걸 본인도 잘 알고 있는 모양이네요? 댓글 하나마다 본인의 부족함을 몇번씩 까발려주는 사람 상대로 제가 너무 친절하게 하나하나 지적했네요. 뭐 한번 지적당한 짓을 똑같이 하는 분이니 또 헛소리 하시면 그냥 시원하게 비웃어 드리겠습니다.
한번 지적을 해줬는데도 생각 하는 범위가 짧은것이 소양이 부족해서 대화가 불가능한 수준이시네요. 딸피로 도망가는 포블을 블레가 긁어 버리면 끝? 딸피로 포블이 아닌 다른 클래스가 도망가면 안 긁힙니까? 블레가 아닌 다른 클래스는 못 긁습니까? 모든 클래스의 공통 상황인데 포블과 블레만의 상황이라도 되는가봐요? 분명 모든 클래스의 공통 되는 경우를 특정 클래스만의 문제인양 포장하지 말라고 지적을 해줬는데도 똑같은 오류를 범하는거 보면 당신의 지성 수준을 의심 해보게 됩니다. 지껄인다고 주장이 아니랍니다.
정상적인 합동 작전이라 보기엔 '포블이 포함 됐을 경우에만 가능한 작전' 이라는 점에서 이미 작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첫 댓글에 이런 글을 쓰셨는데 지금 말하는거 보니 죄다 합동시 상황만 나열하셨네요. ㅎ 님이 하고픈 말은 바로 그 상황에서 불만인거 잖아요? 대비되는 작전이 있다면 누가 그 작전을 선택하겠습니까. 대비작전이 없으니 그걸 쓰는거지. 간단히 포블은 협공으로 먹고 사는 캐릭입니다. 일부 제외하고 1:1에선 무력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무력하다면 누가 포블을 키우겠습니까. 아무튼 결론은 블레-포블 보이면 도망가고 절대회피키고 튀세요. 포실-포블보이면 걍 튀세요. 몰라서 묶이면 아트. 워려- 피회복과 몸빵과 화려한 낫질만이 믿을 길. 위자- ... 근접전 자제 단체묶기로 걸려들기 싫으면 걍 멀리서 때리세요 ㅋ 아처- 튀세요. 글레- 나 죽기 아니면 니 죽이기 포블은 아닐테고 ㅋ
님아 ㅋㅋㅋ 블레팡 싸울 때는 적당히 튀면 되죠? 포블과 싸울 때도 적당히 튀세요. ㅋㅋ 님이 말한 죽지 않을 정도일때.. 그리고 님이 도망가려다가 묶이는건 반대로 생각해보세요. 수호자 둘을 만나도 안죽을 정도 화력을 갖은 블레가 우연히 딸피로 도망가는 포블을 발견하고 점핑으로 긁어버리면 끝아닙니까. 님이 뭐였든간에 특별한 상황에서는 매한가지에요. 이해가 안 된다면 걍 님 포블로 쟁뛰세요. 또 쟁뛰는 캐릭이 뭔지 밝혀보세요. 아마 그 캐릭 까댈사람 많을겁니다. 다 마찬가지에요 ㅎㅎ
전쟁이던 사냥이던 모든 클래스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포실은 적진 한가운데 쳐들어가 방패 띄우고 실컷 개기면서 근접 클래스들이 접근 빡세게 난동 피울 수 있고, 위자드는 최고의 기동력으로 컨트롤 좋은 사람은 상급 바이크 15강 정도는 추월해서 쫓아옵니다. 아쳐는 뭐 위자드와 마찬가지로 원거리 클래스라 페이드로 빠지며 타겟팅에서 벗어나는 시도를 하면서 원거리에서 상대를 공격하기 좋고, 블레는 12초 뿐이지만 절대회피를 써서 도망가거나 적 많은 곳에서 스킬 4방 정도는 쓸수 있죠. 워리어는 상대를 다운 시키는 스킬이 많아서 배틀 모드인 상대를 견제하기에 좋고 글레디는 직접 안 키워봐서 잘 모르것슴다( __) 캐릭은 있는데 있는 장비도 처분하는 마당에 글래 장비 또 매물 찾고 사기에는 귀찮고 요즘 본캐로 밀고 있는게 있어서.. 뭐 어쨌든 모든 캐릭에 장단점이 다 있는데요. 그 모든 캐릭의 장점과 대치 했을때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심을 하는데도 죽는 경우는 포블의 발묶기 만이 유일합니다. 그렇다고 포블이 공,방이 떨어지는 캐릭이기라도 합니까? 왜 7개 클래스의 경합의 결과를 한개 클래스만이 좌우해야 되는거죠?
가장 거지같은 특수함이 뭔지 아십니까? 물론 웬만큼 경험 있는 사람들이라면 그 전에 빠지겠지만, 1:1에서 조심 스러운 상대로 상대를 죽일 가장 확률 높은 캐릭이 포블 입니다. 컨트롤 어마어마한 위자드를 제외한 모든 캐릭을 도망가는 상대를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포블을 제외한 모든 클래스를 상대로는 따로 준비 해야 할 이유 따위가 전혀 없지만, 포블을 상대로 따로 준비(MP)를 안했다면 마나태우기 + 발 묶기로 개털리게 될것은 자명한 일이죠. 가당찮아서 한번 더 말합니다. 바로 전 사람 댓글에도 얘기 했는데요. 장비가 허접하면 쉽게 덤비지도 못한다는 주장 있잖습니까. 모든 클래스 공통입니다. 포블의 특수함 때문에 야기 되는 문제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데 모두의 공통점을 마치 포블만의 약점인양 말같잖은 소리로 논점 흐리실 바엔 본인의 의견을 아끼세요.
내가 가장 불만을 가지기 시작한 이유를 김빼기님이 말씀 해주셨습니다. 쟁을 자주 뛰는 사람들은 포블의 마나 태우기를 대비하여 스킬패시브를 하나 포기하고 올리거나, MP올라가는 장비등을 장착합니다. 오로지 포블 한 캐릭만을 상정해서요. 반대로 쟁에서 포블 이외의 워리어,포실,글레,블레,위자,아처 만을 위해 장비를 세팅 하는 사람은 있습니까? 없죠. 포블을 제외한 상대들은 그냥 센놈이 이긴다는 심플한 상황을 제외한 특수한 뭔가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제대로 된? 좋은 장비도 장착 안한 사람들 따위는 왜 예로 드시는지? 거지같은 장비 끼고도 전쟁이 가능한 클래스가 있습니까? 포블이 아니라 어떤 클래스라도 장비가 안 좋으면 다운이나 스턴 한방에 다 즉사합니다? 모두에게 공통 적용인것을 왜 마치 포블만의 일인양 주장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특수한 경우라면 4가지 경우가 있죠. 포실 방패 버티기, 블레 회피 ㅌㅌ, 위자드 압도적 기동력으로 ㅌㅌ, 포블 발묶고 ㅌㅌ.
그참 나도 포블허다 상대포블너무 많아 엔간한장비가지고도 하도묶여죽는통에 요샌 아처로 상쟁허지만 님의 말은 너무 자기중심적이라 한마디험니다,다른 케릭보다 허접한체로도 묶어잡을수있다했는데 물론그럴수도있지요~그때상황과 컨이 받쳐주면요, 그렇지만 15작 이벤템끼고허는포블들보면요 장비좀되는사람근처 묶으러가다 한번이라도 다운돼거나 스턴걸리면 그냥 도망도못가고 죽는 그런사람도많아요,물론 저항셑으로 도배허고 최강악세에 룬작도돼는 그런포블은 상당한 몸빵이돼져...이건 포블뿐만아니라 예를들어 위자같은경우는 한팟이때려도 안죽는 케릭이있져...블레역시 막강회피로 죽이기힘든케라 쟁에서 보면 우선타깃제외됨니다...아무리 장비차가나더라도 잡기힘든케릭이져...다케릭마다 특성이있는데 포블 요새 참 힘듬니다...에지간허면 마나도 다들안타고 묶어도 저항들이좋아서 잘묶이지도않구요...ㅎㅎㅎ,전체묶기라고하셨는데 그거한번쓰면 딜이 너무길어서 한동안 묶지도 못하구 팟원들ㅇ레게 왜안묶냐구 타박도 마니받는 내가보기엔 님말은 포블은 그냥 묶어주기만허고 따까리하란 말같은데여...포블키워보셨다니 직접해보세여 ,허접한장비로는 죽음.
내가 1:2의 승리를 바란다고요? 하나 생각 하신건 훌륭한데 둘도 생각 해보세요. 개인적으로 장비가 그지가 아니라 1:1로 어느 클래스한테던 죽지 않습니다. 그건 어느 클래스건 장비가 비슷한 수준이라면 마찬가지 일겁니다. 근데 생각을 해보시죠. 전쟁 혼자 뛰세요? 1:1 OK면 2:2 5:5 10:10도 OK라고 착각 하고 사세요? 적당히 화력 좋은 2명이 이상이내가 도망치기 전에 나와 맞붙게 됐을때 도망도 안치는 단 한가지 상황은 뭐죠? 포블한테 발이 묶였을때 아닙니까? 포블 없으면? 수호자 두명이 붙어도 충분히 도망 갑니다. 1:2 이기길 바라냐고요? 하나 생각하지 말고 둘을 생각 해보세요. 1:2에서 2에 포블이 없을때와 있을때 왜 그리 차이가 나야 하는지를요. 포블이 오기전에 언제라도 도망갈 수 있도록 사주경계라도 하면서 게임 할까요? 가능이야 하겠죠. 그런데 왜 타클래스는 인도자가 오던 지존이 오던 신경 안 쓰는데 포블을 상대로만 그래야 합니까? 상황이 하나 있고 둘 있고 셋 있고 넷 있는건데 자신의 주장을 위해 뻔히 연상 되는 둘,셋,넷을 무시하고 하나만 말하는 행위는 하지 맙시다.
본인의 주장을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 뜬금 없이 블레도 같이 하락 시켜야 한다는 이유 없는 주장을 하셨는데요. 제 본캐가 블레가 아니라는 기운 빠지는 소식을 전해 드려야겠네요. 하지만 말했듯이 전 캐릭이 있어서 블레 캐릭도 있는 관계로 어이없는 주장을 지적하기는 해야겠네요. 회피를 키면 이길 재간이 없다 <- 그럼 회피 키면 져요? 회피 키면 누가 님 손가락 묶어서 도망도 못가게 만들어요? 블레 회피나 포실 방패 키면 싸우던 사람들 그냥 적당히 튀면 땡일텐데요? 블레가 회피 키면 손이 덜덜 떨려서 맞아 죽으시는가 봅니다만 블레가 회피 키면 그냥 대시 페이드 쓰면서 이탈하거나, 적당히 만만하면 시간 얼마 안되니까 뱅글뱅글 돌면서 버프 끝나기 기다리면 됩니다.
그리고 포블은 절대 허약체질이 아닙니다. 방어면으로도 절대로 꿇리는 캐릭이 아닙니다. 오래전 이야기로 방어를 운운하겠지만 포블은 예전의 포블이 아니라고 봅니다. 이건 님 설명이 맞다 봅니다.
솔직히 말하면 블레와 포블을 다운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걸 압니다. 포블의 묶기야 상대방이 절 죽이려면 어쩔 수 없이 다가 설테니 서로 맞짱뜨며 확률적으로 죽일 수 있지만. 블레는 절대회피를 키면 피가 10도 안 되어도 이길 재간이 없습니다. 포블과 뭐가 다릅니까? 도망가고 싶어도 묶여서 죽는 거나 죽이고 싶지만 순삭당하는거나... 타 배틀입장에서는 마찬가진데요? 포블이나 블레나 그저 상황을 보며 조심스럽게 접근 할뿐입니다.
그럼 님도 그러세요. 묶이면 죽겠구나 여길 때 빠지세요. 묶는 사거리를 고려해서 좀더 일찍 빠지시던가. 그게 복잡하면 포블이 없는 곳에가서 싸우시던가. 이건 포블 문제가 아니라 상황판단의 차이입니다. 또 님이 말했듯 포블 둘이 대기중에 번갈아가면서 묶는다 말하셨는데 님은 1:2에서 승리를 바라는 거군요? 현재는 그러지 않으니 불만인거구...
"전쟁 뛰거나 즐길려고 일부러 포블 캐릭 만들어서 전쟁 즐기는 사람 많습니다"(댓글) : "포블 캐릭도 있지만 키우기만 해봤지 전쟁용 캐릭들은 따로 있어서"(본문) 입니다. 간단히 말해 그러한 사람이 많지만 그러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겁니다. 님이 말했듯 반피되는 상황이 아니면 묶여도 안 죽는다 했죠? 이건 님 기준이구요. 만피에서 묶여도 죽는 사람이 있고 반피 이하여도 안 죽는 사람이 있습니다. 포블 역시 상대방을 반피 빼기도 전에 자신이 죽는 이도 있구 디버프없이 상대를 죽이는 포블도 있을겁니다. 포블 혼자 상대방을 죽일 정도면 그 사람은 컨과 세팅에 심혈을 기울였을겁니다. 이건 님이 더 잘 알듯합니다. 포블을 쟁용/던전용으로 나누는 것만으로도 이를 알 수 있죠. 포블이 장비가 안 되면 혼자선 아무 소용없다는 걸. 간단히 말해 포블은 묶기와 디버프가 주된 캐릭이며 그걸 언제 어떻게 사용하냐에따라 무섭게 변하는 것이지 아무 때나 묶는다고 무서운겁니까. 타 배틀과의 협공 아니면 상대방을 죽일 수 있겠다 여길 때 묶습니다.
모든 클래스가 다 있는 만큼 포블 캐릭이 장착할 15강 무기와 악세 같은것 당연히 가지고 있고 방어구만 적당한거 사면 포블로 쟁에서 날라 다닐수 있겠지요. 애초에 캐릭 딱 10개 있는데 좀 오래전이긴 한데 포블 키우면서 명예점수 찍을때 쟁에서 발묶기로 남들 엄청 괴롭히고 무기가 뭐 어마어마하진 않지만 그래도 적당히 15강 쌍으로 끼고 있으니 당연히 고만고만한 상대들 엄청 죽이고 다녔고요. 뭐 다른 클래스 캐릭에 특출나게 뛰어난 장비가 있는것도 아니니 포블이나 할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특이한 클래스가 있다고 그 클래스로 사람들이 몰리는건 전혀 좋지 않은 현상이죠. 딱 잘라 얘기 해봅시다. 특출난 장비를 구하지 않은 이상. 전쟁 뛰거나 즐길려고 일부러 포블 캐릭 만들어서 전쟁 즐기는 사람 많습니다. 다른 클래스는 그런 경우가 있습니까? 비슷한 스펙이라면 안싸우고 지나치거나, 개피가 될때까지 싸우다 도망 갑니다. 개피가 될때까지 싸울 수 없는 이유가 유일한 상대 클래스가 어느 캐릭터 입니까? 모든 캐릭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한 캐릭터의 한가지가 특수할 정도로 모난점이 있다면 손을 봐야 된다고 봅니다.
3개의 계정이 있고 만렙 전쟁 뛸 수 있는 7개 클래스 캐릭 전부 다 있고, 모든 이들의 위에 서있는 칭호를 받을때 글래디 캐릭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직접 키워서 만들었습니다. 포블 캐릭이 허약 체질이라는 얘기에는 전혀 공감을 할 수가 없네요. 당연히 전쟁도 엄청 많이 했겠죠? 3클래스가 전쟁을 장악하는 추세라는것 또한 전혀 공감이 안가네요. 전쟁을 장악하는 사람들은 장비가 좋은 사람들 입니다. 포블이 묶고 튀는 캐릭이라고요? 튀는데 묶을 필요가 왜 있습니까 장비가 걸레가 아닌 이상. 포블 2명이 격수 한팟 정도 있는곳에 와서 단체 발묶기 하고 모난 위치에 있는 사람 한두명씩 죽이고 가는 경우 봤습니다. 다른 클래스는 이게 가능 합니까? 포블이 뭐 아머 방어구 낀 클래스보다 방어력이 강해야 하나요? 마샬 장비 낀 클래스보다는 방어 셉니다? 공격력이 약하다고 하기엔 디버프 도배가 가능한 캐릭인데 디버프 효과가 좋아서 결국 밸런스 적으로 약한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타 캐에 비해 전혀 꿀리는게 없는게 발묶기의 특수함까지 더해진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몬든케릭은 약점이 다있기마련 입니다. 포블가지고 너무 그러지마세요. 포블은 대체적으로 몸이 허약체질 이므로 묶는거.마나뻬기.뻬고는 볼거없습니다. 차라리 아처나.블레이더나.워리어가.쟁에서 장악하는추세죠. 포블케릭은 묵고 그냥티기 케릭용입니다.포블케릭이 월레부터 약한 케릭터는 아니었습니다. 운영진이 포블케릭을 그나마 지금많이 약하게 해논상태이니 . 그점아시고 쟁참가하세요. ㅅㄱ요.
그리고 현 상황에서 예를 들어 포블의 발묶기 시간을 1/3로 줄여 버린다던지 등의 포블만 변화를 줘봤자 전쟁만 재미 없어 질 뿐입니다. 솔직히 지금 전쟁도 재미 없습니다. 공훈 스킬만 다 찍으면 굳이 할 생각도 없는데 그 노가다가 너무 오래 걸리는군요. 한 클래스만 조심하면 정신 차리고 있으면 아무도 안 죽는 전쟁도 재미 없지만, 그렇다고 한 클래스만 조정 해버리면 결국 발컨이나 멍때리지만 않으면 아무도 안 죽을 수 있는 전쟁 또한 재미가 없을 테니까요. 서로 싸우면서 적당히 위험하다 싶으면 도망쳐서 안죽고 피빨고 다시 싸우다, 포블이 발 묶어 주면 때려 죽이고, 포블한테 발 묶이면 맞아 죽고.. 이게 정말 재밌다고 생각하나요? 물론 유저들끼리 서로 너무 쉽게 죽고 죽이면 운영진들이 부활을 위한 포스젬 팔아 먹으려 한다고 마녀사냥들을 하겠지만.. 지금의 시스템은 전쟁이라고 부르기에는 민망해서 손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정상적인 합동 작전이라 보기엔 '포블이 포함 됐을 경우에만 가능한 작전' 이라는 점에서 이미 작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적어도 작전이라고 말할려면 그 작전과 대비되는 다른 작전이 있어야겠죠. 장비 좀 되는 유저분들의 경우 포블만 없다면 너대섯명 정도 상대로는 쉽게 도망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블이 있다면 얘기는 많이 달라지고 특히나 데미지 좀 되는 캐릭이 하나 껴있다면 얘기는 더더욱 달라지죠. 몇 클래스의 경우 포블을 상대로 도망 치거나 버틸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 또한 의미 없는 얘기 입니다. 포블을 제외한 타클래스 상대로는 누구라도 쉽게 도망칠 수 있으니까요. 각 캐릭마다 장단점의 유무는 충분히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장단점을 지나 한 클래스만의 특수함까지 인정이 되어야 하는지는 의문이네요. 모두에게 각자의 특수함이 있다면 충분히 인정하겠지만, 솔직히 전쟁에서 확실한 우월함을 보여주는 것은 포블의 발 묶기와 위자드의 기동력 밖에 없습니다. 7개 클래스가 섞여 하는 전쟁에서 포블을 상대로만 긴장하고 따로 대응을 해야할 이유나 정당성이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일정장비와 명등이 되면 미쟁에서 포블과 1:1에서 1인묶기 풀릴때까지 살죠.. 다굴아니면 거의 안죽는다고 봐야합니다. 필드라면 다르겠지만 미쟁에선 필드와 다르니까요 요즘 15작셋은 기본에 저항바이크 수호밸트 저항의성수 카리스마팬더 등..각종 저항세트로 쟁을 하기 때문에 포블의 다리 묶기 없이는 적세력 절대로 못잡습니다. 또한 다리 딜 시간도 예전보다 줄은걸로 압니다. 쟁에서 숙련된 길드 파티플레이를 하느냐 아님 서로 다른 파티에서 개인플레이를 하느냐 플레이 방식의 차이에 따라 살고 죽고가 정해지는거 같네요
포블에 묶이면 순삭 당하는 위자 키우는 유저입니다. 포블 다리묶기 지적하신 내용이 예전에 꾸준히 나왔던거였습니다 그후로 패치된게 이단묶기가 되었던 것을 1인다리묶기와 전체 다리묶기 쿨타임을 동시에 놓게 패치되었죠.. 그렇게 되서 한번묶기가 끝난다음 일정시간이 지나야 묶을수 있습니다. 저도 쟁에서 포블 만나면 정말 싫지만 어떡해 생각해보면 타캐릭들 포블에 대한 어느정도 대비스킬을 줬습니다. 1 아처. 한번묶일때 1회 풀수있다. 2 워리어 넉백 스턴 이동저항 다운 저항버프가 있어 일정시간동안 다리묶이는걸 피할수있다. 3. 블레 파티원 다리묶기1회저항과 다리가 묶였을시에 회피를 걸면 풀릴때까지 버틸수있다. 4. 포스실더 실드와 새실 아트로 인하여 다리풀릴때까지 버틸수있다. 포블 다리묶기 대비책이 없는 캐릭은 바로 위자 글래 같은 포블입니다. 위글의 고민점은 포블의 다리묶기 타임이 아니라 포블이 많은 세력의 비중이겠네요... 포블 다리묶기에 또다른 패치가 가해진다면 모든쟁에서 아처 잡으려면 최소 2명의 포블이 붙어야는데 본진들어와서 바이크타고 빠지면 못잡죠 또한 템좋은 유저들 절대 못잡습니다
이 이유에서 미쟁의 변화를 요구하기엔 부족함이 많다고 봅니다. 미쟁시 자신의 유리함을 위해 변화를 줘야한다는 자체로도 설득력이 없구요. 전 포블 유저가 아니고 10번중 10번 모두 포블에게 죽습니다. 직접적으로는 다른 캐릭들에게 죽습니다. 포블때문에 포블대비용 장비를 하나더 갖고 다닐지경입니다. 하지만 포블때문에 미쟁의 변화를 원치 않습니다. 왜냐면 적 포블과 타 배틀간의 정상적인 합동작전에 걸려든거뿐이니까요. 중요한건 '정상적인 합동작전'에 걸려든거뿐입니다. 1:1상황에서 60%이상, 죽 님은 40%/ 적포블은 60%로 죽는다면 미쟁이 아니라 포블자체를 손봐야한다보구요. 미쟁은 정상적인 합동작전입니다. 포블이 없는 곳으로 가서 싸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