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에 3주간 외도하고 와서 느낀 카발의 장단점(2)
제가 살면서 정말 열심히 즐겼던 게임들을 꼽아보자면...
디아블로2 (넘사벽 1위), 리니지2, 카발온라인, 스카이림 엘더스크롤, 문명5 정도네요...
네임밸류로만 따지면 다른 네가지랑 같은 선상에 놓이기 어려운 게임인데 워낙에 오랜 시간 좋은 형님 누님들이랑 즐겼던 기억이 커서
제 인생게임들 목록에 들어가 있는 카발이지요 ㅎㅎ...
그런 카발을 한동안 접었다가 점핑 이벤트로 복귀해서 잠깐 놀고 뭔가 벽에 부딪혀서 블소로 한달이 조금 못되게 외도를 하고 왔습니다...
애증의 카발이라고 해야할런지 까고 싶은건 엄청나게 많은데 간만에 다른겜도 해보니까 장점도 많은 겜입니다...
장점을 살펴보면...
많은 카발유저들이 욕을 하는 전쟁 시스템만 보더라도 블소 쟁 며칠 해보고서 느낀게 ' 아...10R 카발 쟁은 정말 잘 만들어뒀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ㅋ...블소는 1대1 비무, 3대3 태그매치, 6대6 전장 시스템(카발같은 대규모 전쟁이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갖춰져 있는데 매칭이 정말 엿같이 잡힙니다.심지어 오토들도 들어와서 자리만 차지하고 난리도 아닙니다ㅋㅋ
나름대로 유저별로 등급 시스템은 만들어뒀는데 카발처럼 렙대별로 매칭을 잡아주는게 아니고...카발로 따지면 50랩이랑 만랩이 매칭이
잡힌다고 해야할까요. 일단 등급이 같으면 초보는 그냥 양학당하고 멘붕 옵니다 ㄷㄷㄷ...대규모 전쟁 시스템도 없고 오히려 전쟁시스템은
카발이 월등히 제 취향에 맞는다고 해야겠군요...
영자들 운영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어느 겜이나 마찬가지이듯이 영자들 운영은 맘에 안듭니다. 그나마 카발이 낫다고 생각되는 편 ㅋㅋ
오토제재를 보면 블소는 던전입구에 가면 오토들이 기차놀이하는게 장관입니다 ㄷㄷㄷ
그나마 카발은 오토를 잡는 시늉이라도 하는데 블소는 그런게 없어보여요
3주밖에 안해봐서 그런지 몰라도 일단은 몇달에 한번씩 오토계정 공지라도 띄우는 카발이 나은것 같아 보입니다.
블소도 몇달에 한번씩 밴웨이브를 날릴수도 있겠지만 전 3주차 뉴비라서 아직은 그런건 못봤네요...
그리고 연장 점검 한번 맞아봤는데 카발은 연장점검 뜨면 쓸모없는 템이라도 보상으로 뿌려주는데 블소는 그런거 없더군요...
거기서 블소에 빈정이 많이 상함 ㅋㅋ...
문의 넣으면 붙여넣기식 답변하는건 용호상박 ㅋ...
몇년동안 해서 익숙해서 그런건지도 모르지만 카발은 스킬 인터페이스랑 사용이 편리하다고 해야할까요.
블소는 스킬창이랑 물약창은 카발보다 적은데 사용이 불편한면이 있습니다.
뉴비라서 아직 블소에 익숙치 않아서 그런걸지도 모르지만 스킬사용이 불편하고 꽤나 복잡하게 돌아가는 시스템이라고 해야겠네요.
스킬단축키 하나당 스킬 한개가 들어있는게 아니고 하나를 쓰면 그 단축창에 다른스킬이 연계할수 있도록 뜨기도 하고 복잡합니다.
파티사냥에서 보스한테 cc기를 넣을때 합격기라고 파티원들이 짧은 시간내에 같은종류의 cc기를 넣어줘야 먹히는 시스템도 불편하고요...
클래식한 스킬사용이 편한게 카발의 장점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스킬의 불편함과 마찬가지로 몹 타겟팅도 좀 처음엔 좀 어색하더군요. 그건 한 일주일 하니까 적응이 되긴 했지만요...
고랩컨텐츠는 모두 솔플이 불가능합니다.지존템을 두르면 고위던전에서 솔플로 좀 비벼볼수 잇는 카발과는 다르게
블소는 솔플로는 고위던전 보스를 절대 잡을수 없도록 세팅이 되어 있어서
사실상 파티시스템만 강요하고 있죠...그건 카발이 좀더 자유롭고 좋은것 같아요.
블소하면서 게임중에 계속 카발이랑 비교하게 되면서 카발보다 못하네라고 느낀게 많은데 막상 적으려고 하니까
생각이 잘 안나네요;;;
반대로 블소가 나은점을 꼽아보자면...
그래픽은... 나중에 나온 블소가 좀 더 나은건 당연한 거라서 장점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눈이 시원하긴 하네요...
마비노기만큼은 아니어도 블소도 케릭터 룩딸겜이라고 할만하네요.
본격적인 장점을 적어보자면 일단 워프포인트 장사질을 안한다는 것이 맘에 드네요...
뭐 다른 현질을 유도하는건 카발이랑 마찬가지지만요;;;
카발은 돈을 내고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유저들이라고 해도 던전 앞 워프를 타려면 승전국이 되야 하죠.
무료유저는 애초에 워프를 못 쓰고요....블소도 땅파서 장사하는건 아니라서 블레싱비드나 프리미엄 비슷한걸 팔기는 하지만
이동수단이랑 장소에 제약을 두지는 않죠.
카발도 애초에 무료유저도 마을 기본 워프는 무료. 프리미엄 유저는 승전국,패전국 상관없이 던전 앞 모든워프를 사용가능하게 하고
승전국에는 경험치나 드랍율 상승등의 혜택을 줬으면 좋았을건데, 돈을 내도 워프를 전부 이용못하는 웃기는 장사질을 하고 있죠.
블소에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이거인듯 하네요...
던전매칭...
카발도 서버가 열개를 넘어갈 당시에는 던전 파티 꾸리는건 일도 아니었는데 지금은 서버랑 유저수가 줄어서 길드유저들이 아니면
던전매칭이 어렵죠...블소는 아직은 인원이 많은 편이고, 서버통합으로 던전매칭을 잡아주는데 그 시스템은 엄청 편하더라고요.
외치기로 던전 구할거 없이 자기가 들어갈 던전만 고르면 같은 던전을 고르는 유저들끼리 파티를 짜주는 시스템이 카발에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레벨업...
만랩을 찍는게 쉽습니다. 정확히는 카발의 200랩과 같은 55랩 만랩을 찍는게 쉽다는거고, 초월경험치랑 비슷한 55랩 이후
홍문신공 레벨이라는건 카발 초월경험치처럼 올리기 어렵긴 하네요.
카발은 모든 퀘를 완료해도 200랩을 못찍고 한참을 재미없는 랩업 노가다를 해야하는데
블소는 카발 시나리오퀘랑 비슷한 메인 퀘스트만 완료해도 55랩은 찍을수 있고 그 시간도 며칠 안걸리는게 장점이네요.
사이드퀘를 깨는건 보상도 별로고 시간 낭비고 메인퀘만 스토리 감상하면서 깨가도 며칠이면 바로 만랩이 되서 좋네요.
카발도 랩업이 쉽도록 경험치구간 조정이나 퀘스트추가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워프포인트 다음으로 맘에 들었던건 제작 시스템이네요...
카발은 제작이 엄청 복잡하고 힘들어요...재료갯수는 수백가지는 될듯하고, 재료수급도 어렵고, 실패하면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블소는 카발에 비하면 재료종류는 매우 적고, 재료수급도 쉬우면서 제작실패도 없습니다.몇몇 아이템 조합은 실패가 있긴 하지만요...
이건 아이템 강화하고도 연관되는데 강화에 실패해도 아이템이 증발하지 않고 강화재료만 사라져서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그렇다고 장비 인플레가 일어나지도 않습니다. 무기같은게 계속 드랍되고 쌓이는것도 아니고 퀘스트로 받은 메인장비를 계속 강화시켜서
올려가는 시스템이라서 장비가 시장에 넘쳐나고 인플레가 생기는것도 없고 좋네요.무기강화가 귀찮으면 바로 현질해도 좋음ㅎㅎ...
현질...카발은 지존템을 두르려면 중형차 한대값은 너끈히 들어가게 되죠...블소하면서 계산해봤는데 블소는 4~5백 정도만 현질하면
게임에서 필요한 지존템은 전부 살수 있는것 같더군요...그러고보면 카발은 은근히 알부자들이 많은 게임입니다 =ㅇ=
할만하다 싶은 게임이면 최소 한달 이상은 열심히 하다가 나오는 스타일이니까 블소도 잠깐은 더해보긴 해야겠네요.
게임이 지루해지거나 뭔가 벽에 막히면 구관이 명관이라고 다시 카발로 돌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불만족스러운것도 많지만, 장점도 많은 카발이니까 다들 즐겁게 즐기시면서 하루하루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저도 블소 가끔 로그인만 하는 유저입니다..ㅋㅋ 블소도 무료유저는 축지가 5분이던가 쿨이 있긴해요. 사실 축지보단 신석때문에 결제하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죠.. 블소에서 제일 좋은건 유저에 대한 편의가 높아요. 던전 매칭 시스템도 그렇고, 아이템 링크가 있어서 어떻게 만들고 어디서 드랍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그리고 블소는 오토 안잡아여.. 시골 서버는 일반 유저보다 오토가 더 왕성해요.. 서버는 반드시 경국하세요.
그렇군요. 이런글 조아요~ 카발유저 좀 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