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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기획자의 기획 이야기 '글래디에이터'

2014.01.29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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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입니다.



 



위의 이미지 오랜만에 보시죠??
2013년 12월 11일, GLADIATOR 업데이트를 통해 새 식구를 맞이 했었죠~




12월 업데이트 이후로 많은 님들께서 앞으로 있을 업데이트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실 거라 생각이 되요~
그래서!! 오늘!! 앞으로 추가 될 업데이트에 내용들에 대해 미리 간략하게 알려드리고자 쿠퍼스님을 모셨답니다.




앞으로 공개될 업데이트가 궁금하실 울님들 어서어서 오셔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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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쿠퍼스입니다.




2013년 12월 업데이트를 통해 8년만에 신규 배틀스타일을 선보이게 되었고
강화가 가능한 액세서리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혼돈 벨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마도 이후의 추가 업데이트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그에 대해 새로운 내용을 공개하려 합니다.



 




Q. 글래디에이터 장비 공급에 대해 궁금합니다. 어떠한 것들이 선보일 예정인가요?
A : 타 배틀스타일의 경우 8년 동안 누적된 장비의 수가 상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글래디에이터는 실서버에 공개된 지 이제 2달이 채 안된 상태입니다. 2달만에 8년동안 공급된 양과



     질에 맞추려 하다보면 당연하게도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글래디에이터 장비 공급은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계획입니다.




     우선 봄 업데이트를 통해 포트 룩스에 무기 보관함과 방어구 보관함을 추가하려 합니다.



     다만, 라이카누스의 코어나 드라이 프라메의 코어의 서버 내 누적 물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한 번에



     너무 많은 장비가 과잉 공급되는 부분을 우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많은 의견이 있으며 최대한 좋은 방향을 도출하여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장인 / 명인 세트 즉, 제작 장비의 경우 좀 더 어려운 문제입니다. 현재 글래디에이터는 이벤트로 공급된



     장비와 던전에서 드롭 되는 에픽 장비가 중심입니다. 이 장비들의 공통점은 일단 캐릭터 귀속을 전제로



     한다는 점입니다.



 
     제작 장비는 기본적으로 거래가능 속성인 만큼 당연히 현재 중심 장비들의 가치에 영향을 크게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글래디에이터는 이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에 일단 에픽 장비과 봄 업데이트에 추가
     할 유니크 장비의 공급 및 누적 물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제작 장비의 추가 시기를 결정하려 합니다.



 




Q. 장비와 더불어서 신규 스킬 또한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실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A : 신규 스킬 추가 역시 봄 업데이트를 목표로 설계 중인 부분입니다. 여러 개 추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일단 최소 1종의 스킬 추가를 검토 중입니다.



 



     글래디에이터의 밸런싱이 완벽하지 않은 만큼 스킬 추가 역시 각종 변수들을 고려하여 투입 여부를



     확정할 수 밖에 없어 늦어지는 부분입니다. 이와 함께 글래디에이터 전용 이펙터 추가도 진행 중인만큼



     글래디에이터에 대한 몇 가지 변경점이 생길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봄 업데이트때, 이 외 어떤 컨텐츠들이 선보일 예정인가요??
A : 우선적으로 명예등급 확장이 있을 예정입니다. 




     명예등급 확장은 꽤나 전부터 언급했으나 실제 업데이트는 계속 늦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WExp 교환 명예점수의 상향, 명예등급 구간에 대한 소폭 변경, 퀘스트 명예점수 보상 상향 등 
     12월 업데이트 때, 몇 가지 변경을 하였습니다. 이는 공지를 통해 말씀드린 바와 같이 명예등급 확장을 
     위한 제반 작업이었습니다.



 



     명예등급 확장을 위해서는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첫째, 20등급까지의 달성 난이도에 대한 분명한 조정입니다.
     아무리 좋게 포장하더라도 지금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한 채, 그 윗단계의 성장이 가능해지는 순간 신규
     육성 캐릭터 혹은 20등급을 달성하지 못한 기존 캐릭터들과 20등급을 달성한 지 시간이 많이 지난 
     캐릭터들 간의 차이는 상상 이상이 됩니다. 이는 앞으로의 서비스를 위해서도 좋지 않기에 반드시 대안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둘째, 누적된 WExp가 너무 일순간에 소모 가능한 형태의 지양입니다.
     이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결국 캐릭터마다 보유한 WExp의 차이가 큰 부분임과 동시에 시스템의 
     생명력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하는 사항임에 틀림없습니다.
     수십만 점의 WExp에 초점을 맞추어 밸런싱하면 결국 너무 하드코어한 밸런싱이 될 것이고,
     반대로 할 경우 너무 빠르게 소비가 일어나 성장 모티베이션으로써의 생명력이 크게 단축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기 때문입니다.



 



     위의 두 가지 문제점 외에도 다양한 이슈들이 있으며, 100% 정답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저희의 고민을
     담은 모습을 봄 업데이트에서 공개하려 준비 중입니다.
     이미 언급한 부분도 있으며 실제 공개 시에는 달라질 부분도 있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명예등급 확장 이 외에도 명예점수 계정보상 / 전리품과 공훈점수 / 명예의 큐브상향 선보일 예정입니다.



 




Q : 계정 보상 / 전리품과 공훈점수 / 명예의 큐브 상향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고 싶은데요. +.+
A : 예,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1. 명예점수 계정 보상
     일단 현재 적용되어 있는 명예점수 보상 컨텐츠는 포함되지 않으며, 새로 추가될 일명 '전리품 보고' 라는
     컨텐츠에 한정하여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전리품 보고를 통해 획득하는 명예점수는
     '서버 내 자신의 계정에 생성되어 있는 일정 자격을 갖춘 캐릭터 전부' 에게 지급됩니다. 
     즉, 계정 단위로 보상되는 명예점수이며, 보상을 획득하게 되는 캐릭터의 명예등급에 따라 수치는 다릅니다.
     이는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는 경우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 공훈점수와 전리품
     이제 명예 20등급 달성 캐릭터는 명예점수가 아닌 공훈점수라는 새로운 수치를 상승시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명예점수도 공훈점수를 얻는 하나의 수단으로 어느 정도 활용도를 가질 것입니다.




     공훈점수는 도입되는 순간부터 20등급 이상 캐릭터 간 공유되는 계정 단위 성장수치입니다.
     따라서, 기존처럼 각각의 캐릭터마다 새로이 성장시켜야 하는 부담이 적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공훈점수는 앞서 언급한 전리품이라는 새로운 컨텐츠로 획득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전리품은 170레벨 이상 미션전쟁에서 종료 시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전리품은 평가되지 않은 상태이며,
     공훈관(혹은 파견 공훈관) NPC에게 WExp를 지불하고 등급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를 통해 결정된 등급에 따라 전리품을 통해 보상받는 수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등급이 결정된 전리품은 보고를 통해 명예점수(계정 보상) / 공훈점수를 보상해 줍니다.
     좀 더 자세한 부분들은 추후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3. 명예의 큐브 상향
     미션전쟁을 통한 명예점수 획득은 업데이트 이후에도 여전히 주요한 수단을 유지할 것입니다.
     다만, 기존보다 WExp의 소모량이나 소모처가 증가한만큼 명예점수 획득 수단 역시 좀 더 늘려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명예의 큐브에 대해서도 상향을 진행합니다. 일단 너무 낮은
     등급부터 구매할 수 있었기에 보상 역시 그에 맞추어 밸런싱했던 기존 큐브들을 (하급)기준 9등급 
     이상으로 상승시킬 예정입니다. 




     추가로 명예의 큐브(최상급)을 추가 하여 기존보다 보상을 세분화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생성되는 명예의 비약 수치와 생성 확률도 조정하여 기존보다 좀 더 높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도록하는 등 DP를 통한 명예점수 획득 효율성을 좀 더 높게 조정하려 합니다.



 



 



우선 현재 준비중인 내용들은 여기까지입니다.
위에 언급해 드린 내용들을 올 봄 실서버에 적용 하기 위해 진행 중에 있으니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 진행 중 세부적인 사항들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2014년도 어느새 한 달이 지나가는 시점입니다.
게다가 최대의 명절이라 할 수 있는 설날도 코 앞까지 다가왔네요.
카발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 뜻하시는 바 다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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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정말정말 오랜만에 쿠퍼스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쿠퍼스님께서 하나하나 세세하게 답변을 해주시고, 大명절인 설 인사도 잊지 않고 해주셨네요~



 



오늘 쿠퍼스님과의 시간을 통해 앞으로 있을 글래디에이터에 대한 업데이트 궁금중이 조금은 해소 되셨나요??



올 봄!! 업데이트가 찾아 온다고 하니!! 우리 함께 기대해 보아요 +.+




울 님들~ 모두모두 설 연휴 잘~ 보내시고 다음주에 뵈어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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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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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가래님

    ㅍㅌ

    • 2007.08.02 20:34